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식품 효능

콜라비 효능 알아보기

by 디플리 2020. 10. 7.

콜라비 효능

안녕하세요. 오늘은 콜라비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콜라비는 양배추와 순무를 교배해서 만든 뿌리채소입니다. 콜라비 이름은 독일어에서 왔는데요. 양배추라는 뜻을 담은 Kohl 과 순무 Rabi의 합성어로 콜라비(Kohlrabi)가 되었습니다. 양배추와 순무의 교배지만 종은 양배추와 같은 종이며, 컬러도 초록색과 자주색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콜라비는 굉장한 양의 영양소가 들어 있는 것으로 유명한데요. 어떤 효능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콜라비의 효능

 

콜라비는 대표적으로 레몬의 3배가 넘는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풍부한 비타민C로 인해서 콜라비를 섭취할 경우 얻을 수 있는 효과가 많습니다. 또한 다른 비타민과 칼슘, 철, 칼륨, 아미노산 등의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칼로리는 100g에 27kcal 정도로 매우 낮은 편이고, 식이섬유 또한 풍부합니다.  

 

 

1. 항산화 작용

콜라비의 껍질에는 폴라보노이드 계통의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콜라비를 섭취하게 되면 항산화 작용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은 말 그대로 세포의 산화 작용을 막아주는 작용인데요. 세포의 노화를 늦추고 산화 작용에 의해 세포가 죽는 것을 억제하기 때문에 항암 작용 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혈관 건강

콜라비의 효능으로 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혈관 건강 향상의 효과가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을 일으키는 안토시아닌은 혈관 건강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안토시아닌은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심혈관 질환을 예방해 줍니다. 

 

 

3. 장 건강 향상 및 노폐물 배출

콜라비는 열량이 낮고 섬유질이 풍부해서 장 건강 향상에 효능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변비에 효과가 좋아서 노폐물 배출을 수월하게 만들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그래서 연예인들이 사랑하는 식품으로 콜라비를 꼽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4. 다이어트 효과

콜라비는 열량이 매우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많이 먹어도 살이 찌지 않고, 먹는 양에 비해 큰 포만감을 주는 식품입니다.  

 

 

 

5. 피부 개선

항상화 작용이 강력하기 때문에 산화를 방지하고 탄력있는 피부를 유지하도록 돕는 식품이 콜라비입니다. 또한 풍부한 비타민으로 인해서 피부의 노화를 방지해 주기 때문에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6. 눈 건강

콜라비에는 눈 건강에 필수인 비타민A 성분이 들어가 있어, 눈 건강을 지키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눈 건강을 좋게 하기 위해서 콜라비를 규칙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7. 면역력 향상

풍부한 비타민 덕분에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체내의 노폐물 배출을 활성화 시키기 때문에 그로 인해서 면역력도 올라가게 됩니다. 또한 인터페론이라는 물질이 우리 몸의 저항력을 올려주는 효과가 있어서 전체적인 면역력 향상에 기여한다고 합니다.

 

 

 

콜라비 먹는법

 

콜라비는 먹기 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세척을 하고, 조각을 내서 먹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껍질이 영양소가 풍부하기 때문에 다 벗겨내는 것은 오히려 영양 섭취에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껍질이 워낙 단단하기 때문에 다량을 섭취하기는 어렵습니다. 

 

 

먼저 샐러드로 섭취하기 좋습니다. 살짝 달큰한 맛이 나고 아삭한 식감이 있기 때문에 다른 야채와 함께 샐러드로 곁들여 먹기에 무리가 없습니다. 또한, 무 생채처럼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채를 썰어서 적당히 양념을 해서 생채로 먹으면 식감도 좋고 맛도 좋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