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식품 효능

몸에 좋은 쌍화차 만드는방법 재료

by 디플리 2021. 1. 18.

 

쌍화차 만드는 방법 재료 정보 알아봅시다

몸에 좋고 어르신들이 좋아하는 쌍화차. 특히나 예전에는 다방에서 가장 많은 사람이 찾는 음료였습니다. 한약재가 주 재료로 들어가기 때문에 그만큼 다양한 효능으로 몸에도 좋은 차입니다.

그래서 특별한 손님을 모신다거나 할 때 만들어서 내놓기에 정말 좋은 차예요. 대접받는 손님도 정말 특별하면서도 정성 담긴 차를 대접받는다고 느끼게 할 만큼 그 자체로 존재감이 높은 차입니다.

쌍화차 만드는 방법이나 재료 구하기가 어렵다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요즘에는 그렇지 않습니다. 최근엔 쌍화탕, 쌍화차에 대한 인기가 다시 올라가서 직접 만들 수 있도록 쌍화차 재료를 모음으로 판매하기도 하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생각만큼 만드는 방법이 어렵지 않아서 도전해볼만한 차라는 생각입니다. 그럼 쌍화차 만드는 방법을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재료준비가 8할

쌍화차 재료는 한약재가 주를 이룹니다. 그러다 보니 가격도 그렇고 구하는 것도 막막할 수 있는데요. 요즘에는 쌍화차 재료라고 해서 묶음으로 소분되어 출시된 제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직접 재료를 구할 수 있다면 좋지만, 그렇지 않다면 이런 묶음 재료를 구매하는 게 좋은 방법입니다. 묶음 재료로 구매하면 가격도 많이 비싸지 않은 편이기 때문에 가격 정보 확인하시고 구매를 하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쌍화차는 아홉가지 정도의 한방재료가 필요합니다. 기호에 따라 더 추가해서 넣을 수도 있고요. 

작약, 숙지황, 생각, 당귀, 천궁, 갈근, 황기, 감초, 대추, 계피 각각 10g 정도를 주전자나 냄비에 넣어 끓여서 우려내면 향 좋고 몸에도 좋은 쌍화차가 됩니다. 따라서 재료만 잘 준비된다면 크게 어렵지 않게 쌍화차를 만들 수 있는 겁니다.

 

 

쌍화차 만드는 방법

쌍화차는 1시간 정도를 끓여서 우려낸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주전자나 냄비에 앞서 설명드린 재료를 넣고 끓이면 되는데요. 재료는 먼저 흐르는 물에 씻어줍니다.

면포가 있다면 재료를 면포 위에 올려서 우린 뒤 꺼내도 되고요. 없다면 그냥 재료를 끓여서 채로 건지면 됩니다. 보통 묶음 재료를 사면 부직포 주머니가 동봉되어 더욱 만들기가 편하죠.

 


물을 3~4리터 정도 넣은다음 재료들을 넣습니다. 쎈불에서 팔팔 끓을 때까지 끓입니다. 그런 다음 물이 끓는다면 중불로 줄여서 1시간 가량을 우려내면 되겠습니다. 

다 끓여냈으면 30분 가량 그대로 두어서 재료들에서 나올 수 있는 향과 영양분이 다 우려나오도록 합니다. 그 뒤엔 재료들을 건져내고 물을 따라내면 되겠습니다. 

생각 이상으로 간단하죠? 여기에 꿀을 넣으면 달큰한 맛이 나고 몸에도 좋습니다. 손님용으로, 아니면 기분 전환용이나 몸 보신용으로 마시기 좋은 쌍화차가 됩니다. 물론 계란 노른자 동동은 필수죠!

 

쌍화차 효능

쌍화차는 몸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대게 들어가는 재료들의 효능을 그대로 받는 것인데요. 간단하게 상식으로 알고가세요. 

쌍화차 효능으로는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서 몸 전체적인 건강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항염효과가 있어서 통증을 감소시켜 주고 관절에도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몸이 차가운 사람에게도 온도를 올려서 면역력을 올리는데 도움이 되고요. 기력을 북돋아 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소화기관을 안정시켜서 설사 등을 진정시키는 효과도 있다고 하네요. 

특히나 환절기 감기예방에 효과가 아주 좋다고 합니다. 하루에 한 두잔씩 마셔주면 감기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나 몸이 으슬으슬할 때 마셔주면 좋습니다. 

 

쌍화차 부작용?

쌍화차는 기본적으로 몸에 열을 내는 식품입니다. 그래서 면역력을 올리는 효과도 있는 건데요. 평소에 열이 너무 많은 분이 섭취하게 되면 이와 맞물려서 안 좋은 효과를 낼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몸에 열이 많은 체질이라면 쌍화차를 마시는 데에는 주의를 해야겠습니다. 또한 몸에서 열이 오르는 고열 상태라면 섭취를 피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