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건강과 질병

알레르기비염 치료

by 디플리 2020. 9. 29.

 

알레르기비염 치료

 

 

오늘은 알레르기비염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제 완연한 가을날씨인데요. 환절기 날씨인데 때마다 알러지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죠. 특히나 가장 흔한 것 중 하나가 알레르기비염입니다. 심한 경우 일상생활에 심각한 불편을 초래하기도 하는 괴로운 질병입니다. 그 고통은 경험해 보지 못한 사람은 짐작하기 어려울 정도인데요. 이에 대한 대처나 치료법에는 뭐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알레르기비염이란?

 

알레르기 비염이란 코 점막이 특정 물질에 대해 과민 반응을 보이는 현상입니다. 그래서 맑은 콧물이 흘러내리거나 반복적으로 재채기가 나오게 됩니다. 이와 동반하여 코막힘, 눈 코 가려움증, 두통, 눈물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나기도 합니다. 

 

 

알레르기비염 발생 원인

 

알레르기 비염의 가장 큰 요인은 유전적 요인입니다. 부모님이 비염이 있으면 자녀도 비염이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다음으로는 환경적 요인이 있습니다. 먼지가 많고, 오염된 환경에 지속 노출 될 경우 기관지 질환이 발생하여 비염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대기오염이 점점 심화되고 있기 때문에 이로 인한 비염환자 수는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다음으로는 대표적인 꽃가루 알러지가 있습니다. 비교적 우리나라에서는 심하지 않은데, 미국 등에서는 꽃가루 알러지가 굉장히 심합니다. 또한 동물의 털, 진드기 등에 의해 발생하는 알레르기비염도 있습니다.

 

알레르기비염의 치료

 

 

알레르기비염의 치료를 위해서 고려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약물치료, 면역요법, 수술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시행되는 약물치료는 다양한 성분이 있는데 스테로이드, 항히스타민제, 비점막 수축제 등이 있습니다. 코 점막의 반응을 둔화시키거나 억제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면역요법은 알러지의 항체를 주사하는 방법입니다. 처음부터 대량 주사하는 것이 아니라 극 소량부터 시작해서 반응을 보고 양을 늘려가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약물이나 항체로도 효과를 보지 못할 경우 마지막 방법으로 수술을 합니다. 수술은 특정 부위의 일부 절개를 비롯한 여러 방법이 쓰입니다.

 

알레르기비염에 좋은 식품

 

알레르기비염에 도움을 주는 식품은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기관지 점막의 과민방응을 줄이는 데 도움을 주는 식품을 추천합니다. 보통 대추와 검은콩, 도라지, 생강을 많이 추천합니다. 대부분 차로 마시기에 좋은 식품들이라 다려서 따뜻하게 마시는 것을 통해 비염치료에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감자, 된장, 발효 바나나 등의 식품이 면역력이나 알러지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지금까지 알레르기비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많은 분들이 고생하는 만큼 치료도 어렵고, 완전히 극복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식이요법과 약물치료 등으로 어느 정도의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심각해지기 전에 병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