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식품 효능

오크라 효능과 먹는법

by 디플리 2020. 9. 13.

오크라 효능과 먹는법 알아봐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오크라 효능과 먹는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크라(Okra)는 생소하다면 생소한 식물인 오크라. 처음 들어보는 분들도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오크라? 소설에 나오는 괴물 이름인가? 했을 정도니까요. 하지만 오크라는 엄청난 영양소와 효능을 가지고 있는 식물입니다. 

 

오크라는 길쭉한 모양으로 고추와 비슷하게 생긴게 특징입니다. 여성의 손가락 모양이라고 해서 레이디핑거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외형은 고추와 비슷하지만, 단면의 모양이 굉장히 독특한 식물로 유명한데요. 가로로 커팅을 하면 그 절삭면이 별모양이기 때문입니다. 그럼 오크라는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는지, 또한 어떻게 먹을 수 있는 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크라의 효능

 

1. 면역력 향상

오크라 효능으로 먼저 꼽을 수 있는 것은 면역력향상입니다. 오크라에는 풍부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는데요. 비타민을 비롯해서 단백질, 무기질, 탄수화물, 리보플라빈, 베타카로틴이 그것들입니다. 이들은 항상화 효과를 내는 영양소로 오크라 내에 풍부하게 들어가 있고 이를 통해서 우리 몸의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2. 피로회복

피로감에 시달리고 있는 분들이라면 오크라 섭취를 고려해볼만 합니다.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오크라는 면역력 강화 뿐 아니라 체내의 피로 회복력을 증진시켜 주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3. 독소 배출

오크라에는 비타민K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K의 기능 중 하나는 체내에 축적되어 있는 독소나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뮤신과 펙틴 성분이 들어있어 장내로 들어가 유해물질에 흡착되어 배출되게 됩니다. 

 

 

4. 다이어트 효과

풍부한 섬유질로 인해서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고, 당의 흡수를 억제해 줍니다. 개당 30Kcal에 불과한 열량은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오크라가 각광받도록 만듭니다. 특히나 다른 영양도 풍부하기 때문에 자양강장에도 효과가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5. 피부 개선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항산화 효과를 보이기 때문에 노화에 원인이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콜라겐 성성을 통해서 피부의 탄력을 회복시켜 주기 때문에 피부 미용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6. 해독작용

독소 배출만 아니라 몸 속에서 유해요소를 정화하는 해독작용도 일으키는데요. 뮤신이라는 영양소는 독소를 없대고,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장내 윤활유 역할을 하여 대장기관 활동에도 도움이 됩니다. 

 

 

7. 눈 건강 증진

베타카로틴은 장내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는데, 비타민A는 눈건강과 밀접한 영향이 있는 영양소입니다. 오크라에 풍부하게 들어가 있기 때문에 오크라 섭취를 통하여 눈 건강도 좋아질 수 있습니다. 

 

 

오크라 먹는법

오크라는 샐러드에도 넣어먹고, 술이나 반찬으로도 만들어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생으로 먹어도 나쁘지 않기 때문에 다양한 방법으로 복용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오크라의 효능과 먹는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위와 같이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건강에 신경써서 관리하는 분들이라면 한 번 쯤 관심을 가지고 섭취를 고려해볼만한 식품이란 생각이 듭니다. 건강 정보 잘 확인하셔서 건강 라이프를 만들어 가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