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건강과 질병

뇌경색 초기증상

by 디플리 2020. 9. 23.

뇌경색 초기증상

 

깊이있는 건강정보 전해드리는 디플리입니다. 오늘은 뇌경색 초기증상에 대해서 다뤄보겠습니다. 뇌경색은 사망에 이를 수 있을 정도의 심각한 질환이자 치료 후에도 후유증이 심하게 남는 무서울 질환입니다. 국내 뇌졸중 환자가 연간 60만 명이 넘는다고 하니 그 심각성을 짐작해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뇌경색에 대해서 알고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뇌경색의 초기증상에는 어떤 것이 있는 지 살펴보겠습니다.

 

 

뇌경색이란?

 

 

뇌경색은 뇌졸중에 속하는 뇌 질환 중 하나입니다. 뇌졸중의 대표적인 하위 질환으로는 뇌출혈이 있습니다. 뇌경색은 뇌에 있는 혈관이 막혀서 해당 혈관이 지배하던 부위의 뇌가 괴사함으로써 지속적인 증상이 남게 되는 병입니다. 좀 더 쉽게 표현하자면 뇌의 특정 부위에 혈액이 원활히 공급되지 않아 뇌의 일부가 죽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뇌경색 원인

 

 

 

 

뇌에 있는 혈관을 막는 혈전이 생기면서 혈액 공급을 방해하는 게 주요 원인입니다. 이러한 혈전은 병든 혈관에서 주로 생기게 되며 심장에서 뇌로 가는 내경동맥이나 뇌혈관 어디에서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동맥경화증으로 특정 혈관이 아주 좁아진 상태에서도 허헐성 뇌졸중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고혈압이 있으면 더 쉽게 뇌경색과 뇌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뇌경색 초기증상

뇌경색의 주요 원인이 되는 동맥경화증은 갑작스럽게 생긴 것처럼 보이지만 실상은 30~40대부터 시작되어 천천히 진행되게 됩니다. 환자가 알아 차리게 되는 건 이미 동맥의 직경이 50%이상 줄어들었을 때라고 하니 이미 심각해진 뒤인 것이죠. 

 

 

뇌경색이 발생하면 일단 3시간 내에 막힌 혈관을 뚫어야만 뇌 손상률을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뇌경색 환자가 시간이 지체해서야 병원을 찾게 되어 뇌가 큰 손상을 입게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어느 때보다 초기에 알아차리고 대응하는 게 중요합니다. 

 

 

 

대표적인 뇌경색 초기증상으로는 ◆심한 두통을 들 수 있습니다. 환자들의 말로는 말로 형용할 수 없이 큰 두통이 수반된다고 합니다. 또한 ◆어지럼증이 심하고 중심을 잡지 못한다면 의심해봐야 합니다. 다음으로는 ◆한쪽 팔다리가 심하게 저리고 ◆발음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또한 ◆시력에도 문제가 생겨서 절반 가까이 시야를 상실하게 됩니다. 

 

뇌경색 초기대응

위에 나열한 뇌경색 초기증상이 보인다면 즉시 119에 연락을 취해서 응급실로 이동해야 합니다. 지체하지 않는 만큼 뇌의 손상을 줄여 후유증을 최소화 할 수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신속하게 병원으로 이송되는 게 중요합니다. 증상이 보인다고 해서 두통약이나 기타 진통제 등을 먹고 견디면 안 되겠습니다. 

 

 

뇌경색 예방법

가장 중요한 것은 뇌경색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올바른 생활습관을 만들어서 혈관 건강을 보호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이를 위해서 술과 담배를 끊고, 체중 조절을 해야하며, 꾸준한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고혈압과 당뇨병과 관련된 질환을 방치하지 않아야 하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관리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뇌경색 초기증상과 대응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워낙 갑작스럽게 찾아오는 심각한 질병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대응법도 평소 숙지하고, 예방을 할 수 있도록 생활습관을 들여야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