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경기도재난지원소득 온라인 신청방법, 인증오류, 지급시기

by 디플리 2020. 4. 15.


이번 코로나19 사태 때문에 이래 저래 많은 피해를 보고 있을 겁니다. 물리적이고, 물질적인 피해만 아니라 교육, 정신적으로라도 노인부터 아이까지 많은 피해를 보고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 하고 있는 사업을 거의 접게 될 정도의 타격을 입었는데요. 여행관련 사업이었기 때문에 올 2월 중순을 기점으로 정말 모든 수요가 0이 되는 절망적인 타격을 입었습니다. 

덕분에 나라에서 주는 돈을 써보게 되었는데요. 저와 같이 절망적인 타격을 입은 분들이 분명 계시겠죠. 그런 모두에게 어쨌든 기본적인 생활 유지나 더 큰 적자를 조금이라도 매꿀 수 있는 기회가 되리라 생각됩니다. 일단 가장 먼저 신청하고 수혜를 받은 거라면 경기도 재난지원소득이에요. 신청도 간편하고, 지급도 비교적 빨리빨리 이루어져서 큰 어려움 없이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경기도 재난지원소득 1인 10만원

얼마가 지급될까 정책 발표 전부터 궁금했는데요. 1인 10만원씩을 지급해 주는 것으로 결정되고 총선 전에 신청을 받고 지급되기 시작했습니다. 이런 속도전에서 만큼은 정말 경기도가 빠르게 움직였다는 걸 느끼게 해주고 있습니다. 가장 극심한 타격을 입은 대구만해도 아직도 제대로 수혜를 받지 못하다고 하고 있으니까요. 

한달, 두달을 버틸 수 있는 금액은 아니지만, 저희 같은 2인 가정으로서는 20만원을 수령해 적어도 식료품으로만 구입을 한다면 과장해서 한달 가까이 먹을 식재료는 구입을 할 수 있는 금액입니다. 또 수혜받을 수 있는 게 경기도 재난지원소득만이 아니고 또 각 시군에서 지급하는 금액이 추가되니, 그래도 살림에 보탬은 되는 정도지요. 


경기도 재난지원소득 신청방법

기본적인 신청절차는 먼저 경기도 재난지원소득 신청페이지로 접속을 합니다. 링크를 올려드립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해서 들어가시면 됩니다.

위 링크를 클릭해서 접속을 하면 경기도 재난지원소득 신청페이지로 접속하게 되는데, 아래와 같은 초기화면이 나옵니다. 기본적으로 안내를 상세하게 해놨고, 직관적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어려움 없이 신청할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이런 쪽에 어려움이 있으신 분이라면 한 번 이글을 쭉 읽은 후 신청하는 것도 혹시 모를 실수를 줄이는 방법이겠네요.

초기화면에서 신청을 위해서는 2가지 액션을 취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하거나, 아니면 추후 선불카드 방문신청을 하거나. 온라인 신청이 익숙하지 않다면 직접 행정기관에 방문해서 신청하는 것도 나쁜 방법은 아니란 생각입니다. 

온라인 신청기간 : 4월 9일 ~ 30일

선불카드 방문신청 기간 : 4월 20일 ~ 7월 31일

본 포스팅에서는 온라인 신청방법을 알아보는 것이기 때문에 우측 4개의 버튼 중에서 1사분면에 있는 <온라인 신청>을 클릭하겠습니다. 클릭해서 들어가면 간단하게 그림으로 신청절차를 설명해 줍니다.

1) 주민등록지 시군 선택 2) 경기지역화폐 혹은 신용카드 선택 3) 본인인증 4) 관할주민센터 및 세대주 정보 확인 5) 확인 및 지급 신청

신청 단계에서 문의 사항이 있다면 ARS로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표 번호는 031) 120번입니다. 다만 워낙 문의전화가 폭주해서 그런지 지난 주에 저희는 100번을 넘게 통화시도를 했는데 모두 통화 중 메시지만을 들었을 뿐입니다. 사실상 전화 상담이 쉽지 않다는 것이죠. 


온라인 신청방법

온라인 신청을 눌러서 들어가면 위에 소개드린 신청 절차대로 진행하게 됩니다. 먼저 본인이 속한 주민등록지에 등록된 시군을 선택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고양시에 등록 주소지가 있기 때문에 고양으로 선택했습니다. 선택했으면 스크롤을 내리면 됩니다. 그러면 다음 단계인 카드 선택 단계가 나옵니다. 지역화폐가 없다면 선택할 수 있는 건 아래 명시된 신용카드 뿐입니다. 웬만하면 한개 정도는 소지하고 있을만한 신용카드들이지만, 개인 사정으로 신용카드 사용에 제한이 된다면 경기지역화폐를 따로 신청하시거나 선불카드 신청기간에 직접 신청해야 합니다.

경기도 재난지원소득 적용가능 신용카드는 

경기지역화폐, 농협채움, 농협BC, 신한, 국민, 삼성, 우리BC, 하나, 하나BC, 롯데, 현대, 기업BC, SC제일BC, 수협, 씨티카드입니다. 

신용카드가 아닌 체크카드나 특수목적카드인 아이사랑, 화물차유류카드 등은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본인이 보유 중인 사용카드를 클릭하여 선택하시고, 카드의 넘버를 기입합니다. 간편하게 카드 넘버만 넣으면 되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카드번호를 다 넣었다면 '선택카드 본인확인'을 클릭하여 본인인증을 받아야합니다. 이 과정에서 오류가 많이 발생했다고 하는데요. 신청자가 폭주하는 바람에 발생한 문제라고 합니다. 실제로 저희도 저는 이상없이 신청했는데 아내의 경우 계속 인증실패가 떠서, 신용카드가 사용 안되는 카드인가 걱정을 많이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다행이 그 다음날 신청해서 신청은 무사히 됐습니다. 

이후에는 본인명의의 핸드폰 번호를 기입하시고, 보안문자를 입력하신 후, 약관에 동의를 누르고 ARS인증을 신청하면 됩니다. 그러면 입력한 폰 번호로 전화가 오고, 본인 카드 비밀번호 앞 2자리를 누르면 인증이 완료됩니다. 


확인단계

카드 사용자 인증까지 마치게 되면 신청한 내역의 확인 화면이 나옵니다. 신청한 시군과 카드, 주소지 등이 나오고, 결정적으로 수혜받는 금액도 나오니 꼭 확인하기 바랍니다. 


아이가 있는 경우라면 세대주가 신청할 때 한 번에 아이들을 다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성인의 경우는 각자 신청을 하도록 되어 있으니 명심하세요. 아이들이 있다면 확인 단계에서 세대원 명단이 뜨면서 함께 신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저희는 성인 2인이라 그런 장면은 확인할 수가 없었네요.


신청완료 및 지급

확인까지 마쳤다면 완료를 눌러 신청완료를 해주시면 됩니다. 그렇게 신청완료가 되면 경기도 재난지원소득 지급까지는 3~4일 정도 걸리는 것 같습니다. 저희는 주말을 끼고 했기 때문에 조금 더 걸린 것도 같고요. 지급이 완료되면 문자로 안내가 됩니다. 






비교적 빠른 시일..(총선 전에) 지급을 받아 사용을 할 수 있었던 경기도 재난지원소득. 신청 절차도 문제를 한 번 겪기도 했지만, 어렵지 않게 신청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서 편리했습니다. 저희 처럼 이 코로나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라면 당연히 놓치지 않고 신청을 해서 수혜를 받아야겠죠. 만약 정말 여유가 된다고 하시면 기부를 바로 할 수 있도 있습니다.

이 어려운 시기를 무사히 잘 이겨내고 정상의 생활로 돌아갈 수 있길 바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