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식품 효능

아보카도 효능

by 디플리 2020. 10. 6.

아보카도 효능

오늘은 아보카도의 효능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숲속의 버터라고 불리는 아보카도는 이제는 아주 익숙한 식품이 되었습니다. 아보카도는 특유의 부드러운 식감과 고소한 맛으로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고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는 과일입니다. 열대 지방에서 주로 재배되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아직도 가격이 만만치 않은데요. 그럼에도 아보카도만이 가지고 있는 맛과 성분으로 인해 인기도 좋고 몸에도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하네요.

 

 

 

아보카도 효능

 

아보카도 효능 1. 심혈관질환 예방

아보카도는 거의 유일하게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과일로 꼽힙니다. 그중 하나인 오메가3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전이 생성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혈관 질환이 발생하는 막아주어 뇌졸중 등의 심각한 질환 예방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카로노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관벽을 튼튼하게 해주어 뇌출혈 등의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아보카도 효능 2. 암 예방

아보카도에는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생성되는 발암물질을 억제하고, 암세포가 퍼져나가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암을 예방하는 데 있어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풍부한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들어가 있어 활성산도 제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활성산소는 다양한 암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암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아보카도 효능 3. 임산부 건강

아보카도에는 철분과 엽산이 풍부합니다. 풍부한 철분은 임산부의 빈혈 등의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엽산은 태아의 뇌 발달을 돕게 되는데요. 엽산은 신경계 형성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다운증후군 및 조산 등의 위험을 예방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보카도 효능 4. 뇌 건강

아보카도의 리놀산 성분은 뇌에서 콜레스테롤을 조절해 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뇌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주는데요. 이를 통해 뇌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다량 함유된 불포화 지방산은 뇌의 전두엽 피질에 혈액 공급을 향상시키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아보카도 효능 5. 눈 건강

아보카도에는 루테인을 비롯해 비타민A 등 눈 건강에 영향을 주는 영양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시력을 보호하고 눈을 더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백내장을 예방하고 망막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아보카도 효능 6. 피부 개선

아보카도에는 비타민C 영양소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C는 피부 건강에 중요한 영양소인데요. 체내에서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피부는 좀 더 탄력을 유지하고, 회복력도 좋아집니다. 또한 멜라닌 색소가 피부에 침착되는 것을 막아주어 좀 더 아름다운 피부색을 유지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아보카도 먹는 방법

 

아보카도는 어디에도 넣어먹기 좋은 식품입니다. 특히나 다른 야채들과의 조합이 매우 좋은데요.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샐러드에 넣어 먹곤합니다. 이외에도 아이들은 아보카드와 계란을 넣어서 아보카도 계란밥을 해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고단백 식단으로 밸런스가 좋고, 아이들도 좋아합니다. 또한 수제버거나 샌드위치에 넣어먹을 수도 있고, 월남쌈 같은 요리에도 들어가 좋은 맛과 식감을 제공하게 됩니다. 

 

 

 

아보카도를 손질할 때는 절반으로 자르곤 하는데, 완전히 바로 커팅하는 게 아니라 중앙의 씨 부분은 잘 안 잘라지기 때문에 씨를 피해서 둥글게 잘라냅니다. 그리고 양쪽으로 분리해 낸 다음 씨만 돌려서 빼냅니다. 그러면 깔끔하게 손질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