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식품 효능

비타민D 효능 알아볼게요

by 디플리 2020. 9. 11.

 

안녕하셍요. 건강한 정보 전해드리는 디플리입니다. 오늘은 비타민D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D는 햇빛과 관련된 비타민 중 하나로 실내 생활을 많이 하는 현대인들에게 특히나 결핍되기 쉬운 비타민 중 하나라고 합니다. 특히나 점점 쌀쌀해지고 있는 환절기에 들어가는데요. 이러한 시즌에 특히나 결핍되기 쉬운 비타민D 효능과 필요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비타민D?

비타민은 그 종류만해도 엄청나게 많습니다. 그중에서 비타민D는 지용성 비타민의 한 종류입니다. 비타민은 지용성 비타민과 수용성 비타민으로 구분되는데요. 수용성 비타민은 비타민C 같이 체내에 저장되지 않고, 일일 권장량 이상 섭취하게 될 경우 소변 등을 통해 몸 밖으로 배출되는 비타민입니다. 그에 반해 비타민D의 경우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체내에 저장이 되어 있을 수 있어, 신경만 쓴다면 섭취하고 유지하기 용이한 영양소입니다. 

 

비타민D는 비타민D2와 비타민D3로 나뉘며, 비타민D2의 경우 식물에 많이 함유되어 있고, 비타민D3는 동물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비타민D 결핍의 이유

비타민D을 얻을 수 있는 주요한 수단은 햇빛에 노출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내에서만 생활하는 사람들에게 결핍이 일어나기 쉬우며, 이야기 속에서 햇빛을 보지 못하고 자라서 노틀담의 꼽추와 같이 뼈가 기형적으로 발달하는 경우를 떠올릴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D는 우리의 감정에도 영향을 비쳐서 결핍될 경우 우울증에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비타민D 결핍이 일어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충분하게 햇빛을 쐐주어야하며, 비타민D가 풍부한 버섯, 우유, 계란, 치즈 등을 섭취해 주어야 합니다.

 

 

 

비타민D 효능

1. 칼슘 흡수 촉진

대표적인 비타민D의 효능은 인체 내에서 칼슘의 흡수를 돕는다는 것입니다. 칼슘은 뼈 건강과 직결되는 영양소이기 때문에 뼈가 튼튼하고 골격이 형성되는데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래서 보통 칼슘과 비타민D를 묶어서 하나로 보고 섭취를 권장하게 됩니다. 만약 비타민D 결핍이 있을 경우 성장기의 아이들의 경우 뼈가 제대로 자랄 수 없고, 치아의 건강도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구루병, 골다공증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2. 기분상태 영향

앞서 설명드린대로 비타민D가 결핍될 경우 사람의 기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충분히 비타민D를 섭취할 경우 뇌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 합성을 도와서 기분 상태를 적절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반대로 부족할 경우 세로토닌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아 스트레스가 배가되고, 감정 조절에 어려움을 겪게 될 수 있습니다. 햇빛과 직접적으로 영향이 있는 영양소인 만큼 날씨가 좋지 않을 때 기분이 다운되는 것은 비타민D와 관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3. 항암 효과

비타민D가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여 암에 대해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기도 했는데요. 암은 두말할 필요 없는 사망률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끔찍한 질병입니다. 비타민D를 적절하게 섭취할 경우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확연하게 암이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을 낮출 수 있다는 내용의 연구결과가 미국에서 발표되기도 했습니다. 

 

 

4. 면역력 증가

비타민D 효능으로 면역력 증가도 중요한 기능입니다. 바이러스나 세균의 침투를 막아주는 역할을 함으로써 면역력을 증가시키는데 일조합니다. 면역력이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고, 앞으로도 그 중요성이 계속 커질 거라 예상되는 만큼 이를 위해 비타민D 섭취에 더 신경써야 할 것 같네요.

 

 

5. 성인병 예방

비타민D는 성인병 예방에도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대표적인 성인병은 고혈압, 당뇨병, 각종 암 등인데요. 비타민D의 효능으로 이와 같은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비타민D 효능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가장 결정적인 영향이라면 결국 비타민D를 통해서는 뼈 성장과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점입니다. 특히나 성장기 아이들에게 비타민D는 충분히 섭취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죠. 또한 실내 생활로 인해 햇빛을 보기 힘든 현대인으로서는 알게 모르게 비타민D의 결핍으로 인한 우울감에 빠져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타민D의 적절한 섭취를 통해 더 건강하고 신나는 삶을 영위할 수 있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