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건강과 질병

대장내시경 비용 총 정리

by 디플리 2021. 3. 11.

대장내시경 비용 총 정리

"대장내시경 비용이 얼마나 되죠? 속이 아프고 설사가 심한데.." 

복통에 시달리고 특별히 자극적인 것을 먹지 않았는데도 설사가 잦다면 대장내시경을 통해서 검진을 받는 것이 큰 질병을 막는 좋은 방법입니다. 특히나 연령대가 높을 수록 중요한데요. 대장내시경의 가격과 함께 검사 주기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대장내시경 비용

대장내시경은 크게 비수면 대장내시경과 수면 대장내시경으로 분류됩니다. 각각의 시술 형태에 따라 대장내시경 비용이 차이가 있습니다. 형태별 대장내시경 비용을 알아보겠습니다.

 

비수면 대장내시경 비용

기본적으로 대장내시경 비용은 병원마다 가격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더 저렴한 병원을 골라서 방문하면 더 저렴하게 시술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렴한 병원을 찾는 것보다 안전하고 정밀하게 검진하는 병원을 찾는 게 중요합니다. 일반적인 평균 가격은 비수면 대장내시경의 경우 5~10만원 정도의 금액이 발생합니다. 더 저렴한 경우 4만원 정도로 검사가 가능합니다. 

 

수면 대장내시경 비용

수면내시경의 경우 기본적으로 수면 상태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느끼는 고통이 훨씬 덜 합니다. 수면 마취를 진행하기 때문에 들어가는 비용도 비수면 대장내시경에 비해 더 많습니다. 

보통의 수면 대장내시경 비용은 10~15만원 정도가 발생하게 됩니다. 

 

추가 비용

내시경을 통해서 위험이 될 수 있는 용종 등이 발견될 경우 내시경을 통해서 용종 제거를 하게 됩니다. 용종을 제거하게 되면 이에 따라 비용이 추가로 발생하게 됩니다. 

용종 제거와 함께 이에 따른 추가 조직 검사 등이 진행되게 될 경우 비용은 훨씬 커지게 됩니다. 용종제거, 조직검사 비용까지 포함하게 되면 50만원 이상의 비용이 추가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내시경 금액 환금 방법

대장내시경 비용이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실손의료보험에 가입이 되어 있다면 최대 90% 까지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대장내시경도 질병이나 사고를 통한 진료 목적으로는 해당 보험을 통해서 비용을 대부분 환급이 가능합니다.

 

 

 

대장내시경 언제 받아야 하나요?

대장내시경은 다음과 같은 경우 꼭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 지속적인 복통 증상이 있는 분
  • 대변을 보면 피가 뭍거나 검은 변을 보는 경우
  • 대변의 굵기가 계속 얇을 경우
  • 잦은 설사
  • 대변 후에도 잔변감 지속
  • 소화 능력 저하

위와 같은 증상이 한 두 번 정도 나타나는 것은 큰 문제가 아니지만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대장 쪽 질환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따라서 전문 의료기관을 찾아가 내시경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대장내시경 검사 주기

대장내시경 검사주기는 개인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5년 주기로 받을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가족 중에 대장암 등의 질환에 걸린 이력이 있다면 40세 이후에는 약 2년에 한 번 이상 대장내시경을 받는 것을 추천하고, 50세 이후에는 매년 한 번 이상 검사를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대장 건강을 위한 노력

대장의 건강 관리는 몇 번을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하지만 검사를 통해 질환을 발견하기에 앞서 대장을 건강하게 관리하는 것이 건강한 생활을 위한 지름길입니다. 

기본적으로 맵고 짠 음식은 대장에 무리가 가는 음식입니다. 따라서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의 섭취를 가급적 지양하도록 하고 대장에 좋은 음식과 영양 섭취에 신경을 쓰시길 바랍니다. 대장에 좋은 음식으로는 블루베리, 매실, 콩, 양배추, 브로콜리 등 식이섬유와 베타카로틴,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된 식품들입니다. 또한 수분 섭취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하루 물 2L 씩은 섭취하는 것을 목표로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