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건강과 질병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by 디플리 2021. 3. 19.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쉽게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을 알아봅니다. 직장인이 아니라면 본인이 직접 건강검진 시기를 확인하고 검진기관에 방문하여 건강검진을 받아야 하는데요. 정해진 기간 내에 검진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시기를 놓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간단하게 본인이 이번 건강검진 대상자인지 확인할 수 있는 '건겅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건강검진은 정기적으로 받아야하는 기본 검진이다

목차
1. 건강검진 대상자 기준
2.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3. 건강검진 주의사항

 

 

 

건강검진 대상자 기준

1. 건강검진 대상자

건강검진 대상자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 사항에 해당되는 전 국민이 건강검진 대상자 입니다. 하지만 생년 등에 따라 검사하는 년도가 달라집니다.

  • 국민건강보험 직장가입자
  • 국민건강보험 지역가입자
  • 만 20세 이상 지역 세대원
  • 만 20세 이상 피부양자

2. 건강검진 조건 및 주기

건강검진은 의료급여 수급권자로서 만 19세~ 64세 국민이 해당됩니다. 2년 주기로 대상자를 선정하여 검진을 받게 됩니다. 

직장 가입자는 직장으로 대상자 통보가 되기 때문에 직장의 인사팀 등에서 관리를 하게 되며, 지역가입자는 집 주소로 통지서와 검진표가 발송됩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건강검진 대상자는 2년마다 선정되기 때문에 매년 받는 것이 아니며, 통지서를 받거나 지접 확인을 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손쉽게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가 가능합니다.

 

1. PC 홈페이지에서 조회하기

인터넷 포탈(다음, 네이버, 구글 등)에서 '국민건강보험공단' 혹은 '건강IN'을 검색해서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서 한 번에 접속할 수도 있습니다. 

건강IN 홈페이지 접속하기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중앙에 보이는 '검진'탭에 있는 '검진 대상 조회'를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본인 인증을 위해 로그인을 해야 하는데요. 이를 위해서는 공동인증서가 필요합니다. 먼저 처음하는 것이라면 좌측에 있는 '공동인증서등록'을 해주어야 합니다. 클릭하면 주민번호를 입력하는 란이 나옵니다. 

 

 

 

최초 인증시에는 어쩔 수 없이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서 등록을 해주어야 합니다. 


주민번호를 입력하고 인증서를 등록하면 아래와 같이 등록 완료 안내가 나옵니다. 이제 로그인을 하면 됩니다. 


로그인을 할 때는 이전과 달리 우측에 있는 공동인증서 로그인이나 브라우저인증서 로그인을 합니다. 저는 따로 브라우저인증서는 등록 안했기 때문에 '공동인증서로그인'을 선택했습니다. 


로그인을 하면 올해 건강검진 대상자인지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저는 검진대상자가 아니라고 나오는 군요.


만약 본인이 올해 건강검진 대상자라면 '건강검진표 수령방법 변경/신청' 버튼이 나옵니다. 그것을 클릭하여 건강검진 수령방법을 입력하여 검진표를 받으면 되겠습니다. 

검진표는 이메일, 우편, 모바일 등으로 받을 수 있는데, 인터넷 이용이 익숙치 않다면 우편으로 받으시기 바랍니다. 

 

2. 모바일에서 조회하기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는 모바일 어플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이라면 앱스토어에서, 안드로이드라면 플레이스토어를 실행시켜 'The건강보험' 앱을 검색하여 다운받습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앱스토어

앱을 실행하면 하단에 '건강IN'이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그것을 터치해서 들어가면 PC와 동일하게 공동인증서로 로그인 창이 뜹니다. 인증서를 모바일로 받아야 하기 때문에 좀 더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로그인에 성공했다면 PC에서 처럼 검진대상 조회를 통해서 본인이 해당자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건강검진 대상자에 해당된다면 '건강검진표 수령방법 신청/변경' 버튼을 터치하여 검진표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입력하면 됩니다. 

3. 전화(ARS)로 문의하기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를 인터넷에서 직접하기 힘들다면 전화로 문의할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고객센터 연락처를 알려드립니다. 평일 업무시간 내에 연락하셔서 문의하시면 되겠습니다.

국민건강보험 고객센터 : 1577-1000

고객센터 업무시간 : 09:00~18:00

 

 

 

건강검진 전 주의사항

건강검진을 받기 위해서는 아래 사항을 준수해야 합니다. 

  • 건강검진 전날 저녁 9시 이후 금식
  • 건강검진 당일 아침 금식, 물도 마시지 말 것
  • 오후 검진이라면 검사 전 최소 8시간 공복 상태 유지


지금까지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및 주의 사항 등에 대하여 간략히 알아봤습니다. 위 내용 숙지하시어 본인의 검진 시기에 이상없이 검진을 받고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받을 수 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