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식품 효능

돼지감자 효능 이렇게 다양합니다

by 디플리 2020. 9. 24.

 

돼지감자 효능 이렇게 다양합니다

깊이 있는 건강정보 전해드리는 디플리입니다. 오늘은 돼지감자 효능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최근에 여러 매체에서 돼지감자의 효능을 많이 보도하고 있는데요. 신기하게도 정식명칭이 뚱딴지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둘투둘한 비주얼로 얼핏 보면 생강같은 느낌이 들기도 하는 이 돼지감자가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돼지감자 효능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돼지감자란?

원래 이름은 뚱딴지이며 돼지감자라는 별칭으로 주로 불리고 있는 국화과의 식물입니다. 노랗고 예쁜 꽃이 피는데, 땅속에서 자라는 덩이줄기를 먹습니다. 크기와 모양 모두 매우 다양해서 뚱딴지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합니다. 주먹받게 된 이유는 돼지감자에는 이눌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천연 인슐린이라 불릴 정도로 혈당을 조절해주는 능력이 탁월하기 때문입니다. 생으로 먹을 때는 아삭한 식감이 있으며, 우엉의 맛과 식감이 비슷하다고 합니다.

 

돼지감자의 꽃
덩이줄기

 

돼지감자의 효능

 

 

돼지감자의 가장 탁월한 효능은 ▲당뇨 환자에게 좋다는 점입니다. 앞서 언급한대로 이눌린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눌린은 천연 인슐린으로 불릴 정도로 혈당 조절에 탁월한 성분입니다. 돼지감자는 일반 감자와 비교해서 이 이눌린 성분이 약 70배 이상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눌린은 체내에서 췌장의 인슐린 분비 능력을 상승시키고, 혈당을 낮추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당뇨환자는 돼지감자를 차나 즙으로 마시면 좋습니다. 

 

 

 

두 번째로 꼽을 수 있는 돼지감자의 효능은 ▲눈 건강에 좋다는 점입니다. 눈에 좋다고 정평이 나 있는 루테인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루테인 성분은 눈 건강에 도움을 주고 시력 유지와 함께 당뇨병 환자에게 흔히 발생하는 당뇨병성 망막증을 예방해주는 효능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세 번째 돼지감자의 효능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준다는 점입니다. 돼지감자에는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폴리페놀 성분은 항산화 물질의 하나로 건강유지와 노화방지, 질병 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특히나 몸 안의 활성산소를 무해한 물질로 정화하는 효력이 있습니다. 덕분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여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네 번째 돼지감자의 효능으로 꼽는 것은 소화기관에 좋다는 것입니다. 돼지감자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식이섬유를 섭취함으로써 포만감도 들고, 장 건강에도 효과가 있어 소화기관을 건강하게 만들어 주고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이눌린 성분은 유산균을 증가시키고 유해한 세균을 청소하는 효력도 있다고 하네요. 또한 숙변을 제거하는 데에도 효력이 있어서 향후 장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큰 질환의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 다섯 번째 효능은 뼈에 좋다는 것입니다. 돼지감자의 이눌린 성분이 계속 주인공인데요. 이눌린 성분의 효과 중 하나는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주고 보호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골절이나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에도 효과를 발휘한다고 합니다. 

 

 

돼지감자 먹는법

 

돼지감자는 생으로 먹을 때 효과가 가장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가공 가열하여 먹는 편보다는 생으로 먹어야 함유되어 있는 영양소를 그대로 섭취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많은 사람들이 갈아서 꿀 등을 첨가해 먹거나 건조시켜서 과자처럼 먹는다고 합니다. 또한 껍질에도 많은 영양소가 있기 때문에 껍질도 잘 씻어서 그대로 섭취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돼지감자를 먹는 방법으로 즙이나 차를 만들어서 섭취한다고 합니다. 우엉하고 비슷한 풍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우엉차를 만들어 먹듯이 건조시켜서 뜨거운 물에 차를 타서 먹기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돼지감자즙으로 가공해서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그런 식품을 구매해서 먹을 수도 있습니다. 

 

 

돼지감자 부작용과 주의사항

 

돼지감자도 좋은 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부작용이 있다고 하는데요. 기본적으로 돼지감자는 냉(冷) 속성의 식품이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차가운 사람에게는 효과가 미미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과하게 섭취할 경우 복통이나 설사 등으로 고생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당뇨환자에게 좋은 것과 반대로 저혈당의 환자에게는 섭취를 피할 것을 권장하며, 공복시에 섭취하게 되면 혈당수치가 급격하게 떨어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본인의 몸상태를 면밀히 체크하고 섭취하는 걸 권장합니다. 

 

 

지금까지 돼지감자 효능을 살펴봤습니다. 이눌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대표되는 돼지감자라서 그것으로 인한 다양한 효능이 존재한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특히나 당뇨환자에게 좋다고 하니, 돼지감자를 섭취해서 더 건강한 몸으로 가꿀 수 있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