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건강과 질병

자가면역질환 종류

by 디플리 2020. 9. 29.

 

자가면역질환 종류

 

오늘은 자가면역질환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어느 때보다 면역력에 대해 강조되고 있는 시대입니다. 하지만 면역이라고 하는 것은 우리 몸을 공격하는 외부의 물질로부터 방어하고 유지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에 상반되는 질환이 존재하는데요. 자가면역질환이라고 불리웁니다. 내 몸의 면역체계가 엉뚱하게 내 몸을 공격하는 질환인데요. 면역력이 중요한 만큼 위험한 증상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자가면역질환에는 어떤 것들이 존재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자가면역질환이란?

 

먼저 자가면역질환이 어떤 것인지 좀 더 명확히 해보겠습니다. 자가면역질환이란 면역체계가 이상을 일으킨 상태로 자신의 정상적인 신체 조직이나 세포에 대하여 면역 반응을 일으키는 현상을 뜻합니다.외부 병원체로부터 몸을 보호해야할 면역체계가 반대로 우리 몸의 장기나 기관을 공격하는 상태가 된 것입니다. 애써 표현하자면 아군이 배신을 해서 적이 아닌 나를 공격하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죠.

 

 

 

 

원인은 명확하게 규명되지 않았지만 유전적인 요인이 크다고 볼 수 있고, 대체로 남성보다는 여성이 많이 걸리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그 비율이 3:1 정도의 차이라고 하니 여성분에게서 대부분 나타난다고 할 수 있겠죠. 또한 스트레스, 흡연, 감염, 자외선 등의 요인이 발병 원인이 되기도 하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자가면역질환의 종류

 

1. 류마티스 관절염

자가면역질환으로 가장 대표적인 것이 류마티스 관절염입니다. 세균을 공격하는 백혈구가 우리 관절로 넘어가 윤활액 조직을 공격하여 활액염이 생겨 관절염이 생기는데 그것이 바로 류마티스 관절염입니다. 증상으로는 손이나 무릎 등의 관절부위가 심하게 붓고 열과 통증을 수반합니다. 

 

 

2. 루푸스

루푸스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루푸스라고 하면 전신성홍반성 루푸스를 의미합니다. 수개월에 걸쳐서 환자의 얼굴에 나비모양의 반점이 발생하고 구강과 코의 점막에 궤양이 발생하게 되어 굉장히 고통스러운 질병입니다. 

 

 

3. 쇼그렌 증후군

쇼그렌 증후군은 림프구가 눈물샘과 침샘 등을 공격하여 심하게 눈과 입이 건조해지는 증상입니다. 침샘이 건조해짐으로 인해 음식물을 삼키기 어렵고, 장시간 말을 하는 것이 힘들어 집니다. 또한 침샘이 마르면서 충치 등이 생기기도 합니다. 눈에는 각막이 손상되고 충혈이 되기도 합니다.

 

 

 

 

4. 다발성 경화증

중추신경계에 이상이 생기는 것으로 신경섬유 파괴로 인하여 근육과 장기가 마비되는 불치병입니다. 중추신경계와 연결된 어느 부위에서도 발생할 수 있는 무서운 병입니다.

 

 

5. 제1형 당뇨

췌장에 대한 자가면역질환이 생기면서 인슐린 분비를 하게 되는 췌장을 공격하게 되면서 당뇨에 걸리게 됩니다.

 

이외에도 자가면역성 빈혈, 그레이브즈 병 등이 자가면역질환의 종류에 속합니다.

 

 

지금까지 자가면역질환과 그 종류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하나같이 치료가 어렵고 심각한 질병들인데요. 그만큼 우리 몸의 면역체계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걸 알게 해주는 질환입니다. 구체적인 발병 원인이 규명되지 않았고, 치료가 불가능한 질병도 있어서 공포에 떨게 하는데요. 유전적 요인을 제거하면 흡연 등의 안 좋은 생활 습관이 원인으로 추정되기 때문에 건강한 생활습관을 만들어가는 게 우리가 할 수 있는 노력같습니다. 꾸준한 건강정보를 접하시고 실천하셔서 건강한 생활 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