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식품 효능

시서스 효능

by 디플리 2020. 10. 8.

시서스 효능

시서스는 인류 역사 수 천년 전부터 약용식물로 섭취되어 왔고, 실제로 다양한 영양소로 인하여 우리 몸에 유익을 줄 수 있는 효능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시서스는 우리에게는 생소한 식물인데, 비교적 최근 안정성과 효능을 인정받게 되어 영국 식품 표준청과 캐나다 연방 보건부에 그 내용이 등재되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시서스가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고 섭취하면 건강생활에 긍정적인 효능을 보이게 될 거라 생각합니다. 한 번 시서스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시서스란?

 

 

시서스(Cissus)의 정확한 명칭은 시서스 쿼드랑굴라리스입니다. 아프리카와 아라비아, 열대 기후에서 자라는 식물로 그리스어로 담쟁이 덩쿨이란 의미를 담고 있는 식물입니다. 포도과 식물에 속하며, 습하고 건조한 기후도 잘 견디는 강한 생명력을 가진 게 특징입니다. 다이어트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시서스 효능

 

1. 다이어트

시서스의 가장 잘 알려진 효능은 다이어트입니다. 수많은 다이어트 기능 식품에 쓰이고 있으며, 신비의 식품이라고 불리는 것도 이 다이어트 효과가 큽니다. 식약처에서도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인정받았을 정도로 다이어트에 특효를 발휘합니다. 주 성분인 게르세틴과 이소람네틴의 항산화 성분이 리파아제 효소를 방해하여 지방이 체내로 흡수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식욕 호르몬인 렙틴을 억제하고 에너지 소비를 증가시켜 체지방 감량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포만감을 주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2. 혈관 건강에 도움

시서스는 지방을 분해시키는 능력이 있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관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약 8주 가량 꾸준히 시서스를 섭취하면 좋은 콜레스테롤이 10% 증가하고, 나쁜 콜레스테롤이 12% 감소되었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3.  당뇨 예방

시서스의 아디포넥틴은 지방을 분해할 뿐 아니라 인슐린 저항성을 크게 올려줍니다. 그래서 당뇨 예방과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시서스의 주요 역할인 호르몬의 조절을 통해서 균형을 잡아가기 때문에 인위적인 약물치료보다 자연치료에 가깝기 때문에 몸에도 그만큼 좋다고 합니다. 

 

 

 

4. 관절염 치료

예로부터 읽혀온 인도의 의서인 베르다에서는 시서스가 관절염을 치료하는 식물로 소개되었습니다. 실제로 시서스에는 뼈와 관절에 좋은 성분이 함유되어 있고, 체내의 염증을 줄이는데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5. 해독 효과

시서스를 복용하면 간 기능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간은 우리 몸을 해독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간 기능 개선을 통해서 우리 몸에 있는 유해한 물질을 해독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혈관까지 깨끗해져 혈관 건강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시서스 먹는 방법

 

 

시서스를 이용한 건강기능 제품이 시중에 많이 나와있습니다. 특히나 다이어트 효과에 집중된 식품으로 많이 나와 있습니다. 시서스의 체중 감량과 함께 호르몬 밸런스를 맞추는 효능을 기대한다면 믿을 만한 건강기능 제품을 통해서 섭취가 가능합니다. 보통 분말 형태로 판매되고 있고, 이를 물에 타서 먹거나 차로 마실 수 있습니다. 또한 샐러드나 요리에 가루를 첨가해서 먹는 것도 가능합니다. 

 

 

 

시서스 부작용

 

시서스는 특별히 부작용에 대한 이슈가 크지는 않지만, 종종 복통이나 두통이 부작용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공통적으로 300mg 이상 하루 섭취량이 넘어가는 것은 좋지 않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임산부와 어린아이는 복용하지 말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제품이나 계란 관련된 알러지가 있는 사람은 복용할 때 의사와 상담이 필요하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