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식품 효능

병아리콩 효능과 먹는 방법, 저렴하게 구매하는 법

by 디플리 2020. 8. 7.

생각보다 나이가 많은 병아리콩

 

 

요즘 아내가 열심히 먹고 있는 병아리콩.

이집트콩이라도 불리는 이것은 생각보다 꽤나 오래 전부터 인류와 함께해온 작물입니다. 무려 기원전 7,500년 전부터 재배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니, 인류 역사사 가장 처음으로 재배한 콩류라고 합니다. 거의 만년을 인류와 함께해온 식품이니 어마어마 하죠.

 

 

 

맛은 단맛이 빠진 밤과 비슷하고, 씹을 수록 고소한 맛이 나와 그냥 먹어도 괜찮고, 수프 등으로 만들어 먹곤 합니다. 특히나 중동지방에 가면 유독 병아리콩 들어간 음식을 많이 만날 수 있습니다. 

 

동글 동글한 모양에 한 귀퉁이가 뾰족하게 튀어나와 있는 모습이 병아리를 닮았다고 해서 병아리콩(Chick Pea)로 불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병아리콩 효능

병아리콩에는 항산화 물질과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 타임지에서는 세계 10대 건강식품으로 이 병아리콩을 꼽기도 했다고 하네요. 

 

 

나름 슈퍼푸드입니다.

 

뼈 건강

기본적으로 병아리콩의 효능으로는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칼슘 등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다고 하네요. 뼈가 튼튼하지 못하면 아무리 덩치가 커도 허당이란 말을 듣는 경우가 있잖아요. 이러한 효능으로 인해서 성장기 어린 아이들에게도 매우 좋다고 합니다. 

 

뼈 건강에 좋답니다.

 

면역력 향상

병아리콩 효능 중 또 다른 하나는 면역력입니다. 요즘 가장 강조되고 있는 부분이 아닌가 싶은데요. 병아리콩이 면역력 향상이 좋다고 하니 코로나 시대에 떠오르는 슈퍼푸드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면역력을 강화시켜 주는 비타민 B1,B6,C 등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제 아내가 병아리콩을 먹는 가장 큰 이유는 다이어트입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병아리콩은 풍부한 식이섬유로 인해 포만감을 크게 느끼게 해준다고 하네요. 덕분에 식사량을 조절하기 용이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 밥 대용으로 좋지요. 뿐만 아니라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의 함유량이 적어서 딱이라고 하네요.

 

예전에 걸그룹 라붐의 멤버 솔빈의 경우 병아리콩만 먹어서 12kg을 감량했다고 해서 특히 관심을 끌었다고도 전해집니다. 

 

병아리콩은 다이어터의 선호식품!

 

 

 

병아리콩 먹는 방법

제 아내는 일단 한 번 쪄낸 다음 샐러드 등에 넣어서 먹곤합니다. 다른 야채들과 함께 먹어도 조합이 나쁘지 않은 병아리콩입니다. 그리고 다른 게 없을 때는 병아리콩만을 먹기도 합니다. 그렇게 먹어도 맛이 나쁘지 않기 때문에 괜찮습니다. 

 

밥을 지을 때 넣어서 먹기도 하고요. 갈아서 마시는 분들도 계신걸로 압니다. 좀 더 적극적으로 먹는분은 갈아서 수프 처럼 만들어 먹는 분도 계시더라고요.

 

 

 

다양한 방법으로 먹자

 

 

 

병아리콩 구매 방법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구매 방법은 코스트코에서 할인할 때 구매하는 것입니다. 가장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지 않나 싶고요. 양도 거의 10kg 단위의 포대로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할인을 안 하더라도 코스트코에서는 한 포대에 만원이 훨씬 안 되는 가격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구매해 먹어도 저렴한 구매가 가능하겠지만, 오래 먹게 될 식품을 인터넷 구매하는 건 추천하지 않습니다. 만약 장기 보관 중인 재고일 경우 오래 보관해서 먹기는 어렵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