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건강과 질병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를 아시나요?

by 디플리 2020. 9. 5.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 알아보세요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많은 이들을 괴롭히는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배에 가스가 차는 고통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나이가 들어갈 수록 소화기관이 안 좋아지면서 기본적으로 가스가 많이 차게 되고요. 소화기관이 좋지 않은 경우는 젊은층이어도 쉽게 가스가 차게 됩니다. 

배에 가스가 차게 되면 소위 쿡쿡 찌른다는 느낌을 받거나 매스껍고 답답한 느낌을 느끼게될 수 있는데요. 배에 가스가 빈번하게 차오른다면 그만큼 자신 스스로 소화기관의 상태가 좋지 않다는 걸 진단해볼 수 있는 척도가 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를 알아보고 이에 대해서 해결할 수 있는 방법도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1. 급하게 음식물 섭취

배에 가스가 자주 차게 된다면 자신의 식습관부터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어떠한 음식을 먹느냐도 중요하지만 기본적으로 잘못된 식습관으로부터 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허겁지겁 급하게 먹을 경우 음식물이 입으로 들어오면서 공기가 장내로 함께 유입되게 됩니다. 그리고 그 결과로 소화기관 내 가스가 차게 되지요. 

2. 소화기관에 좋지 않은 음식

기름진 음식, 유제품, 밀가루 등은 우리가 생활하면서 많이 먹게 되는 음식이고, 안 먹기 힘든 식품들입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소화기관에는 부담을 주는 식품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만성 위염이나 장염이 있는 경우에는 많은 경우 섭취를 줄이라고 권장되는 식품들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음식들을 과다 섭취할 경우 소화기관에 부담을 주어 배에 가스가 자주 차게 됩니다.

3. 불규칙한 식사

보통 야간 근무를 겸하거나, 잦은 당직 등 규칙적인 생활을 하기 힘든 직업군을 가진 분들이 건강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나 식사 시간을 규칙적으로 가져갈 수 없기 때문에 소화기관에 무리를 주게 되는데요. 이 경우에도 가스가 생기게 됩니다. 

불가피하게 불규칙하게 식사시간을 가져가야 한다면 어쩔 수 없지만, 충분히 규칙적인 시간에 식사할 수 있으면서도 그렇지 않는다면 소화기관을 혹사하는 것이나 다름없는 것이죠. 아울러 폭식, 야식 등 먹는 양이나 불규칙한 야간 취식도 배가 가스가 자주 차도록 만드는 원인이 됩니다.


4. 소화기관 질병

변비, 과민성대장증후군 등 소화기관을 괴롭히는 질병도 배에 가스가 차는 주요 원인이 됩니다. 변비의 경우 체내에 쌓여서 만들어진 변이 배출이 안 되면서 가스를 배출하게 되기 때문에 복통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대장기관의 반응이 훨씬 과해지는 과민성대장증후군도 배에 가스가 차는 원인이 됩니다. 

이러한 질병을 미리 예방하는 게 중요하며, 건전한 식습관 등을 습관화 하여 변비 등은 예방할 수가 있습니다. 저의 경우도 변비가 심한 편인데, 특히나 치킨, 족발 등 기름지고, 밀가루가 함유된 식품 등을 자주 먹게 되면 심화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를 피해서 관리해주는 게 확실한 도움이 되더라고요.



5.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하죠. 배가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와도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스트레스입니다. 현대사회에서 스트레스를 받지 않기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특히나 현대인들이 소화기관 관련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최대한 스트레스를 받는 환경을 피하고, 적당한 운동과 활동으로 스트레스를 그때 그때 해결하는 것이 정신 건강 뿐 아니라 소화기관에도 중요합니다. 

가스 배출 방법

이러한 어려움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물을 많이 마시고 식이섬유 등을 적절히 섭취하여 배변활동을 돕고, 제때 가스 배출을 도울 수 있도록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아울러 위에서 함께 설명드린대로 스트레스를 줄이고 적절한 운동과 활동으로 몸의 건강을 유지하는 게 중요할 것입니다. 

이와 함께 건전하고 규칙적인 식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야식을 피하고, 최대한 정해진 시간에 식사를 하여 위장에 부담을 줄이고, 유제품, 기름진 음식, 밀가루 등의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아울러 최대한 복부의 온도를 높여주어 보호해주는 것이 배에 가스가 자주 차지 않도록 하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이상으로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와 해결을 위한 간단한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복부에 가스가 차는게 얼마나 괴로운지 겪어보지 않으시면 모를 겁니다. 위 사항들을 참고하시어 더 건강한 생활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