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식품 효능

케일 효능 알아봅니다

by 디플리 2020. 9. 17.

케일 효능, 부작용과 먹는법

안녕하세요. 건강정보 전하는 디플리입니다.

케일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먹는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 케일이란?
 케일의 효능
 케일 부작용
 케일 먹는 법

 

 

케일이란?

케일은 지중해와 북아메리카, 유럽 전역에서 재배가 되는 식물입니다. 국내에서는 주로 지중해 원산지의 케일을 만나볼 수 있는데요. 각종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서 슈퍼푸드로 꼽히는 식물입니다. 케일의 특징이라면 USDA에 등록되어 있는 채소들 중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루테인 함량을 보이고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나 최근에는 루테인 영상식품이 각광받고 있기 때문에 그런 맥락에서 케일은 더욱 각광받을 수밖에 없는 식물입니다. 가장 유명한 케일 효능으로는 눈 건강과 해독작용, 항산화 효과 등이 꼽힙니다. 국내에서는 주로 잎이 넓은 쌈케일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케일에 함유되어 있는 영양소에는 비타민A,K,C,B6, 망간, 칼슘, 구리, 칼륨, 마그네슘 등이 있습니다.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강력한 효능을 뽐내는 케일의 대표적인 효능에 몇 가지에 대해서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케일 효능

1. 눈 건강 

케일에는 비타민A가 정말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비타민A가 시력의 보호와 눈 건강에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는 사실을 대부분 알고 계실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케일의 대표적 효능으로 꼽히는 것이 눈 건강을 돕는다는 점인데요. 실상 케일이 눈 건강에 좋은 이유는 비타민A 보다는 그로 인해 풍부하게 함유된 베타카로틴이란 성분 때문입니다.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A로 변환되는 성분인데요. 이뿐 아니라 최근 인기가 절정인 루테인과 제아잔틴 등이 함께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주기적으로 섭취하면 백내장이나 시력 감퇴 위험에서 보호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와있습니다.   

 

2. 항산화 성분 풍부

케일에는 45개 이상의 플라보노이드가 들어있다고 하네요. 플라보노이드는 강력한 항산화, 항염 작용으로 유명한 성분인데요. 이를 통해 몸의 염증을 줄여주고, 산화 스트레스의 생성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또한, 오메가3 지방산, 오메가6 지방산의 균형을 맞춰주는 작용을 한다고 하죠. 이를 통해 피부와 머릿결을 보호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케르세틴과 캠페롤이란 성분이 있는데요. 이 두 성분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과정이라고 합니다. 이 두 성분은 심장을 보호하고 혈압을 낮추는 데에도 효과를 보인다고 하네요.

 

3. 콜레스테롤 감소

세 번째로 케일 효능으로 꼽을 수 있는 것은 콜레스테롤 감소 효과입니다. 콜레스테롤은 일정한 수준으로 체내에 존재해야 하지만 쉽게 포화될 수 있어서 그럴 경우 혈관질환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우리 몸에는 담즙산이 있어서 지방성분이 들어왔을 때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게 됩니다. 신진대사를 완료하게 되면 담즙산은 콜레스테롤로 전환이 일어나는데요. 케일의 성분은 이러한 과정을 막아주고 배출하도록 돕는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콜레스테롤 양을 조절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4. 해독작용

케일은 간 기능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케일 내에 포함되어 있는 클로로필이라는 성분은 간에서 세포재생을 돕는다고 합니다. 간의 기능이 자연스럽게 강화되게 되기 때문에 체내로 들어오거나 발생된 독소를 해독하는 능력이 증대되는 것입니다. 또한 중금속과 같은 유해 물질에 흡착되어 몸 밖으로 배출되는 효과도 있고, 풍부한 엽록소로 인하여 소화기관을 도와 노폐물 배설에도 도움이 됩니다. 

 

5. 당뇨에 효과

다섯 번째로 꼽을 수 있는 케일 효능은 당뇨 개선에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혈당을 관리해 주어야 하는 당뇨환자에게는 인슐린 역할을 할 수 있는 성분을 함유한 식품을 섭취하면 효과적인데요. 케일은 이런 점에서 적격인 건강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케일에는 기본적으로 당이 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고요. 탄수화물 함량도 낮은데 반해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가 있습니다. 또한 혈당량 조절과 연관되는 섬유질이 많기 때문에 포도당 흡수를 둔화시켜 당뇨병 관리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뼈 건강 향상

여섯 번째 케일 효능은 뼈 건강 향상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우유를 먹게 되면 복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아 칼슘을 충분히 섭취하기가 어려울 때가 있는데요. 케일에는 칼슘이 무척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뼈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케일 한컵 정도의 분량에는 칼슘이 100mg 가까운 양이 들어가 있어 일일 칼슘 섭취 권장량의 10% 이상 되는 양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7. 각종 암 예방

마지막으로 꼽아보는 케일의 효능은 항암작용입니다. 케일 내에는 인돌이라는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암세포를 제거하고 발생을 억제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단백질 분비를 촉진시켜서 발암물질 억제에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케일에 있는 다양한 비타민 영양소는 암의 치료제 성분으로 알려져 있는 인터페론을 생성해준다고 하네요. 

 

 

케일 부작용

케일에는 풍부한 비타민K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특정 질병이 있는 경우 혈액 희석제가 작용하는 것을 막을 수도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그래서 신장과 관련된 질병이 있다면 케일을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러한 질병으로 인해 주기적으로 관련된 약을 먹고 있다면 의사와 상담을 통해 적당량의 케일을 섭취하거나 먹는 것을 중단해야 할 수 있습니다. 

 

 

케일 먹는법

케일은 잎이 쉽게 시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닐 팩 등으로 포장해서 냉장 보관하는 것이 비교적 장기간 보관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럼에도 장기간 보관은 좋지 않기 때문에 가급적 케일은 신선할 때 빠르게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케일은 가볍게 샐러드 등에 넣어서 먹을 수 있고, 고기 등에 곁들여서 먹기에도 좋습니다. 또한 굽거나 말려서 먹기에도 나쁘지 않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섭취법을 찾아서 선택하는 게 중요합니다. 

 

아래는 케일 효능에 대한 내용을 담은 영상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케일 효능과 부작용, 먹는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양한 효능이 있는 만큼 잘 알고 섭취하는 게 중요하겠죠. 위 내용을 숙지하셔서 건강한 생활 영위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