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식품 효능

프로폴리스 효능

by 디플리 2020. 9. 27.

 

프로폴리스 효능

 

깊이 있는 건강정보 전해드리는 디플리입니다. 오늘은 프로폴리스의 효능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우리가 벌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식품은 대표적으로 꿀이 있지만, 최근에 영양식품으로 프로폴리스가 각광받고 있습니다. 어째서 그렇게 많은 사람의 사랑을 받는 지 프로폴리스 효능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프로폴리스란?

 

벌집은 거의 무균상태를 유지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그것이 가능한 이유는 프로폴리스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각종 수목의 진액과 벌의 타액, 효소를 통해 만들어진 프로폴리스는 벌집을 만드는데 이용되며 대단한 항균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것이 우리 몸에도 효능을 보이면서 많은 사람들이 건강식품으로 섭취하게 되었습니다.

 

 

 

프로폴리스의 효능

 

프로폴리스의 대표 효능으로는 ▲항균, 항염효과입니다. 먼저 감염 예방에 효과를 들 수 있습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프로폴리스는 플라보노이드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프로폴리스의 주요 효능의 근원입니다. 플라보노이드는 해로운 미생물을 억제하는 효과와 함께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효소를 활성화 하여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따라서 프로폴리스를 통해 감염병 예방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프로폴리스의 플라보노이드는 ▲신진대사를 활성화하고 ▲면역력을 향상시켜서 세포를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이를 통해 암을 예방하는 ▲항암 작용을 하게 됩니다. 또한 루틴 성분이 프로폴리스에 함유되어 있는데 ▲심장질환과 당뇨에도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프로폴리스의 부작용

 

 

프로폴리스는 복용량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과하게 섭취하거나 체질에 따라 몸에 종기가 나거나 가렴증, 두통, 미열이 날 수 있습니다. 어른은 진액 기준으로 5방울, 어린이는 3방울, 유하는 1방울 정도를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따뜻한 물이나 주스 등에 넣어서 함께 복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꿀이나 벌에 대한 알러지가 있는 분이라면 복용을 하면 안 됩니다. 그럼에도 복용의사가 있다면 의사와 상담을 통해서 결정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프로폴리스 제품 고르는 법

 

프로폴리스는 제품마다 원산지와 취급방법에 따라 효능의 차이가 존재합니다. 따라서 제품도 신중하게 골라야 합니다. 먼저 대표 성분인 플라보노이드가 16mg 정도 포함된 제품이 우수합니다. 플라보노이드 하루 권장 복용량은 16~17mg입니다.  프로폴리스는 보통 높은 농도의 알코올로 추출해야 플라보노이드가 많이 함유됩니다. 물론 그만큼 가격이 비싸지고요.

 

또한 원산지가 어딘지 명확하게 표기된 제품이 믿을만 합니다. 프로폴리스를 정제해서 제품으로 만드는 기술은 중요하기 때문에 원산지를 떳떳하게 밝힌 제품이 좀 더 믿을만 할 겁니다. 물론 프로폴리스의 효과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이 갈리기 때문에 어디 제품이 좋다고는 특정할 순 없습니다. 

 

 

 

지금까지 프로폴리스 효과 및 제품 고르는 법을 살펴봤습니다. 워낙 몸에 좋다고 각광받고 있는 제품이기 때문에 올바로 알고 제품을 선택해서 건강한 몸을 만들고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