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식품 효능

렌틸콩 효능

by 디플리 2020. 10. 5.

렌틸콩 효능

오늘은 렌틸콩 효능에 대해서 집중 탐구해 보겠습니다. 렌틸(Lentil)콩은 렌즈콩이라고 불리우는 콩의 한 종류입니다. 10대 항암식품으로도 알려져 있고요. 미국의 어느 매체에서는 세계 5대 슈퍼푸드로까지 분류했을 정도로 풍부한 영양소와 가지고 있는 효능이 대단한 식품입니다. 하지만 이런 대단한 효능에 비해 렌틸콩에 대해서는 잘 안 알려진 편입니다. 그래서 렌틸콩 효능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렌틸콩이란?

 

렌틸콩은 '렌즈콩'이라고 불리우는데요. 앞면과 뒷면 모두가 볼록하게 난와 있는 모습이 흡사 볼록렌즈를 연상시킨다는 단순한 이유에서 그렇게 불리우게 되었습니다. 중동이 그 원산지로 알려져 있고, 현재는 인도에서 많은 양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인도에서는 '달(dal)'이라는 이름으로 통용된다고 합니다.

 

 

고대로부터 렌틸콩을 재배했다는 기록이 남아 있을 정도로 인류 역사에서 오랜 기간 섭취되어 왔던 식품입니다. 성서 창세기에 등장하는 야곱과 에서의 이야기에 등장하는 팥죽의 주재료가 렌틸콩이었을 것이라는 이야기도 있을 정도로 그 역사가 오래되었습니다.  

 

 

렌틸콩의 효능

 

렌틸콩에는 굉장한 양의 수용성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렌틸콩 섭취를 통해 얻어지는 다량의 섬유질은 다양한 파생효과를 만들어 냅니다. 그런 렌틸콩의 대표 효능은 혈관 건강에 좋다는 점입니다. 렌틸콩에는 콜레스테롤을 비롯한 해로운 지방이 거의 없다고 전해집니다. 그래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혈당을 낮추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탄수화물의 흡수 속도를 늦춰주는 효과가 있어서 혈당을 낮추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대표적인 다이어트 식품입니다. 렌틸콩만 섭취해서 살을 뺐다고 하는 어느 걸그룹 멤버의 이야기가 회자되고 있을 정도로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입니다. 소량 섭취만으로도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고 소화기능 개선과 함께 노폐물 배출을 활발하게 해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렌틸콩은 고단백 식품입니다. 단백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몸의 근육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며, 신체를 회복시키는 데에도 효능을 발휘합니다. 그리고 피부와 모발 건강에도 좋습니다. 렌틸콩에 풍부한 비타민과 미네랄, 아미노산은 피부 개선과 함께 모발 생산과 탄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또한 풍부한 철분은 빈혈 예방에도 좋다고 하네요.

 

 

렌틸콩 먹는 방법

 

식품 업계에서도 렌틸콩을 활용한 식품을 많이 선보이고 있습니다. 렌틸콩 성분이 들어간 시리얼과 밥, 커리 등의 제품들이 다수 출시되어 있습니다. 가정에서 일반적으로 조리해 먹기에 좋은 방법은 밥에 넣어서 먹는 것입니다. 콩밥 등을 해 먹듯 쌀밥에 넣어서 함께 섭취하면 맛이 좋습니다. 물론 렌팅콩 외 다른 잡곡들과 섞어서 먹어도 좋습니다. 그외 렌틸콩을 요리해 먹을 때 곳곳에 넣어주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