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건강과 질병

혈전 증상과 치료예방법 알아보기

by 디플리 2021. 12. 1.

 

코로나19와 관련하여 백신접종을 계속 하고 있는데요. 우리나라도 급격히 접종률을 끌어올려 이제는 대부분 국민들이 2차 접종자가 되었습니다. 지금은 추가적으로 부스터샷 접종을 장려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하지만 백신의 부작용에 대한 고민이 있는데요. 특히나 주류 백신이랄 수 있는 화이자, 모더나 등을 접종 후에는 항상 접종병원에서 혈전 관련된 부작용에 대한 증상과 대처 방안 등을 안내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혈전은 백신접종만 아니라 우리의 일상에서 큰 문제를 일으키는 질병의 원인이 됩니다. 혈전과 관련하여 주요 증상과 치료 예방법, 그리고 백신접종과의 상관관계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혈전이란?

혈전에 대해서는 최근에는 정말 자주 들어봤을 겁니다. 혈액이 흐르는 혈관 속에서 피가 응고되어 덩어리로 존재하는 것을 혈전이라고 부릅니다. 혈관은 매우 미세하고 얇기 때문에 혈전이 생기게 되면 혈관이 막혀서 파열되는 원인이 되는데요. 이런 경우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의 원인이 됩니다.

 

 

2. 혈전 원인과 증상

1) 혈전의 원인

혈전이 생기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기본적으로 약품에 의한 부작용으로 많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기타 질병의 치료를 위해 혈액을 응고시키는 혈액응고제를 과도하게 사용할 경우 혈전이 많이 발생하게 되고 혈압 등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백신의 부작용으로 혈전을 만들어낸다는 케이스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2) 혈전의 증상

혈전이 생기게 되면 여러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경증부터 동맥경화 같은 중증 질환을 야기하기 때문에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대표적인 혈전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가슴통증

혈전이 생기가 되고 증상이 심해지면 가슴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폐와 심장으로 향하는 혈관이 막힐 수 있으므로 이에 따른 가슴통증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따라서 가슴 통증이 크게 발생한다면 즉시 응급실로 향해야 합니다.

 

② 극심한 피로감

혈전이 쌓이게 되면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게 되고 그에 따른 증상 중 하나로 피로감을 호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평소보다 적은 움직임과 에너지 소모에도 불구하고 무기력한 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③ 두통 및 현기증

혈전으로 인한 증상으로 두통과 현기증을 유발합니다. 숨이 가쁘고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혈전으로 인한 징후 중 하나입니다. 

 

 

④ 발열

내장기관에 혈전이 형성되면 신체 온도가 올라가게 됩니다. 그와 함께 신장 등의 기관의 기능이 저하되고 체내의 노폐물 배출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게 됩니다. 

 

⑤ 다리 저림

다리에 혈전이 발생하게 되면 종아리 등에 통증이 생기고 저림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따라서 백신 접종 후 다리저림이나 통증이 지속되고 심해진다면 병원을 찾아가야 합니다. 

 

⑥ 호흡 곤란

혈전이 폐에 생성되면 호흡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이로 인해 숨이 평소보다 가뿐 증상이 나타나고 잦은 기침을 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폐색전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3. 치료 및 예방법

1) 치료 방법

혈전을 치료하기 위해서 혈전용해제를 투약하게 됩니다. 혈전용해제는 혈액응고제의 반대 작용을 한다고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응고된 혈액으로 인해 발생된 혈전을 빠르게 용해시켜 혈압과 혈액순환이 불안정한 폐색전증 환자를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출혈 가능성이 높은 부작용이 있습니다. 

 

 

2) 예방법

혈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혈관 건강을 위한 노력을 꾸준히 기울여야 합니다. 지속적인 운동과 더불어 식단관리에도 관심을 갖고 실천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혈관 건강에 좋지 않은 밀가루나 고지방 식품 등의 섭취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혈관을 맑게 하고 혈액순환을 돕는 식품을 섭취해주어야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백신 접종과 혈전

아울러 혈관 건강이 좋지 않다면 혈액응고제 사용 등에 주의를 기울여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백신 접종과 상관관계는 부작용으로 나타날 수 있다고 시사하고 있는 만큼 혈관 건강에 지병이 있거나 하다면 접종 시 의사와 필히 상담을 하고 결정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