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건강과 질병

설사를 멎게 하려면

by 디플리 2020. 9. 30.
설사를 멎게 하려면

 

설사는 누구나 경험하게 되는 흔한 질환입니다. 설사는 소화된 내용물의 수분의 흡수가 제대로 안 이뤄질 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수분의 흡수는 주로 대장에서 담당하는데요. 수분 흡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기 때문에 묽은 변이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런 설사를 멎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설사를 멈추는 방법

 

1. 지사제 복용

설사가 지속적으로 심하게 나올 때에는 약물로 해결하는 게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설사를 멎게 하는 약이 지사제인데요. 일반 약국에서 쉽게 구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유를 알 수 없는 설사가 계속 된다면 병원에서 처방을 받아서 섭취하는 걸 권장합니다. 설사는 체내 유해물질을 배출하는 과정인데요. 지사제로 인해서 유해물질 배출이 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물 마시기

설사를 통해 체내의 수분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설사가 계속 될 때는 탈수를 막기 위해 물을 섭취해 줘야 합니다. 하지만 대장에서 수분흡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기 때문에 일반 물 보다는 염분을 포함한 이온 음료를 마시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3. 자극적인 음식 피하기

차갑거나 매운 음식 등 자극적인 음식물 섭취는 설사가 있을 때 피해야 합니다. 자극적인 음식은 장을 자극하게 되는데요. 따라서 장의 기능을 더욱 나빠지게 할 수 있습니다. 

 

 

4. 발효된 음식 피하기

설사가 지속될 때는 발효되기 쉬운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유제품이나 탄산음료, 호박 등이 꼽히는데요. 이 음식들은 장 안에서 발효되기 때문에 설사를 일으키게 됩니다. 

 

5. 배를 따뜻하게 

배 온도를 따뜻하게 올려주어 신진대사를 촉직시키는 것도 방법입니다. 즉각적인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순 있지만, 체온을 올려주는 것은 도움이 됩니다.

 

 

 

설사가 계속될 때 섭취할 음식

 

 

1. 꿀물

설사가 지속 될 때 꿀물을 마시는 게 좋습니다. 식사를 섣불리 하는 것보다 미지근한 온도의 물에 2~3스푼의 꿀을 섞어서 드시면 효과를 볼 수 있고, 복통에도 도움이 됩니다.

 

 

2. 매실차

구연산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는 매실을 통해서 위장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구연산은 설사의 원인이 되는 여러 유해균의 활동을 막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바나나

바나나에는 팩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팩틴은 설사를 소화기관의 대사를 촉진시켜서 설사를 멎게 하고 변비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 익힌 마늘

마늘을 먹으면 소화기관의 온도를 올려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꾸준히 익힌 마늘을 3~4알씩 복용하면 설사를 멎게 할 수 있습니다. 

 

 

5. 쑥즙

쑥을 즙을 내어 따뜻하게 물을 넣고 끓여서 마시면 설사에 큰 효과를 발휘합니다. 

 

 

지금까지 설사를 멎게 하려면 필요한 행동과 설사를 멎게 하는 데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설사가 일부 지속되는 것은 체내 있는 유해배출을 위해 필요한 과정입니다. 하지만 여러 노력에도 불구하고 일주일 가까이 지속된다면 서둘러 병원을 찾아가 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울러 지사제 등의 약품을 사용하는 것도 진료를 통해서 처방받는 것이 가장 안전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