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건강과 질병

어깨통증 원인과 예방법

by 디플리 2020. 9. 4.

어깨통증 원인 예방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디플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어깨통증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어깨는 오십견이라고 부르는 특정 연령대의 증상을 지칭하는 대표적인 어깨통증이 있기도 하고요. 피로와 스트레스가 있으면 특히나 쉽게 무리가 오기 때문에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큰 불편을 줍니다. 

그래서 무엇보다 평소에 관리를 잘 해줘야 당장의 아픔과 미래의 고생을 면할 수 있는 게 바로 어깨통증입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깨통증이 되는 원인을 알고 미리 예방할 수 있어야하겠습니다. 어떤 것들이 어깨통증 원인인지 알아보겠습니다. 



1. 오십견(유착성관절낭염)

앞서 서두에도 언급했듯이 많은 사람들에게 고통을 주는 대표적인 어깨통증 질환 오십견입니다. 오십견에 걸리면 발이 어깨 위로 올라가지 않는다는 말이 있는데요. 특히나 50세 내외의 연령대에서 흔하게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대표적인 원인은 노화를 들 수 있지만, 최근에는 발생 연령대가 낮아짐으로써 오십견이란 명칭이 무색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책상 앞에서 시간을 오래 보내고, 옆으로 누워자는 습관이 어깨에 무리를 줍니다.




오십견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어깨통증이 극심하다는 건데요. 잠을 잘 수 없을 정도로 쑤시는 어깨통증과 함께 어깨 운동력이 크게 저하됩니다. 또한, 팔과 목덜미가 저리는 증상이 나타나고요. 샤워할 때 머리 감기도 힘들 정도로 팔이 올라가지 않습니다


2. 어깨충돌증후군

어깨충돌증후군은 팔을 가동할 때 어깨 관절의 사이가 협소해져서 어깨힘줄과 견봉의 마찰이 심해지는 증상으로, 어깨통증의 대표적인 원인입니다. 통증과 함께 팔을 움직일 때 어깨가 걸리는 느낌이 든다면 이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은 노화에 의한 부분보다는 과도한 어깨 운동에 따른 증상일 가능성이 큽니다. 골프나 수영, 캐치볼 등 과도하게 어깨를 사용해야하는 운동을 할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급작스럽게 무리한 어깨운동을 할 경우도 발생하게 됩니다.


점진적으로 통증이 크게 증가하는 질병이기 때문에 증상이 보이면 병원을 방문해야 하며, 초기엔 약물과 물리치료, 교정 등으로 조치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심화될 경우 수술을 해야할 수 있습니다.


3. 석회화건염

석회화 건염은 근육과 뼈를 연결하는 힘줄에 발생한 염증입니다. 어깨조직을 감싸고 있는 힘줄에 석회라는 돌가루가 생기면서 염증이 생겨 통증이 생기는 경우입니다. 굉장히 통증이 큰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과도한 어깨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만성, 급성 모두 있어서 서서히 발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건염의 경우 휴식이 가장 중요하며 기회가 되는대로 어깨 찜질을 하면 통증이 완화된다고 합니다. 물론 증상이 발전할 경우 병원으로 가야 합니다.


어깨통증으로 잠못이루는 밤이 올 수 있다.

4. 회전근개파열

회전근개파열은 어깨 힘줄이 파열되어 극심한 통증을 수반하는 질환입니다. 어깨충돌증후군과 비슷하게 어깨를 가동할 때 뚝 소리가 나고, 무언가 걸리는 느낌이 듭니다. 특정 자세에서는 통증이 완화되지만, 마찬가지로 특정 자세를 취하면 통증이 심한 경우가 있어서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게 됩니다. 


치료를 위해서는 휴식이 중요하며, 냉찜질을 20분 내외로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통증이 워낙 심하기 때문에 진통제 복용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5. 어깨탈골

어깨 탈골을 겪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어깨가 빠졌다고 말하는 것이 그것인데요. 제 아내도 직업병으로 어깨 탈골을 겪고 있습니다. 급작스러운 운동이나 팔을 빼는 운동을 하게 될 경우 수시로 발생하며, 크게 팔이 저리고 감각이 둔해지며, 심할 경우 마비가 올 수도 있습니다. 



탈골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병원으로 속히 찾아가서 관절손상을 예방해야 합니다. 습관성일 경우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6. 어깨골절

큰 충격을 받을 경우 다른 부위와 마찬가지로 어깨에도 골절이 발생합니다. 통증도 크고 손상이 극심하며, 외형적인 변화도 생길 수 있습니다. 주로 스포츠 활동 중 부상으로 발생하며, 연세가 많은 어르신의 경우 넘어지거나 했을 때 자주 발생합니다. 


사고로 발생하는 통증이지만, 무리한 운동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스포츠활동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고, 연세 많은 분들이 미끄러운 바닥을 지나거나 할 때는 주의를 더욱 기울여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어깨통증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법 등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봤는데요. 위에 언급한 내용보다 훨씬 많은 사례와 원인, 증상이 있기 때문에 어깨 관리에도 만전을 기해야할 것입니다. 무엇보다 몸이 건강할 때 예방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되며, 적절한 운동과 장시간 고정된 자세나 컴퓨터 작업이 있을 때는 휴식시간을 필히 편성해서 증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할 것입니다. 특히나 연령대가 있으신 분들이라면 활동에 더 주의가 필요할 것입니다. 


다음번에 더 좋은 건강 정보로 찾아뵐게요~ 읽어주셔서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