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욕실 리모델링 비용 정보

by 디플리 2021. 3. 16.

욕실 리모델링 비용 정보

욕실 리모델링 관련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평소 차일 피일 미루어 왔던 집 수리를 하려는 분들이 최근 늘어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는 만큼 더 쾌적한 환경을 꾸미고 싶은 기본적인 욕구에서 수요가 늘어나는 것이겠죠. 이에 따라서 시공 문의나 철거 문의 등이 빗발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큰 수요를 차지하는 부분이 욕실 리모델링입니다. 욕실의 경우 리모델링 공사 기간이 크게 길지 않고, 화장실이 2개 이상인 집이 꽤 많기 때문에 한 곳씩 돌아가면서 시공을 진행하면 일상 생활을 하는데 전혀 어려움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보다 어렵지 않게 결정을 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비용인데요. 업체마다 부르는 가격도 천차만별이고, 어떻게 믿을만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가에 대한 의문이 있기 때문입니다. 관련해서 욕실 리모델링 비용 및 기타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욕실 리모델링 진행절차
2. 욕실 리모델링 비용
3. 업체 선정 노하우

 

욕실 리모델링 진행절차

욕실 리모델링을 진행하기 위한 진행 절차를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0. 욕실 상태 점검

욕실 리모델링을 진행하면서 가장 안 좋은 방법이 무턱대고 업체에 전화해서 견적을 묻는 겁니다. 전화로는 제대로된 정보를 얻을 수도 없을 뿐더러 업체에서도 전화로 견적만 묻는 전화를 많이 받게 되기 때문에 그리 친절한 응대를 하지도 않습니다. 무엇보다 본인의 집 욕실 상태를 바로 알고 진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기본적으로 욕실크기가 평방 몇 미터인지, 욕실의 형태가 욕조형인지, 파티션 형태인지, 물빠짐이 어디에서 이루어지는 지, 누수 등은 없는지, 타일 상태는 어떤 지 등에 대해서 확인을 하고 진행해야 불필요한 비용 지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만약 스스로 해당 내용을 모르면 업자가 휘두르는대로 비용을 지출해야 할 것입니다.

 

1. 업체 탐색

업체를 탐색하는 것은 무조건 발품을 판다고 되는 것이 아닙니다. 욕실 리모델링을 위해 사전 정보를 수집해서 최종 2~3곳 정도를 직접 방문 상담받고 견적을 받아 비교해 보는 걸 추천합니다. 비슷한 시공에서 비용이 다르다면 어떤 부분에서 차이가 나는지 꼭 확인해야 보는 눈도 생기고 허튼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2. 업체 선정 및 신고

비교를 통해 욕실 인테리어 업체를 선정했다면 계약을 하고 공사 일정을 정합니다. 공사 일정까지 잡혔다면 아파트 관리실에 방문하여 공사 일정을 고지하고 신고를 해야 합니다. 

최근에 아파트 소음은 큰 이슈이기 때문에 필히 좌우위아래 집에는 양해를 구하기 위해 방문을 해야 하며 특히나 아랫층 집에는 직접 일정을 고지하는 것이 추후 얼굴 붉히는 상황을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3. 공사 진행

욕실 리모델링의 경우 약 3일 가량 공사가 진행됩니다. 공사 진행은 크게 철거 > 타일 시공 > 기구 설치 및 정리 순으로 진행됩니다. 세부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보양 및 자재 운반 : 자재 운반과 공사 간 다른 시설에 손상이 되지 않도록 보양작업을 충실히 해야 합니다.
ⓑ 철거 : 의외로 철저가 차지하는 비용이 굉장히 크고 품이 많이 들어갑니다. 욕실 전체를 리모델링 할 경우 하루 가까이 시간이 소요됩니다.
ⓒ 기본설비 보강 및 방수처리 : 기본 배수 시설 등을 보강하고 방수 자재를 넣습니다. 
ⓓ 타일 시공 : 일반적으로 타일 시공을 하게 됩니다. 
ⓔ 기구 설치 : 샤워기나 요조 변기 등의 기본 기구를 설치합니다. 

ⓕ 줄눈 시공 : 줄눈을 안 하는 경우도 있지만 최근엔 줄눈을 반드시 합니다. 
ⓖ 정리 및 점검 : 깔끔한 욕실을 위해서 청소 및 정리가 완벽하게 이루어 져야하고, 배수 급수 상태 점검 등이 이루어집니다.

 

4. 공사 완료 및 하자 보수

공사가 완료되면 실생활하면서 발견되는 문제가 있다면 보수를 요청합니다. 사전 계약 중에 하자 보수 관련 계약도 확인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욕실 리모델링 비용

욕실 리모델링 비용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기본적인 규모의 화장실 공사 비용이므로 일괄 적용되는 내용은 아님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인 욕실 리모델링 비용은 평균 200~300만원 선입니다. 들어가는 세부 자재나 기구에 따라, 혹은 공사 기일에 따라 비용에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자재가 동일하더라도 공사 환경이 좋지 않다면 비용이 초과될 수도 있습니다. 업자가 추천하는 견적으로는 250만원 내외입니다. 250만원을 넘는다면 고급 자재를 많이 쓴다면 이해할 수 있지만 다소 비싼 가격이라는 게 중론입니다. 

 

 

업체 선정 노하우

앞서 이미 업체 선정 절차 부분을 언급했지만 2~3곳을 방문하여 직접 상담받는 것이 가장 좋은 업체 선정 방법입니다. 1~2곳에서 상담을 받게 되면 누구라도 어떤 자재가 좋다는 것을 눈치 챌 수 있습니다. 물론 사전에 여러 업체 추천을 받아서 추리고 추린 2~3곳의 업체가 상담 업체가 되어야 하겠죠. 

최근엔 워낙 인터넷상에 정보가 잘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업체 정보를 얻는 것이 어려운 일은 아닙니다. 추천할만한 인테리어 관련 커뮤니티는 셀인카페 등이 있습니다. 링크도 올려드립니다. 

잘 알아보고 진행하여 만족할만한 시공을 하기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