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건강과 질병

저탄고지 식단 나에게 잘 맞을까?

by 디플리 2020. 9. 29.
저탄고지 식단 다이어트

 

안녕하세요. 깊이 있는 건강정보로 찾아오는 디플리입니다. 오늘은 많은 다이어터들이 시도하고 있는 저탄고지 식단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저탄고지 식단 다이어트는 한자어 명칭 그대로 탄수화물은 적게, 지방은 많이 섭취하는 식단으로 진행되는 다이어트를 의미합니다. 정식 명칭은 키토제닉(Ketogenic) 다이어트라고 합니다. 저탄고지 식단이 어떤 효과가 있고 또 주의해야할 부작용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탄수화물 보다는 지방!

 

 

저탄고지 vs 고탄저지

 

기본적으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2가지 요소가 고려되어야 합니다. 바로 식단과 운동이 그 주인공인데요. 흔히 저탄고지 식단과 고탄저지 식단을 비교하게 됩니다. 무조건 저탄고지 식단이 좋고, 고탄저지가 비효율적인게 아니라 본인에게 맞는 형태의 다이어트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600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저탄고지나 고탄저지 모두 꾸준히 했을 때 효과는 비슷한 걸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본인이 꾸준히 할 수 있는 걸 선택하는 게 중요하겠습니다.

 

저탄고지냐 고탄저지냐

 

우선 자신의 운동성향을 파악해야 합니다. 자신이 운동을 그리 즐기지 않고, 많이 하지 않는 성향이라면, 운동을 많이 해야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을 피해야하겠죠. 기본적으로 저탄고지 식단은 운동을 그리 즐기지 않는 사람에게 효과적입니다. 운동을 많이 하지 않더라도 감량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운동할 시간이 없거나 싫어하는 사람이 선택하기에 좋습니다.

 

운동을 사랑한다면 저탄고지는 아니다.
운동이 힘들다면 저탄고지!

 

반대로 고탄저지는 운동을 꾸준히 즐겨하는 사람이라면 선택할만 합니다. 근육량을 높여주고 감량까지 하는데 꽤 많은 운동량이 필요한 식단이기 때문입니다. 

 

 

 

저탄고지 식단 효과와 부작용

 

저탄고지 다이어트를 꾸준히 할 경우 다이어트 효과와 함께 건강한 몸을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앞서 설명드린대로 그 효과는 고탄저지 식단을 하는 것과 차이는 없습니다. 하지만 운동을 즐겨 하지 않는 성향이라면 저탄고지가 잘 맞을텐데요. 일단 저탄고지 식단을 유지할 경우 초기 약 9일 간 엄청난 효과를 볼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큰 감량효과를 단시간에 볼 수 있는 것이죠. 또한 혈당이 줄어들면서 아드레날린이 더 많이 생성되기 때문에 지방연소도 잘 되고 업무 효율 등에서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저탄고지는 단기간 큰 효과를 낸다.

 

하지만 저탄고지 식단은 운동능력을 떨어뜨리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저탄고지 식단을 하면서는 운동을 아무리 많이 해도 효율이 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운동을 좋아하지 않는 분께 저탄고지 식단을 추천하는 것입니다. 또한 저탄고지 식단을 하면서 물을 많이 섭취하지 않아야 합니다. 물을 많이 섭취할 경우 위액 등이 많이 나와서 위장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탄고지 식단을 위한 추천 음식

 

저탄고지 식단을 하면 대표적으로 운동 능력이 감소하고 위장에 좋지 않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공략법이 있는데요. 운동 수행을 위한 민첩성과 집중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운동 직전에 적당량의 카페인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떨어지는 운동집중력을 보완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또한 구연산을 주기적으로 섭취해 주는 것이 효과가 있습니다. 위장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저탄고지 식단을 하면서는 위장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는 구연산을 같이 섭취해 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지금까지 저탄고지 식단 다이어트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저탄고지 식단은 꾸준히만 할 수 있다면 분명한 효과를 볼 수 있는 다이어트 방법으로 소개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무엇보다 자기 자신에게 쉽고 꾸준히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본인의 운동 성향과 식품 선호도를 고려해서 저탄고지나 고탄저지 방법을 올바르게 선택하여 다이어트에 도전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