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식품 효능

비트 효능

by 디플리 2020. 9. 26.
비트 효능

 

자색빛을 띄는 비트는 이제는 어디서든 흔히 만나볼 수 있는 식품이 되었습니다. 그만큼 영양소가 풍부하고 효능이 다양하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비트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비트?

 

비트(Beet)는 비름과 식물인 비트(Beta)의 원뿌리입니다. 빨간 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아삭한 식감도 좋고, 풍부한 영양소를 머금고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건강식으로도 먹고, 음식의 컬러감을 살리기 위해서도 첨가하는 사랑받는 식품입니다. 워낙 풍부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어서 슈퍼푸드로 불리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당분 함유량이 높아서 채소 중에서는 생으로 먹어도 단맛이 많이 느껴질 정도입니다. 원래는 비트의 잎을 주로 먹었으나 지금 우리가 아는 비트는 뿌리이며, 탄수화물이 높게 함유되어 있어 한번에 많은 양을 먹는 것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비트 효능

 

비트의 가장 유명한 효능은 ▲혈관 청소입니다. 흔히 혈관 청소부라고도 불릴 정도로 혈압을 낮추고 관리하는데 특효를 보이는 식품입니다. 비트는 체내에서 산화질소로 전환되어 혈관 이완과 확장에 도움을 줍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한컵의 비트즙을 마시면 수축기 혈압을 평균 4~5 눈금 낮출 수 있을 정도라고 합니다. 

 

 

비트 효능 두번째는 항산화 작용입니다. 비트는 베타인 성분의 원천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베타인 성분은 체내에서 세포 손상을 억제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베타인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일으키는데 무려 토마토의 8배에 달하는 항산화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암 예방, 염증 치료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간기능을 향상시켜 줍니다. 기본적으로 혈액을 맑게 해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는데, 이를 통해 지방간 등의 간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뇨작용 능력도 있습니다. 비트 내에는 알카로이드 성분이 들어가 있는데 이는 이뇨작용을 촉진하여 체내에 쌓여있는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가 있어 소화기관 활동과 배변 활동을 돕고 이를 통해 체중 조절에도 도움을 줍니다. 

 

 

비트는 빈혈 예방에도 좋습니다. 적혈구를 생산하는데 도움을 주고, 이를 통해 혈압 안정을 가져오기 때문에 빈혈 등의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혈액을 깨끗하게 하여 갱년기 여성에게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언급할 효능은 혈당을 낮추는 효과입니다. 그래서 당뇨환자에게도 매우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칼륨이 많이 들어가 있어 나트륨 배출을 돕고 고혈압 등의 합병증을 억제해 줍니다.

 

비트 먹는 법

 

비트는 자주 언급되는 ABC주스의 주재료입니다. 즙을 내어 먹거나 주스로 만들어 먹으면 영양소가 파괴되는 걸 억제해서 효과적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당분이 많이 들어가 있어서 비트 외에 특별한 것을 넣지 않더라도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또한, 되도록 가열하지 않고 생으로 먹는 것이 좋기 때문에 샐러드나 피클 등에 넣어서 함께 먹으면 효과적으로 섭취가 가능합니다.

 

 

주의 사항

 

장 기능이 다소 안 좋다면 과도한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열 시 수용성 비타민이 파괴될 가능성이 높아 샐러드나 주스 등 생으로 먹는 것이 영양소 섭취에 좋습니다. 또한 높은 탄수화물 함량으로 인해서 과도하게 섭취할 시 체중조절 등에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비트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워낙 몸에 좋기로 유명한 식품이기 때문에 다들 관심은 가지고 있으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정리된 내용을 바탕으로 앞으로 좀 더 적극적으로 비트를 섭취하셔서 더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