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에 좋은 과일 |
안녕하세요. 깊이 있는 건강정보 전해드리는 디플리입니다. 오늘은 당뇨에 좋은 과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를 괴롭히는 대표 질환 중 하나인 당뇨. 혈당 수치를 조절하지 못해 쇼크가 올 수 있는 무서운 병인데요. 혈당을 낮춰주는 인슐린 성분을 포함하는 과일을 섭취함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과일에는 당분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당뇨 환자라면 특히 섭취를 주의해야 할텐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뇨 환자에게도 좋은 과일이 있습니다.
GI지수? |
먼저 알고 넘어가야 할 것이 GI지수입니다. GI지수란 음식 섭취 후 혈당을 상승시키는 속도를 수치화한 혈당 지수인데요. GI지수가 높은 음식일 수록 혈당을 빨리 높이는 음식이기 때문에 당뇨 환자는 GI지수가 낮은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당이 높은 식품은 GI지수 70이상, 저당식품은 GI지수 55이하로 분류합니다.
당뇨에 좋은 과일 |
1. 키위
키위는 분명 당이 높지만 당뇨에 좋은 광리입니다. GI지수가 38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저당식품에 속하고 식전 키위를 섭취하는 것으로 당 조절에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2. 바나나
바나나의 GI지수는 55입니다. GI지수는 낮은 편은 아니지만 바나나에는 당뇨환자에게 꼭 필요한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당뇨 환자에게도 바나나는 권장됩니다.
3. 딸기
딸기 GI지수는 29로 가장 GI지수가 낮은 과일로 꼽힙니다. 딸기에는 비타민과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당뇨에도 좋고, 당뇨 합병증 예방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오렌지
오렌지 GI지수는 31입니다. 오렌지는 낮은 지수에 속하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껍질을 벗긴 후 바로 섭취하는 데에는 당뇨환자에게도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주스 등으로 만들 경우 지수가 올라가게 되기 때문에 주스 등 오렌지 가공식품의 섭취는 피하는 게 좋습니다.
5. 체리
체리는 GI지수가 낮은 과일 중 하나고,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활성화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체내의 포도당이 혈액으로 흡수되는 것을 억제시켜 당뇨 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6. 토마토
토마토는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관 건강이나 면역력에 도움이 되며, 당뇨 환자에게도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당뇨 환자는 과도한 섭취는 독이며, 하루 한 개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아로니아
슈퍼푸드로 꼽히는 아로니아는 췌장의 활동을 촉진시켜 인슐린 분비를 활성화 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당뇨 합병증을 유발하는 물질을 없애주기 때문에 당뇨 환자에게 좋습니다.
지금까지 당뇨에 좋은 과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당뇨 환자는 과일을 섭취하면 안 된다는 잘못된 정보로 맛좋은 과일 조차 차단당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확인했듯 GI지수가 낮은 과일은 당 흡수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당뇨 환자도 적정량을 섭취할 경우 오히려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삶을 완전히 바꾸어 버리는 당뇨인 만큼 그에 대한 대비와 예방을 철저히 하셔서 건강한 삶을 영위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