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식품 효능

두유 효능 탐구

by 디플리 2020. 9. 12.

두유 효능 탐구

안녕하세요. 오늘은 우리가 자주 먹고 찾게 되는 두유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가 알다시피 두유는 콩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제품입니다. 콩 자체가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몸을 더 생각하면 우유 보다는 두유라는 인식이 많이 있는데요. 정작 두유가 어떤 효능이 있는 지는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 두유의 효능을 한 눈에 알기 쉽게 정리해봤습니다.

 

 

두유 어떻게 만들어지니?

두유는 맛을 보면 짐작할 수 있듯이 우유와 콩의 추출물을 섞어서 만들어낸 음료입니다. 그래서 다른 말로는 콩우유라고 부르고 있으며, 저 역시 한자어라고 할 수 있는 두유 보다는 우리말 콩이 들어간 콩우유가 더 친근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두유는 콩에서 불용성 성분인 비지를 제거하고 나온 추출물을 우유와 혼합하여 만들어졌는데요. 실제로 콩을 그대로 먹는 것보다 두부, 된장 등 가공해서 먹는 것이 영양소 흡수가 훨씬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마찬가지로 우유 형태로 가공한 두유가 콩의 영양소를 모두 흡수할 수 있는 좋은 음식으로 꼽히게 됩니다.  

 

두유 효능

1. 유당불내증으로 부터 자유롭다

우리나라 성인 70%가 넘는 인구가 우유를 먹으면 복통을 호소한다고 합니다. 이것을 유당불내증이라고 하는데요. 우리나라 사람들은 우유에 있는 유당을 분해하는 락타이제가 부족해서 복통 및 설사로 이어진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리 우유에 좋은 영양소가 많이 들어가 있다고 하더라도 제대로 섭취하기가 힘든 것이죠. 

 

 

두유는 태생부터 이러한 한국인의 체질로부터 자유롭기 위해 개발이 되었고요. 덕분에 유당불내증 없이 유제품을 섭취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게 바로 두유고요. 뿐만 아니라 단백질이 풍부한 콩의 영양소를 제대로 흡수할 수 있기 때문에 널리 사랑받게 됩니다.

 

 

2. 두뇌 발달

두유에는 대두가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레시틴이란 성분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레시틴은 뇌 속에서 신경전달물질의 원료가 됩니다. 그래서 두유를 통해서 두뇌 발달에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입니다. 두유 섭취를 통해서 두뇌 자극 및 기억력 향상을 돕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뼈 건강 증진

두유의 바탕이 되는 우유에는 뼈를 성장시키고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요소인 칼슘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특히나 두유에는 칼륨과 인이 풍부해 골밀도를 높여주고 뼈를 건강하게 만들어준다고 합니다. 또한 성인 및 노령인구에는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를 보인다고 하죠.

 

 

4. 갱년기 증상 완화

두유에는 이소플라본이란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소플라본에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성질을 지닌다고 하는데요. 중년여성에게서 나타나는 증상인 갱년기는 보통 여성호르몬이 부족하게 되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두유 섭취를 통해서 여성 호르몬과 비슷한 이소플라본의 도움으로 갱년기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5. 피부 개선

두유에는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고 멜라닌 성분에 영향을 주어 생성을 억제해 줍니다. 이를 통해 피부 노화 및 변색 등을 예방해주고 기미나 잡티가 생기지 않도록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6. 다이어트 효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두유는 섭취시 포만감이 들어서 식욕을 억제해 줍니다. 또한 체내 대사를 촉진시켜서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몸에 지방 분해 등의 효과를 볼 수 있어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두유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우리가 기본적으로 알고 있는 것보다 더 큰 효능이 두유 안에 있다는 것을 확인하셨나요. 무엇보다 우리나라 사람에게 잘 맞는 유제품으로 섭취하기에도 용이하여 섭취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두유에 대해 알아가시고 더 건강한 생활하실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