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건강과 질병

'노화의 원인' 활성산소 줄이는 방법

by 디플리 2020. 9. 18.

 

 

노화의 원인 활성산소 줄이는 방법

 

안녕하세요. 깊이있는 건강정보 전해드리는 디플리입니다. 오늘은 노화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는 활성산소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산소는 인간의 생존에 반드시 필요한 필수요소이지만 체내에서 여러 대사 기관을 거쳐 일부는 불안정한 활성산소로 변이되는데요. 이를 줄이는 것이 노화를 비롯한 주요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마시는 산소는 외부에서 유입 되지만, 활성산소는 반대로 우리 몸 안에서 생성된다는 점이 다른데요. 활성산소 역시 몸 안에서 일정량 존재하는 것은 무해할 뿐 아니라 일부 유해세균을 제거하는 활동에서 생성되는 것으로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하지만 몸 건강에 이상이 있거나 오염된 환경 등에서 생활하면서 활성산소가 과잉 생성되게 됩니다. 

 

 

유해세균을 죽이는 유익한 생리적 활동을 해야할 활성산소가 과잉 생성될 경우 도리어 우리 몸을 산화시키는 작용을 하여 노화와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활성산소를 체내에서 줄이는 방법이 중요할텐데요.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내용들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첫째, 과음 금지

과도한 주류 섭취는 활성산소를 더욱 체내에 생성하게 되는 주범입니다. 따라서 과음을 피하는 것만으로도 평소 음주량이 많은 분들에게는 주효한 활성산소 줄이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과음을 하면 알코올을 통해 아세트알데히드라는 성분이 생성되는데요. 이는 세포를 손상시키고 활성산소로 변이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술은 필히 적당량만 마시는 것이 활성산소를 줄이는데 좋습니다.

 

 

둘째, 유독물질과 거리두기

활성산소가 체내에 쌓이는 이유는 오염된 환경에 노출되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매연과 오염된 공기, 담배연기, 곳곳에 있는 유해한 가스와 화학물질은 체내에서 활성산소를 만들어내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활성산소를 줄이기 위해서는 가급적 유해한 물질로부터 거리를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셋째, 과식하지 말기

무엇이든지 과하면 좋지 않다는 것은 식습관에서도 나타납니다. 필요 열량 이상의 음식물을 섭취하게 되면 활성산소가 많이 생성됩니다. 일반적으로 음식물을 소화하는 과정에서 활성산소가 만들어지기 때문에 과식은 활성산소가 만들어지는 직접적인 원인이 됩니다. 

 

 

넷째, 물 많이 마시기

몸의 대사를 촉진시키고, 유해물질과 노폐물을 배출하는 등의 활동이 체내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려면 물을 많이 섭취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하루 물 2리터 마시기는 이런 배경에서 충분히 좋은 활성산소 줄이는 방법이 됩니다. 

 

 

다섯째, 적절한 운동

건전한 식습관, 좋은 환경, 물 섭취에 적절한 운동까지 더해진다면 더할나위 없겠죠. 적절한 운동은 어떠한 건강 코칭에서도 빠질 수 없는 중요요소입니다. 활성산소를 줄이는 데 있어서 중요한 것은 적당한 운동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유산소 운동에 비중을 더 많이 주어 운동하고, 운동 후에는 충분한 수분섭취도 빼놓지 말아야합니다.

 

 

 

여섯째, 과일과 채소 섭취

비타민, 셀레늄, 베타카로틴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계절에 맞는 제철과일을 적절히 섭취하는 게 좋으며, 하루 섬유질 섭취량 또한 30g 이상 유지하는 것이 활성산소 줄이는 방법입니다.

 

 

일곱째, 스트레스 해소

과도한 스트레스는 언제나 만병의 근원이 됩니다. 활성산소를 만들어내는 데에도 스트레스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개인적인 방법을 찾아서 하루 10분이라도 실천을 한다면 더 건강한 몸을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활성산소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노화에 주요한 원인이 되는 만큼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는 생각입니다.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통해서 충분히 조절이 가능한 만큼 위의 내용 숙지하셔서 건강한 몸과 생활 만들어가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