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건강과 질병

지루성두피염 원인과 관리방법 알아보자

by 디플리 2020. 9. 6.

 지루성두피염 원인과 치료법 

안녕하세요. 유용한 건강정보를 알려드리는 디플리입니다. 오늘은 지루성두피염 생기는 이유와 간단한 대처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두피에 예민한 분들이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온 몸에 존재하고 있는 염증 그것이 두피에 생긴다면 어떨까요? 저는 개인적으로 꽤 오랜기간 두피와 관련된 다양한 고통을 겪었는데요. 지루성두피염이 굉장히 끔찍한 것 중 하나였습니다. 저는 제대로 알고 대처하지 않아서 꽤 오랜 기간 고통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좀 더 준비하고 관심을 갖는다면 저 보다는 훨씬 더 수월하게 이 증상을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해서 알아보았습니다.

 

What? 지루성두피염

지루성두피염은 간단하게 말하면 두피에 발생한 염증이라고 설명할 수 있을 겁니다. 주로 두피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지루성 두피염이라고 부릅니다. 이에 대한 증상으로 피지가 다량 분비되며, 열이 오르고, 각질 등이 일어납니다. 무엇보다 두피가 엄청나게 가렵기 때문에 나도 모르게 오염된 손과 손톱으로 머리를 긁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 결과로 두피는 붉게 변하고, 상처에도 쉽게 노출됩니다. 더 큰 문제는 이러한 것들로 인해 머리에 진물이 나고, 통증이 생기며, 탈모로 이어진다는 것입니다. 

 

 

 

 

또한, 두피에서만이 아니라 얼굴에서도 지루성피부염이 종종 생기기도 하는데, 이를 안면 지루성피부염이라고 부릅니다. 지루성두피염의 증상으로 두피에 붉은 반점들이 많이 생기게 되며, 가렵고, 통증이 있습니다. 또한 쉽게 진물이 생기고 상처가 나기 때문에 세균으로 인한 2차 감염에도 쉽게 노출되게 됩니다. 그 결과 더 치명적인 질병으로 발전하기도 하고, 탈모 등으로 고통을 받게 됩니다. 이에 따라 심한 스트레스와 우울증을 얻게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지루성 두피염으로 인한 고통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왜 이러한 지루성두피염에 걸리게 되는 걸까요?

 

지루성두피염의 원인

안타깝게도 지루성두피염에 걸리는 이유는 다양하고, 어느 한 가지로 규정하지 못합니다. 즉,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지루성두피염에 국한 된 것이 아니라 인간의 몸에는 다양한 부위에 염증이 생기는데, 그 원인을 다 규명하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유전적 요인과 식습관, 스트레스, 민감한 피부가 큰 영향을 준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주변 환경의 영향(계절 변화) 등의 요인으로 인해 민감한 피부가 피지분비를 촉진하게 되어 지루성두피염의 큰 원인이 된다는 것입니다. 다음은 잘 알려진 지루성두피염의 원인들입니다.

 

지루성두피염의 원인

  • 유전적 요인
  • 잘못된 식습관
  • 세균 감염
  • 스트레스
  • 호르몬

기본적으로 지루성 두피염은 만성질환이기 때문에 평생을 관리한다고 생각하고 케어해야 하는 골치아픈 질병입니다. 하지만 충분히 관리를 통해 호전시키는 게 가능하며, 식습관 변경, 적당한 운동 등으로 두피 뿐 아니라 몸 전체의 건강이 좋아지면서 관리할 수 있는 병이기도 합니다. 

 

 

지루성두피염 치료방법

지루성두피염은 그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에 그 해결방법 또한 분명하게 규정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두피에 맞는 케어방법을 선택함으로서 증상을 호전시키고, 꾸준한 관리로 나아진 상태를 유지할 수는 있습니다.

 

 

염증 완화를 위해 약물을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대표적으로 케토코나졸, 니조랄 등이 있고, 스테로이드를 사용하기도 한다고 합니다만, 명확하게 원인이 규명된 질명이 아니기 때문에 약물에 의존해서 치료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또한 약물을 자주 사용하는 경우 우리 몸의 건강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해야 합니다.

 

그래서 지루성두피염의 치료를 위해서는 의지를 가지고 꾸준히 관리하는 쪽을 추천합니다. 몇 가지 두피를 위해 개선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규칙적인 생활습관

규칙적으로 생활하는 것은 두피 건강에 굉장히 중요합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해주고, 본인의 생체리듬에 맞는 생활패턴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호르몬 분비 등의 시간이 일정해 지는 것은 과다 분비 등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두피 환기를 위해서 모자 착용 등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식습관 개선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지 분비를 왕성하게 만드는 요인이 될 수 있는 음식을 피하는 식습관을 길러야 할 것입니다. 또한 비타민 등 영양소가 충분히 함유되어 있다고 잘 알려진 과일과 야채 등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며, 규칙적인 식습관으로 소화기관에 부담을 줄여서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만드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적절한 운동

몸에 있는 노폐물을 배출하고, 두피에 몰리는 열을 분산시키도록 충분한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꾸준하고 적절한 운동은 건강한 몸을 만드는 기본이므로 지루성두피염 관리를 위해서도 빠뜨릴 수 없는 요소입니다. 

 

 

 

올바른 세척방법

머리를 감고 샴푸를 하는 영역에서도 개선점이 있습니다. 매일 머리를 감아서 청결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필수이고, 두피에 부담이 가지 않는 두피케어 샴푸를 사용하여, 샴푸 후에는 충분하게 씻어서 샴푸가 머릿속에 남지 않도록 하는 게 중요합니다. 또한 세척 후에는 머리를 완전히 말려주어서 습하지 않게 해야합니다.

 

두피 마사지

아무리 가려워도 이물질이 많이 껴있는 손톱으로 긁지 말고, 살짝 두드리고 마사지해주는 것으로 가려움증을 이겨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손으로 긁는 습관은 결과적으로 상처를 만들게 되고, 진물이 나게 하고 염증을 심화시키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지켜야 합니다.

 

 

이상으로 지루성두피염의 원인과 관리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원인이 분명히 규정되지 않았고, 만성질환인 만큼 관리하는 게 쉽지 않지만, 결과적으로 두피염 치료를 위한 관리법은 몸 전체의 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들이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로 두피건강과 몸 건강을 모두 잡을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