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식품 효능

프로바이오틱스 효능과 복용법

by 디플리 2020. 9. 21.

프로바이오틱스 효능과 복용법

안녕하세요. 깊이 있는 건강정보 전해드리는 디플리입니다. 오늘은 프로바이오틱스의 효능과 복용법에 대해서 살펴보는 시간 가지겠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를 비롯해서 프리바이오틱스 등 도매급으로 그 중요성과 효능에 대해서 많은 정보들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프로바이오틱스는 장 건강에 도움을 주고 이를 통해 우리 몸의 면역력을 비롯한 다양한 효능을 보여주기 때문인데요. 쏟아지는 정보 속에서도 제대로 알고 먹어야 적절할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 프리바이오틱스 효능

 

 

 

 

 

 

목차
프로바이오틱스란?
프로바이오틱스의 효능
프로바이오틱스 복용법

 

 

프로바이오틱스란?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해서 최근엔 특히 많이 들어봤을텐데요. 우리 몸에는 태어날 때부터 무수히 많은 박테리아와 균, 미생물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균이라고 하면 부정적인 생각을 할 수 있지만, 우리 몸에 도움이 되는 유익한 균들이 존재합니다. 예를 들면 유산균만 하더라도 우리가 좋다는 걸 알고 있지요. 하지만 유산균도 엄연히 균입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프로바이오틱스도 우리 몸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유익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WHO에서는 프로바이오틱스를 건강에 유익한 살아 있는 균이라고 정의하기도 했죠.

 

 

프로바이오틱스의 효능

알려진 프로바이오틱스의 효능은 정말 다양한데요. 우선 프로바이오틱스는 장 활동에 좋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장내에 유익균을 극대화 시켜주어 장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이를 통해서 변비로 고생하는 분들에게 도움을 주게 됩니다. 또한 멱역력 향상, 영양분 흡수 능력 상승, 피부 건강 향상, 다이어트 효과, 혈압, 콜레스테롤 낮춤, 감염치료에 도움, 우울증 완화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하나같이 중요한 효능이라서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해야 할 이유가 됩니다. 

 

 

 

 

 

 

프로바이오틱스 효능 8가지
장 활동 도움(배변 능력 개선)
면역력 향상
영양분 흡수 도움
피부 건강 향상
다이어트 효과
혈압과 콜레스테롤 낮춤
감염치료에 도움
우울증 완화

 

프로바이오틱스 복용법

프로바이오틱스의 바른 복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효능이 다양한 것은 정말 좋지만, 이에 따른 다양한 프로바이오틱스 식품들이 판매 중이기 때문에 알고 먹어야만 제대로 섭취할 수 있겠죠. 우선 프로바이오틱스가 많이 함유된 식품들을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유산균이 많이 있다고 알려진 식품들이 해당되는 데요. 두유, 요거트, 맥주, 막걸리, 된장, 김치, 탓토, 젓갈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앞서 언급한 식품들만으로는 프로바이오틱스를 충분히 섭취하기엔 어려움이 있습니다. 음식으로 섭취할 수 있는 양은 턱없이 프로바이오틱스 함유량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열을 가하면 프로바이오틱스가 파괴되기 때문에 찌개 등으로 섭취할 시 효과가 거의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맥주, 막걸리 등은 프로바이오틱스가 일부 함유되어 있지만 몸에 좋지 않은 성분들을 같이 섭취하기 때문에 권장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를 효과적으로 섭취하려면 건강기능식품을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시중에는 워낙 다양한 프로바이오틱스 관련 건강식품이 판매 중이기 때문에 믿을 만한 제품을 골라서 섭취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믿을만한 제품을 찾기 위해서 몇 가지 체크 사항을 안내드립니다. 

 

CFUs 확인 - 박테리아 수를 나타내는 값인데 500억 이상이 되어야 유효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생산일자 확인 - 생산날짜를 확인해서 최대한 최근에 생산된 제품을 골라야 합니다.

보관 방법 - 직사광선을 피하고 냉장 보관 되어야 합니다. 

첨가물 확인 - 맛을 위해 일부 첨가물을 넣는 경우가 있는데, 프로바이오틱스 만큼이나 많은 해로운 것들이 섞여 있을 수 있으니 확인하세요. 

 

 

 

지금까지 프로바이오틱스의 효능과 복용법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워낙 다양한 효능이 있기 때문에 건강을 위해서 섭취할 만한 프로바이오틱스입니다. 주의 사항을 잘 확인하시고 좋은 제품으로 프로바이오틱스 섭취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