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건강과 질병

고혈압 낮추는 방법

by 디플리 2020. 9. 24.

 

고혈압 낮추는 방법

 

깊이있는 건강정보 전달드리는 디플리입니다. 오늘은 고혈압 낮추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고혈압은 수많은 성인들이 가지고 있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유전적 요인도 있지만, 누적된 안 좋은 생활습관의 결과로 나타나는 질병이라 단시간에 개선하거나 치료하는 게 어려운 질병이기도 합니다. 더욱이 혈압이 지속적으로 높아진 경우 매일 약물로 혈압 관리를 해야하는 번거로움과 약물로 인한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여러 모로 우릴 어렵게 하는 질병이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혈압을 안정화 하기 위한 좋은 습관을 들이고 또 좋은 식습관도 가져야 하는데요. 고혈압 낮추는 방법에 대해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섭취

우선 혈관이 좁아지는 데에는 안좋은 식습관이 큰 지분을 차지합니다. 기본적으로 나트륨 함량이 높은 음식을 피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따라서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은 고혈압을 낮추는 데 장기적으로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소개해 드립니다.

 

 

먼저 ▲두부를 꼽겠습니다. 두부는 콩으로 가공된 제품인데요.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우리 몸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죠. 레시틴, 사포닌 등의 영양소는 고혈압과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단백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체중관리나 골다공증과 여러 혈관질환에도 좋다고 합니다.

 

 

다음으로는 ▲현미입니다. 고혈압이 있다면 일반 쌀로 밥을 짓지 마시고 현미를 섞거나 현미밥으로 드시는 게 좋습니다. 현비에는 풍부한 식이섬유와 GABA 등의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어 쉽게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칼로리 관리에 유용합니다. 또한 혈관을 막는 주범 중 하나인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어 혈관질환에 특히 좋다고 합니다.

 

 

 

다음으로 추천하는 음식은 ▲토마토입니다. 토마토가 몸에 좋다는 사실은 정말 잘 알려진 사실인데요. 고혈압 환자에게는 특히 좋다고 합니다. 토마토에는 루틴이라는 성분이 들어가 있는데 혈관을 강화시키고 혈압 안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항산화 물질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해서 각종 암, 성인병에 효과가 있습니다. 

 

 

 

아스파라거스도 추천합니다. ▲아스파라거스는 크롬이란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크롬은 콜레스테롤과 혈당의 대사에 필요한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를 통해 혈압을 낮추는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토마토와 마찬가지로 루틴 성분이 들어가 있어 혈관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연어 또한 고혈압 환자에게 좋습니다. ▲연어에는 오메가-3 지방산을 비롯한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는데요. 오메가3 지방산은 체내에 있는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뇌세포 발달을 돕기 때문에 알츠하이머나 뇌줄중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강황, 콩, 마늘, 시금치, 바나나, 올리브오일 등 다양한 식품들이 고혈압 낮추는 좋은 음식들입니다. 

 

 

꾸준한 운동과 술, 담배 금지

 

 

혈압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방만한 생활습관을 정돈하는 게 필요합니다. 건강한 생활습관을 만들어야 하는데요. 기본적으로 건강한 몸을 유지하고 만들기 위해서는 운동이 필수입니다. 많은 전문가들이 하루 최소 30분의 운동을 권장하고 있는데, 유산소 운동 위주로 30분 이상의 운동을 꾸준히 해나가야 합니다. 이를 위해 자전거 타기, 걷기, 조깅, 수영 등이 추천됩니다. 

 

 

반대로 한순간에 큰 힘을 필요로 하는 운동은 경계대상입니다. 역기를 들거나 근육을 키우기 위한 근력운동은 혈관 건강에 악영향을 줄수 있고, 심각할 경우 혈관 출혈이나 파열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라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술, 담배가 좋지 않다는 것은 모두 알 것입니다. 담배는 끊는 것을 권장하며 음주의 경우 일주일에 한 두 번 가볍게 한 두잔 하는 정도가 좋습니다. 가능하다면 끊는 것이 좋은데, 금주 금연만 중요한 것이 아니라 술을 마시면서 섭취하는 나트륨 함량이 높은 음식을 끊는 것도 중요합니다. 

 

 

추천 영양소 오메가-3 지방산

 

앞서 섭취를 권장하는 음식에서 연어가 있었는데요. 연어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영양소가 오메가3 지방산입니다. 고혈압 환자에게 특히 좋은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을 꾸준히 1g 씩 섭취하면 심혈관계 질환의 병력이 있는 사람들의 심장사, 심근경색에 대해 보호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나 고혈압 환자에게 좋기 때문에 연구를 통해서도 오메가-3 지방산이 혈액순환을 자극하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밝혀졌다고 합니다. 하지만 과도한 복용은 좋지 않다는 것도 명심하고 섭취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고혈압 낮추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무수히 많은 분들이 염려하고 고생하는 질병인 만큼 식습관과 생활습관 모두 건강하게 개선해서 고혈압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