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식품 효능

매실청 효능 총 정리해드립니다

by 디플리 2020. 9. 14.

 

매실청 효능 총 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매실청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가 비교적 쉽게 접할 수 있는 게 매실청인데요. 매실청은 다양한 음식에 맛을 내는 용도로도 쓰이기 때문에 요리해먹는 집마다 한 두병씩은 꼭 가지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구하기 쉬운면서도 그에 대한 효능이 다양하기 때문에 알고 먹는다면 건강한 라이프를 만들어가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매실은 중국에서 처음 생산되었다고 알려져 있고, 인간이 본격적으로 활용을 시작한 시기는 삼국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새콤한 맛을 내주면서도 음료나 주류로도 활용이 가능해 많은 사람에게 사랑받는 필수 식품이 되었습니다. 지금도 연 일만톤 이상 생산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하니 대단하죠. 이런 매실청 효능을 알고 섭취합시다.

 

 

매실청 효능

1. 소화능력 향상

대표적인 매실청의 효능이라고 한다면 우리 소화기관에 큰 도움을 준다는 점입니다. 배에 가스가 차고, 더부룩하거나 쉽게 매스꺼워지는 경우 전통적인 민간요법으로 매실청을 섭취해왔습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매실 속에 있는 성분 중 유기산, 구연산이 체내에 들어와 무기질을 흡수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복통을 해결하는데 탁월한 효능을 발휘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매실에 함유되어 있는 풍부한 과당은 에너지원으로 쓰여서 소화기관 활동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2. 간 손상 회복

매실청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 중 하나는 알코올로 약해진 간을 회복시킨다는 것입니다. 매실은 기본적으로 알코올 분해 능력이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우수한 매실의 해독력으로 인해 알코올로 손상된 간의 회복을 돕고 숙취 등에 탁월한 기능을 발휘합니다. 

 

 

 

전통적으로도 음주 후 숙취해소와 해독의 용도로 매실이 두루 활용되어 왔습니다. 

 

 

3. 풍부한 철분

매실청 효능으로 풍부한 철분 함유로 인한 효과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매실에는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100g 기준으로 1일 철분 흡수 권장량의 무려 30%에 달하는 양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철분이 우리 몸에 제공하는 효능을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여성분들에게 좋은데, 어지럼증을 호소하는 빈혈 해소에 도움이 되고, 체내에 있는 염증 회복과 피로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4. 풍부한 칼륨

또 다른 매실청 효능은 풍부한 칼륨이 들어있다는 점입니다. 매실은 100g 기준으로 약 300mg의 칼륨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칼륨은 기본적으로 혈당관리 와 뇌, 심혈관 질환 등에 효과가 좋고,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매실 내에 함유된 풍부한 칼륨을 매실청을 통해서 섭취가 가능합니다. 

 

 

 

매실청 섭취 시 주의사항

매실청은 이처럼 다양한 효능이 있지만 섭취 시에는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매실 안에는 독소가 있습니다. 제대로 알지 못하고 무턱대고 섭취하는 건 부작용을 초례할 수 있습니다. 매실에는 아미그달린이라는 성분이 독소로 작용하는데요. 이는 매실 뿐 아니라 다양한 과일에도 포함되어 있는 물질입니다. 

 

 

매실청의 아미그달린의 독소 성분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150일 이상 숙성하여 먹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150일 이상 숙성할 경우 아미그달린 함량이 현저하게 감소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몸에 좋은 매실청 효능을 총정리 해봤습니다. 다양한 효능을 가진 만큼 섭취 시 주의사항이 있으니 잘 확인하시길 바라고요. 다음에 더 좋은 건강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