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2020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사전예약/자격조건/지급금액/신청기간/신청방법/지급시기

by 디플리 2020. 4. 27.


2020 근로장려금 및 자녀장려금 신청!

코로나로 전세계가 시름하는 가운데, 매년 진행되는 근로장려금 신청이 시작됩니다. 특히나 이번주부터는 근로장려금 사전예약 신청이 시작되었습니다. 코로나로 어려움에 빠진 가계 사정을 회복하는데 큰 도움이 될 걸로 보이는데, 대상자인 분들은 기간에 맞춰 신창하시기 바랍니다.




신청시기, 사전예약 신청 대상자

2020 근로장려금 사전예약 신청 대상자는 개별적으로 안내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꼭 연락을 받지 않았더라도 자격이 된다면 절차에 따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사전예약 신청 기간은 2020. 4.27.(월)부터 시작됩니다. 기본적으로는 국세청 홈텍스 사이트를 방문하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혹 사전예약 신청 대상자가 아닐 경우에는  2020. 5.1.부터 신청이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정기 신청 마감날은 6월 1일까지이고, 기간이 경과해 추가신청하게 된다면 수혜금액에서 10% 경감된 금액을 받게 됩니다. 


장려금 사전예약이 열렸다.




근로장려금 자격요건

근로장려금 및 자녀장려금 수혜를 받으려면 자격요건에 해당이 되어야 합니다. 대체적으로는 기준 소득 이상 넘어가게 되면 수혜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아래 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유형 

단독가구 

홑벌이 가구

맞벌이 가구

 근로장려금

 2,000만원 미만

3,000만원 미만 

600만~3,600만원 미만 

 자녀장려금

 -

3,000만원 미만 

 600만~4,000만원 미만



근로장려금 지급금액

생각 이상으로 큰 금액을 지급받게 되는 근로장려금입니다. 본인, 혹은 배우자의 소득 금액에 따라 지급되는 금액이 차이가 나는데, 아래 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자녀 장려금은 자녀 1명 당 받을 수 있는 금액입니다.

 유형

단독가구

홑벌이 가구 

맞벌이 가구 

근로장려금 

3~150만원 

3~260만원 

3~300만원 

자녀장려금 

 -

50~70만원(1명 기준) 



신청방법

가장 간단한 것은 ARS 신청입니다. 국세정 126번으로 연락을 하면 따로 근로장려금 및 자녀장려금 대상자의 경우 본인 확인과 지급받을 계좌를 알려주는 것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텍스 사이트


그 외에는 국세청 홈텍스 사이트를 찾아가 공인인증서로 인증한 뒤 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역시 간단하게 신청이 가능하지만, 다양한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 등의 복잡함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컴퓨터 자체가 익숙치 않은 어르신들의 경우에는 하기 힘들겠죠. 


국세청 홈텍스 링크 클릭↓


https://www.hometax.go.kr/


지급시기

이번 2020 근로장려금 및 자녀장려금은 기존 보다 2달 가까이 지급 시기를 당겨서 8월에 지급하는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코로나로 인한 전체적인 가계 상황을 고려해서 결정된 것 같습니다. 당장 살림이 빠듯해진 집들이 넘쳐나고 있기에 어차피 받게 된다면 좀 더 빨리 받는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가게 회생을 위한 기회





맺음말

언제나 받게 되면 공돈이 생긴 것 같아 기분좋은 근로장려금. 2020년에는 특히나 더 어려운 상황들로 인해서 간절해지게 되는데요. 신청시기나 지급 시기 등을 미리 숙지하셔서 문제 없이 수혜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