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식품 효능

탈모에 좋은 음식 정보 7가지

by 디플리 2020. 9. 8.

탈모에 좋은 음식 정보 7가지

안녕하세요. 디플리입니다.

오늘은 탈모에 좋은 음식 정보를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탈모는 아직까지 완전한 해결책은 존재하지 않고, 유전적 요인으로 인하여 탈모를 겪게 되는 경우는 약물로 그 시기를 늦춰주는 정도가 최선입니다. 하지만 유전적 탈모 외에 외부적인 요소에 의해서 후천적 요인으로 인해 시달리게 되는 탈모가 있습니다.

 

탈모의 분류
남성형 탈모
남성들이 겪게 되는 유전적 요소로 인한 탈모로 이마로부터 시작되는 머리 앞부분과 정수리를 비롯한 머리 중심부에서 진행

여성형 탈모
남성형 탈모가 여성에게서 발생되는 것으로 남성보다는 측두 부위는 심하지 않지만, 중심부에서 균등하게 진행

원형탈모
특정 부위가 원형의 형태로 빠지는 것으로, 머리만 아니라 눈썹, 수염 등에서도 진행

 

저의 직장 상사의 경우, 업무로 인한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단기간에 원형탈모로 머리 곳곳이 뻥뻥 뚫리는 것을 제가 직접 목격을 했는데요. 이같은 경우 유전적 요인이 아닌 후천적 요인으로 인한 탈모임으로 얼마든지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스트레스관리 등으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 직장 상사도 노력을 기울인 결과 거의 탈모 이전으로 대부분 회복을 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저의 경험과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한 탈모에 좋은 음식 7가지를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기본적으로 탈모방지를 위해 풍부하게 섭취해야하는 기본 영양소는 크게 3개를 꼽습니다. 바로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이들을 잘 섭취하기 위해서는 영양제가 만능이 아니며, 균형잡힌 식단으로 섭취하는 게 중요합니다. 따라서 아래에 설명할 탈모에 좋은 음식 7가지가 큰 도움이 되겠죠? 

 

 

1. 물

탈모에 좋은 음식 첫 번째는 의외로 '물'입니다. 물이 1번으로 언급되는 게 의외일 수 있습니다만, 너무 당연해서 언급이 안 될 뿐입니다. 건강 뿐 아니라 생존을 위해서도 필수적인 요소이죠. 그래서 무엇보다 탈모에 좋은 섭취물은 물입니다. 기본적으로 물은 신진대사, 혈액순환, 노폐물 방출 등을 일으키는 요소이기 때문에 탈모를 겪거나 우려된다면 식습관 개선에서 물을 마시는 양을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울러 설명드린 영양소 중 미네랄이 물에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저의 직장 상사의 경우 꾸준히 물 마시는 양을 늘렸고, 하루 2L 이상의 물을 섭취할 때는 허브티 등을 타서 먹는 게 큰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탈모만 아니라 물을 많이, 자주 마심으로서 다이어트 효과나 건강 상태 개선의 효과도 볼 수 있어서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은 도움이 됩니다.  

 

2. 해조류

김, 미역이나 다시마와 같은 해조류는 모발을 검게 만들어주고,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음식으로 유명합니다. 해조류에 풍부하게 들어가 있는 요오드는 머리를 재생시키고 자라게 하는데 중요한 요소로서 노폐물을 제거하는 데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A, D, E 등의 영양소도 풍부하게 들어가 있어서 모발 재생과 탈모예방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3. 콩

두피건강을 위해서 단백질 섭취가 중요하지만 동물성단백질 보다 식물성 단백질 섭취가 좋습니다. 콩은 밭에서 나는 소고기라 불릴 정도로 식물성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식품입니다. 따라서 단백질을 섭취할 때 소고기 등을 고려하기 보다는 콩이나 콩으로 만들어진 식품을 우선 선택하시길 권장드립니다. 또한 직접적으로 탈모에 영향을 주는 여성호르몬 성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탈모에 좋은 음식으로 콩을 빼놓고 얘기할 수 없습니다. 콩을 직접 섭취하거나 두유, 두부 등 콩으로 만들어진 식품을 추천합니다. 

3. 견과류

견과류는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미네랄은 아시다시피 우리 인체를 구성하는 무기질 영양 물질인 광물질을 뜻합니다. 미네랄은 말씀드렸듯이 탈모방지를 위한 대표적인 영양소로도 꼽히는데요. 견과류를 통해서 미네랄 섭취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견과류 섭치를 권장합니다. 견과류로는 호두, 캐슈넛, 피스타치오, 아몬드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4. 등푸른 생선

고등어, 연어 등 어류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을 뿐 아니라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두뇌 활동을 촉진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 두피 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모공을 깨끗하게 만들어 두피가 건강해지게 되고, 모발이 잘 자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게 해줍니다. 

 

5. 석류

석류는 대표적으로 여성 호르몬에 영향을 주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성들도 생리 주기 등에 어려움을 겪을 때 많이 권장하는 식품이고요. 탈모가 남성호르몬에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여성호르몬에 영향을 주는 식품인 석류의 섭취를 통해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6. 달걀

달걀은 대표적인 단백질 식품입니다. 달걀을 먹게 되면 머리카락에 도움이 되는 단백질을 풍부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계란에는 바이오틴이라고 하는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이 성분은 단백질 대산에 필요한 필수요소로 모발을 자라나게 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레시틴이란 성분은 수분 유지에 필요한데, 모발이 푸석해지지 않고 생기있게 만들어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7. 당근과 브로콜리

통틀어서 채소라고 할 수 있지만, 그중에서도 모발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는 당근과 브로콜리를 꼽았습니다. 당근은 미네랄이 풍부하다고 하려져 있고요. 미네랄은 앞서 언급했듯이 대표적인 탈모예방을 위해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또한 당근은 눈 건강에도 매우 좋다고 합니다. 브로콜리는 두피 관리에 필요한 베타카로틴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당근과 브로콜리를 통해서 탈모 예방과 건강을 얻을 수 있겠죠.

 

 

지금까지 탈모에 좋은 음식 7가지를 알아봤습니다. 서두에서 유전적 요인을 해결할 수는 없다고 말씀드렸지만, 위와 같이 모발과 몸 건강에 모두 좋은 식품들을 두루 섭취한다면 유전적 요인으로 인한 탈모도 늦추고 모발 건강에 도움을 주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아울러 후천적 요인으로 발생한 원형 탈모 등은 위와 같은 식품을 충분히 섭취함으로써 분명한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주의사항으로는 과다한 섭취는 오히려 모발 건강에 안 좋을 수 있습니다. 하루에 자신의 신체에 필요한 적정 영양소가 어느 정도인지를 파악해서 그에 맞게 섭취할 수 있도록 신경써 주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번에도 좋은 건강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