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건강과 질병

지방간 없애는 방법

by 디플리 2020. 9. 26.
지방간 없애는 방법

 

깊이 있는 건강정보 전해드리는 디플리 입니다. 오늘은 지방간 없애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수많은 성인들이 지방간을 앓고 있는데요. 지방간의 정확한 정의와 지방간을 없애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방간이란 무엇일까?

 

 

지방간은 간에 지방이 쌓이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간 무게의 5% 이상을 지방이 차지하게 되면 지방간으로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진단을 위해서는 초음파검사나 조직검사를 통해서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정상적인 간은 선홍색인데 반해 지방간을 앓는 간은 노란빛을 띄게 됩니다.

 

 

많은 사람이 지방간이라고 하면 과도한 음주로 인한 알코올 때문인 것으로 알고 있지만 실제는 그렇지 않습니다. 알코올성 지방간도 있지만, 술과는 관계없이 발생하는 비알코올성 지방간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비알코올성 지방간은 비만이나 당뇨 등의 질환을 통해서 생기게 됩니다. 

 

 

지방간의 원인과 증상

 

가장 큰 원인은 음주입니다. 알코올은 간에 치명적이고 장기간 과도한 음주가 계속되면 영양결핍과 간세포에 지방을 축적시키게 됩니다. 이 경우 알코올 지방간을 앓게 됩니다. 이를 통해 간염으로 발전하고, 간경병증까지 이르게 되는데 그 비율이 20% 넘을 정도입니다. 그리고 간암으로까지 발전하게 됩니다. 남자는 한주 소주3병 이상, 여성은 2병 이상을 마실 경우 발생한다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지방간은 종종 발생하는 복부의 불편함을 제외하면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게 특징입니다. 하지만 이를 통해 쉽게 피로하게 되고, 약간의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따라서 증상으로 지방간을 알아채기는 쉽지 않습니다. 병원에서의 검사를 통해서 알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지방간은 간암으로까지 발전하는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알고 치료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따라서 본인이 술을 많이 마신다면 정기적으로 내원하여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지방간 없애는 방법

 

지방간은 알코올성과 비알코올성의 치료방법이 다릅니다.

 

 

알코올성 지방간은 우선 음주량과 횟수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방간을 계속 앓고 있다면 음주가 아닌 금주를 해야 치료가 가능하며, 결과적으로 술을 끊게 되어야 치료가 완료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금주는 환자의 의지도 중요하고, 당장 실천보다 지속하는 게 어렵기 때문에 가족과 주변사람의 협력도 중요합니다. 또한, 금주를 지속하면서 약물치료를 병행하게 됩니다. 항산화제를 비롯해서 간세포 보호제를 복용하여 간기능 회복을 위해 노력합니다. 

 

 

비알코올성 지방간은 보통 과체중, 비만 환자가 주를 이룹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방간 치료와 함께 체중 조절과 건강한 생활습관을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하게 됩니다. 급격한 체중감량은 오히려 간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약 6개월 간 체중의 10%를 감량하는 것을 목표로 실천해나갑니다. 또한 식이요법을 병행하면서 고도 비만이 아니라면 하루 섭취하는 칼로리양을 줄임으로써 체중 조절을 합니다. 최근에는 오메가-3 지방산의 섭취가 지방간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가 있어 약물치료도 병행합니다. 

 

 

당뇨나 고지혈증으로 인한 지방간 환자에게는 약물치료가 우선되며, 당뇨환자의 경우 꾸준히 인슐린을 투약하는데 간에 무리가 가지 않는 특수 인슐린을 처방합니다. 고지혈증 환자의 경우 고지혈증 치료 약물로 고지혈증의 치료를 먼저 목표로 하게 됩니다. 

 

 

지금까지 지방간과 지방간 없애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지방간은 알코올성이냐 비알코올성이냐로 나뉘고 그에 따라 기저질환의 치료를 먼저 실시하면서 지방간을 줄일 수 있는 생활습관의 개선이 동반되어야 합니다. 지방간 자체의 증상은 거의 없지만 간염, 간암까지 발달할 수 있기 때문에 경각심을 가지고 이를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는 노력을 기울여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