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식품 효능

상추 효능 7가지 살펴보기

by 디플리 2020. 7. 2.

 

 

상추 효능 살펴보기

 

 

안녕하세요. 깊이 있는 건강정보를 다루는 디플리입니다.

오늘은 우리에게 너무 친숙한 상추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상추를 안 먹어본 사람은 한국인 중에 없을 거라 생각이듭니다. 그냥 먹어도 연한 잎 덕분에 먹기 편하고, 아이들도 잘 먹을 수 있는 채소 중 하나입니다. 무엇보다 삼겹살 등 한국인이 사랑하는 고기 구이와 함께 쌈으로 먹기 가장 좋은 야채가 상추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이런 상추가 단순히 야채로서 건강에 좋은 정도가 아니라 7가지 이상의 유익한 효능이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그 내용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추가 이렇게 몸에 좋다

 

불면증 해소 효과 - 수면에 특효

상추를 대표하는 효능이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상추는 수면에 영향을 미치는 호르몬으로 알려져 있는 멜라토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울러 신경 안정, 통증감소 등의 작용을 하는 락투카리움 성분도 들어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녁 식사 시 상추를 먹으면 수면에 도움이 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대신 점심에 많이 먹으면 나른한 오후를 더 견디기 힘들어지겠죠?...

 

 

해독 작용 탁월

상추는 독소배출에도 유효한 효과를 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몸에 알콜이 들어갔을 때 그것을 중화시켜 숙취해소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죠.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비타민 B2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일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술을 마시면서도 삼겹살에 상추쌈을 먹는 것 아닐까요? 

 

요즘은 점점 상추쌈이 보기 힘들어지고 있다..

 

칼륨 풍부

상추는 칼륨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00g 기준으로 500mg 정도의 칼륨이 포함되어 있을 정도인데요. 이런 특성 때문에 특히나 나트퓸의 섭취가 많은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잘 맞는 것 아닌가 싶습니다. 칼륨은 대부분의 채소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성분으로 신체 내 수분량 조절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식이섬유 풍부

채소들 중에서도 높은 식이섬유 함량을 자랑하는 상추. 다른 채소들은 100g 당 2g 정도인데 반해, 상추는 그 2배인 4g 정도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배변활동에 도움을 준다는 건 알고 계시죠? 아울러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상추 많이 먹읍시다!  

 

 

보쌈도 상추와 함께

 

 

뼈 건강 도움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칼슘 함량이 많은 게 상추입니다. 많은 한국인들이 칼슘함량 부족으로 중년 이후 뼈와 관련된 질환을 겪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그만큼 칼슘 섭취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상추에는 100g당 100mg의 칼슘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 채소입니다.

 

메인은 역시 삼겹살과!!

 

 

시력 보호 효과

시력 보호를 위한 비타민A 성분에 속하는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 있는 게 상추입니다. 여타 다른 채소에 비하면 베타카로틴이 상당히 많이 들어있다고 하네요. 눈의 보호를 돕고, 뇌기능, 세포발달에도 도움을 주는 중요한 영양소인 만큼 상추를 통해서 보충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키우기도 비교적 쉬운 상추

 

 

철분 다량 함유

상추에는 철분이 많이 들어있는 편입니다. 철분 역시 한국인, 특히 여성에게 섭취가 권장되는 영양소입니다. 여성들이 중년을 넘어가면서는 특히 빈혈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철분을 충분히 섭취할 경우 빈혈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상추는 이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식품입니다.

 

 

 

샐러드엔 꼭 넣어서 먹자~

 

 

알아보면서 상추가 이정도로 몸에 필요한 필수 성분들을 많이 포함하고 있는 지 몰랐는데, 새롭게 알게 되었습니다. 고기 먹을 때 저는 쌈을 즐기지 않는 편인데요. 이 글을 작성하고 알아보면서 앞으로 상추쌈을 즐겨 먹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모두들 상추 먹고 건강해 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