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건강과 질병

저혈압 원인

by 디플리 2020. 9. 11.

 

 

안녕하세요. 건강정보 전해드리는 디플리입니다. 오늘은 저혈압 원인과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혈압은 일반적으로 혈압이 정상치 보다 훨씬 낮을 때를 지칭하는 말입니다. 혈압이 낮아지면 혈액순환에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것이 일반적인 증상입니다. 이를 통해 나타나는 저혈압의 대표증상은 어지럼증입니다. 

 

 

따라서 누구라도 만약 쉽게 어지럽다면 저혈압을 의심해 보아야할 것입니다. 저혈압은 비정상적인 혈압조절로 인하여 특히나 앉았다 일어날 경우에 어지러운 증상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를 기립성 저혈압이라고도 하는데 일어서게 되면 혈압이 낮은 경우 혈액순환에 방해가 되어 뇌로 가는 혈액의 양이 줄어들기 때문에 어지럼증을 호소하게 되는 것이죠. 

 

 

증상이 심각하지 않을 경우 살짝 어지러운 정도에서 그치지만, 심화될 경우 쓰러지거나 극심한 통증, 구토, 제대로 중심을 잡지 못하는 등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초례하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 알고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그래서 오늘은 저혈압 원인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원인을 알아야 대처할 수 있으니까요.

 

 

저혈압 원인

1. 심장질환

기본적으로 우리 체내에서 혈액을 뇌를 비롯한 온 몸의 기관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심장입니다. 실제로 뇌와 함께 가장 중요한 기관이고요. 이에 문제가 생기면 당연히 혈액 공급이 원활히 이루어지기 어렵고, 저혈압 원인이 됩니다. 심장 질환을 앓는 것은 만성일 수도 있지만, 예고치 않은 급성으로 발생할 수 있는 만큼 평소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자극적인 활동이나 과다한 약물복용 등을 피해야 할 것입니다. 

 

 

만약 자신이 맥박이 평소 약하거나 하는 특성이 발견된다면 저혈압이 쉽게 올 수 있으니 저혈압에 좋은 음식물 섭취나 전문 의료기관에 방문하여 심장 건강을 체크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하고, 적절한 운동으로 건강한 몸을 유지하도록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2. 심한 출혈

만약 심각한 부상으로 피를 많이 흘리게 된다면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않게 되고, 저혈압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외적인 출혈 외에도 신체 내부에서 출혈이 잃어나거나, 임신 기간 중 심한 하혈 등 다양하게 혈액을 손실할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혈압이 낮아지게 되므로 그로 인한 저혈압 증상을 예방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야 하겠습니다. 특히나 임산부라면 더 신경을 써야합니다.

 

 

 

3. 물 섭취 부족

혈액을 운반하는데 중요 성분은 물입니다. 탈수 증상에 시달리거나 과도하게 물 섭취가 부족할 경우 혈압 역시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하기 힘들며, 이는 저혈압 원인이 됩니다. 하루 일정량 이상의 꾸준한 물 섭취로 혈액순환이 이루어지는데 부족함이 없도록 해야합니다. 또한 과도한 운동이나 구토 등으로 체내 수분 배출 등이 과도할 경우에도 저혈압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4. 알러지 반응(아낙필라시스)

특정 음식물 등에 알러지 반응이 나타나는 경우 호흡 곤란을 겪게 되고 이로 인한 혈액 순환과 혈압에도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특히나 아낙필라시스는 격려한 반응이 오는 알러지 반응으로 심각할 경우 생명을 잃을 수도 있기 때문에 혈압을 관리하면서 알러지와 관련된 부분에 대해서도 신경을 써야할 것입니다.

 

 

5. 잘못된 식습관

혈액순환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는 식습관도 저혈압 원이이 될 수 있습니다. 비타민B12가 부족하거나 기타 영양소 공급이 부족하여 적혈구 생산량이 현저히 떨어질 경우 혈액 체내에 충분히 공급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혈압은 떨어지게 될 수 있습니다. 골고루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는 건전한 식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6. 운동부족

혈액순환을 온전하게 하지 못하는 이유는 활동량이 너무 낮을 경우에도 해당됩니다. 운동량이 부족하면 저혈압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격렬한 운동이 아닌, 적절한 운동은 혈액순환에 큰 도움이 되며, 체온을 올려서 수면이나 피로 회복, 스트레스 해소 등에 도움이 됩니다. 이는 모두 혈압 유지에 긍정적인 요소가 됩니다.

 

 

지금까지 저혈압 증상을 간단히 살펴보고, 직접적인 저혈압 원인이 되는 요인들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기본적인 건강 유지에 필수가 되는 것들이며, 저혈압이라는 특정 증상이 아니더라도 늘 체크하고 관리가 필요한 부분들입니다. 혈액순환 관련해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요인(고령, 혈압이상)을 가지고 계신 분이라면 위와 같은 저혈압 원인에 노출되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쓰셔서 건강한 삶을 영위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