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건강과 질병

여드름에 안 좋은 음식

by 디플리 2020. 10. 1.

여드름에 안 좋은 음식

안녕하세요. 오늘은 여드름에 안 좋은 음식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사춘기를 겪어 본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경험해 봤을 여드름입니다. 여드름이 생길 때면 진물이 나오고 아프기까지 한데, 더 어려운 건 피부가 엉망이 된다는 점이죠. 그래서 많은 청소년과 일부 성인까지 여드름으로 고생을 하고 고민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그런 여드름에 안 좋은 음식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그걸 모르기 때문에 무분별하게 섭취하는 음식이 여드름을 악화시키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여드름에 안 좋은 음식은 어떤 게 있을까요?

 

 

최소 기간 2주

한 미국 건강의학포털에서는 아래에 설명하는 음식물을 여드름으로 고생하는 환자라면 최소 2주 동안은 섭취하지 말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2주 뒤에는 무분별하게 섭취하라는 게 아니죠. 일단 심각한 증상을 완화하기 위한 최소 기간 2주입니다. 그 점을 주지하시고 읽어내려가시길 바랍니다.

 

여드름에 안 좋은 음식 6가지

가장 먼저 언급할 음식은 바로 음료수인 탄산음료입니다. 누구나 탄산음료가 몸과 치아에 안 좋다는 사실은 인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적으로 치명적인 사람은 여드름으로 고생하는 환자입니다. 탄산음료가 안 좋은 이유는 그 안에 들어 있는 설탕 때문입니다. 설탕은 몸 속에 염증을 유발하게 되는데, 몸 속 염증은 피부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두 번째는 마요네즈입니다. 마요네즈에는 식용유로 대표되는 콩기름이 주재료로 사용됩니다. 콩은 대부분 우리 몸에 유익하다고 알려져 있지만 일부 체내에서 에스트로겐 호르몬 처럼 작용을 하기도 합니다. 그럴 경우 호르몬의 분비가 균형을 잃게 되고 여드름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특히나 콩의 기름으로 만들어지는 마요네즈는 이런 호르몬 분비에 더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세 번째는 밀가루입니다. 특히 밀가루로 만든 빵과 과자가 피부에 좋지 않다고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한 전문가는 베이글, 파스타, 시리얼 등이 피부의 노화를 촉진하고 여드름 등의 피부질환을 야기한다고 이야기합니다. 또한 밀가루는 혈당 지수가 높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한 연구에서는 고혈당 식단이 저혈당식단보다 여드름에 더 안 좋은 영향을 준다고 밝혔습니다.

 

 

네 번째는 육류입니다. 적당한 수준의 고기를 먹는 것은 건강에 좋지만 일정량 이상 과도한 육류 섭취는 피부에 안 좋은 영향을 주고, 여드름에도 마찬가지로 악영향을 끼칩니다. 피부를 위한다면 육식 보다는 채식 위주의 식단으로 식이섬유, 미네랄 등을 풍부하게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섯 번째는 유제품입니다. 한 연구에서는 우유를 비롯한 유제품을 섭취하게 되면 호르몬에 영향을 주어 여드름이 생기가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나 유제품을 통해 발생하는 유분 때문에 여드름 생성이 가속화된다는 의견입니다. 우유를 먹어야 한다면 최대한 저지방 우유를 먹거나 아몬드 우유 등으로 대체하여 섭취하는 걸 추천합니다.

 

 

 

마지막 여섯 번째는 입니다. 술은 여드름에 안 좋은 음식일 뿐 아니라 다른 모든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피부 질환, 여드름으로 고생한다면 필히 절주를 하는 것이 좋으며, 필요하다면 아예 끊어야 합니다. 평소 술을 거의 매일 마시면서 여드름으로 고생한다면 금주만으로도 상당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여드름에 안 좋은 음식 6가지를 알아봤습니다. 6가지라고 설명했지만, 밀가루, 유제품, 육류 등 굉장히 포괄적인 식품군이기 때문에 굉장히 광범위 합니다. 하지만 여드름을 악화시키고 싶지 않다면 앞서 말씀드린대로 최소 2주간 위 음식들을 끊어보는 걸 권장드립니다. 이를 통해 효과가 있다면 자신 피부에 악영향을 준 식품을 잘 가려내서 지속적으로 나아질 때까지 피하는 게 좋은 피부를 위해 좋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