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건강과 질병

하지정맥류 초기 증상

by 디플리 2020. 9. 9.

 

하지정맥류 초기 증상

안녕하세요. 오늘은 하지정맥류 초기 증상에 대해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혈관질환은 모두에게 나타날 수 있는 질병으로 그 고통이 매우 심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나 오늘 알아보는 하지정맥류는 나이가 많은 여성에게 더 많이 나타나는 질병인데요. 다리의 저림이나 가벼운 통증에서부터 시작해서 여러 합병증까지 몰고 오는 질병으로 초기 대응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떤 모양으로 초기에 하지정맥류의 증상을 확인할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 

 

 

건강한 다리를 위하여!

하지정맥류란?

하지는 보통 우리 신체 중 다리와 발을 포함한 하체쪽 부위를 의미하는 말이고, 정맥류는 정맥에 발생한 장애물질을 뜻하는 말입니다. 따라서 하지정맥류라는 말 뜻은 우리 하체에 이어지는 정맥에 장애가 발생하여 원활한 혈액순환이 안 되는 질병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원인

심장에서부터 나온 혈액이 발끝까지 동맥을 타고 흘러갔다가 정맥을 통해서 다시 올라오는데요. 정맥에는 혈관 역류를 억제하는 판막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이 판막이 제 역할을 할 수 없는 상황에서는 혈관이 역류하게 되고, 제대로 흐르지 못하게 되는 겁니다. 그래서 발병하게 되면 혈관의 색이 변하고 돌출되게 되게 됩니다. 

 

 

근원적으로 발병하는 원인이 다 규명된 것은 아니지만, 유전, 호르몬, 환경, 온도 등 다양한 요인이 하지정맥류의 원인이 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특히나 임산부나 노인에게서 많이 발병하게 되는데요. 장시간 앉아 있거나 다리꼬는 습관 등의 이유로도 발병이 된다고 합니다. 

 

 

하지정맥류 초기 증상

하지정맥류에 대한 정의와 원인을 알아봤는데요. 초기 증상의 징후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질병이든 초기에 발견하고 대처하는 것이 중요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정맥류도 마찬가지인데요. 이 글을 읽고 있는 분이라면 의심되는 증상이 있기에 관심을 가지고 검색해 본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아래 설명드리는 하지정맥류 초기증상에 해당되는 사항이 없는지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리 피로감

하지정맥류의 초기증상의 대표적인 것으로 다리가 평소보다 쉽게 피로해지는 증상이 있습니다. 일상을 비슷하게 영위하고 있음에도 특별히 최근 더 다리의 피로감이 급격해졌다면 하지정맥류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다리 저림과 부종

평소보다 다리가 쉽게 피로해질 뿐 아니라 묵직한 느낌이 드는 느낌이 든다면 하지정맥류를 의심해 볼 수 있겠죠. 하루 이틀이 지나도 다리가 무겁고, 이와 함께 부종이 생기거나 저림 증상이 있다면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무겁고, 저린 증상 등은 가볍게 느껴지는 게 아니라 수면에 영향을 주거나 할 정도로 꽤 심각한 상태를 의미합니다. 

 

 

통증

다양한 하체 부위에서 통증이 발생하는 것도 증상입니다. 주요 통증 부위는 허벅지와 종아리, 발바닥, 발뒷꿈치 등이며, 특정 부위에서부터 통증이 시작해서 지속적으로 통증 범위가 확대된다면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돌출된 혈관

하지정맥류가 괴로운 이유 중 하나는 다리에 혈관이 돌출된다는 점입니다. 특히나 여성분들께는 예민한 부분이겠죠. 초기에는 두드러지지 않지만, 실핏줄 등이 평소보다 뚜렷하게 보이며, 시간이 지날 수록 진해지고 돌출된 형태로 나타나게 됩니다. 통증과 마찬가지로 혈관 돌출 부위가 점점 확대됩니다.

 

 

하지정맥류 예방

하지정맥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본인이 앉아서 하는 일을 장시간 한다고 하면 정기적인 쉬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쉬는 시간 동안은 계속 앉아 있는 것이 아니라 가벼운 운동이나 하체쪽 스트레칭을 겸하면 효과적입니다. 또한 혈관에 좋지 않은 기름진 음식을 줄이고, 술담배 역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증상이 의심될 때는 가까운 병원으로 찾아가 진단을 받고 조치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하지정맥류 초기 증상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몸이 쇠약해지는 것이 당연하기에 특정 질병이 발병하고 있는데도, 이를 가볍게 생각하고 무시한다면 하지정맥류 처럼 고통스러운 질병을 얻게 될 수 있습니다. 아울러 하지정맥류는 장기간 방치할 경우 다른 합병증을 불러올 수 있는 질병이기 때문에 본인이 신경써서 관리할 수 있는 습관을 들이시길 추천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디플리의 건강정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