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식품 효능

귀리 효능과 먹는 방법

by 디플리 2020. 8. 18.

귀리 효능과 먹는 방법

 

 

요즘 자주 언급되고 있기도 하고, 저와 제 아내도 집에서 자주 먹게 되는 귀리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귀리는 미국타임지에서 뽑은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선정되기도 했는데요. 그만큼 다양한 효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간단하게 귀리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고 먹는 방법도 다뤄보겠습니다. 

 

 

 

 

귀리의 원산지

귀리의 원산지는 의외로 중앙아시아입니다. 의외라고 하는 건 오히려 아시아쪽 보다 서구권에서 더 많이 오트밀이란 이름으로 소비되고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인데요. 실제로 우리나라에서는 귀리의 소비량이 그렇게 크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타임지에서 슈퍼푸드로 선정되면서는 우리나라에서도 관심이 높아졌고, 꾸준히 소비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러시아가 최대량을 생산하는 주산지이고, 사용되는 분야는 대부분 사료로 쓰입니다. 식용으로 쓰이는 비율은 5%밖에 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귀리의 영양과 효능

귀리는 기본적으로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방질, 무기질, 비타민 등 풍부한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다이어트나 건강식에 매우 효과적이고, 수용성 섬유질까지 풍부해 콜레스테롤 감소를 통해 심혈관 질환까지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성인병 예방에도 훌륭한 효능이 있고요. 

 

 

 

개인적으로는 다이어트식으로 귀리를 꾸준히 먹고 있는데요. 먹고나서 포만감도 있고, 씹히는 식감도 괜찮아서 밥을 지어 먹듯이 귀리를 넣어서 밥을 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다이어트에 확실히 효과도 있는 것 같고요. 몸도 더 건강해지는 느낌입니다. 

 

특히나 현미의 4배 넘는 칼슘이 함유되어 있어서 성장기 어린이들에게도 아주 좋다고 하고요. 숙변제거, 노폐물 배출 등의 효과가 탁월하다고 합니다. 

 

귀리 먹는 방법 및 구매처

저는 주로 코스트코에서 푸대자루로 구매를 합니다. 10kg 정도 짜리로 구매를 하고요. 쌀보다도 훨씬 저렴하기 때문에 다이어트 용도 등으로 구매해서 먹으면 가성비도 좋고, 몸에도 좋습니다. 

 

먹는 방법은 일반적으로 쌀밥에 섞어서 밥을 짓거나 귀리만으로도 밥을 해서 먹곤 합니다. 최근의 밥솥들은 잡곡류에 대한 취사 모드를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그걸 이용하면 먹기 좋게 취사가 됩니다. 

 

 

 

 

귀리의 보관 및 관리

기본적으로 밀폐 용기에 넣는 걸 추천합니다. 아무래도 다른 벌레들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오픈해서 보관하는 건 비추이고요. 밀폐해서 냉장고에 넣어두기 어렵다면 통풍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관리를 위해서, 그리고 대량으로 구매를 해서 보관을 한다면 밀폐되는 용기에 넣어서 냉장고에 넣으세요.

 

 

통풍이 잘 되는 곳이나, 밀폐용기에 담아서 냉장고로..

 

 

 

 


 

지금까지 귀리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귀리를 먹으면서 굉장히 만족감이 있기 때문에 여러 사람에게 추천을 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꼭 귀리 상태로 먹는 것 뿐 아니라 오트밀죽 등으로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상품이 있으니 그것을 이용해도 다이어트 등에도 효과가 있고, 아침식사 용으로도 좋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