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건강과 질병

대상포진 증상

by 디플리 2020. 10. 2.

대상포진 증상

대상포진은 극심한 통증이 있는 질환으로 익히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 통증이 어마어마하고 면역력이 떨어진 노년기에 많은 환자가 발생하기 때문에 굉장히 위험한 질환으로 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대상포진 환자들이 대상포진이 상당시일 진행될 때까지 대상포진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그런 일이 없도록 오늘은 대상포진 증상이 어떠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상포진이란?

 

대상포진이란 이름은 띠 모양의 발진이란 뜻을 담은 말입니다. 피부의 특정 지점에서 큰 통증과 함께 발진과 수포가 발생하는 증상을 의미합니다. 대상포진은 수두를 유발하는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의해 초래되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수두에 걸렸거나 수두 예방접종을 했던 사람이 걸리게 됩니다. 보통의 면역력이 떨어지는 노령층이 걸리게 되며, 20~30대도 면역력이 떨어질 경우 걸릴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원인

 

대상포진의 원인은 언급했듯이 수두 바이러스 입니다. 어렸을 때 걸리는 수두 바이러스는 치료가 되지만, 체내에 활동이 억제 된 채로 신경 내에 잠복하게 됩니다. 잠복해 있던 수두 바이러스는 죽은 것이 아니라 우리 몸의 면역 체계 속에서 활동이 억제되는 것으로 면역력이 떨어져 억제 능력을 상실하게 되면 활동을 다시 하게 됩니다. 그럴 경우 대상포진을 유발하게 됩니다.

따라서 후천성면역결핍증(AIDS)과 같은 면역력이 약해지는 질환이 생기거나 면역을 약화시키는 약물을 복용하게 되면 대상포진 위험에 더 쉽게 노출되게 됩니다

 

 

대상포진의 증상

 

 

 

대상포진 증상으로는 통증이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통증 정도가 최상위에 위치할 정도로 강력합니다. 비유하기로는 임산부가 출산을 할 때 느끼는 통증에 맞먹는다고 할 정도로 큰 통증이 수반됩니다. 통증의 형태는 날카롭게 타는 듯한 느낌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대상포진은 띠 모양을 이루는 발진과 수포가 생깁니다. 초기에는 줄을 이루어 발진이 나타나고 며칠이 경과하면 붉은색 수포가 특정 부위에 발생하게 됩니다. 일부 환자의 경우는 열이 나기도 하고, 무기력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띠 모양으로 발생하는 이유는 신경세포 배열에 따른 것이라고 합니다.

 

 

 

대상포진의 치료

 

 

대상포진의 치료는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하게 되며 신경 손상을 회복하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대상포진은 무엇보다 조속히 병원을 찾아가 치료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진 증상이 발견된 후 72시간 내에 진료를 받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50세 이상 성인에 대해서는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백신으로는 완벽하게 대상포진을 막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50세 이하 연령대의 예방접종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통증이 심각할 경우 진통제 처방을 하기도 합니다.

 

 

 

대상포진의 후유증

 

 

대상포진은 재발할 수 있는 증상입니다. 또한 재발하지 않더라도 대상포진이 발생했던 신체 부위의 통증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다시 나타나기도 합니다. 따라서 몸의 면역력을 유지할 수 있는 노력을 기울여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