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건강과 질병

노로바이러스 증상 치료

by 디플리 2021. 1. 20.

 

노로바이러스 증상 치료법

노로바이러스 증상은 식중독과 비슷한 증상입니다. 하지만 식중독은 일반적으로 무더운 여름철에 유행하는 것과 달리 노로바이러스는 추워질 때 본격적으로 유행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그래서 노로바이러스를 '겨울철 식중독'이라고 부르기도 한답니다.

이처럼 노로바이러스는 우리 몸에 침투하게 되면 위장까지 가서 급성 위장염을 일으키게 됩니다. 그래서 나타나게 되는 증상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증상

노로바이러스의 대표적인 증상은 구토, 설사, 오한, 복통 등의 증상입니다. 보통 이틀 가량의 잠복기가 있는데, 활동을 시작하게 되면 복통을 호소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열이 발생하게 되고, 오한에 시달리게 됩니다. 소화능력이 떨어지게 되며 설사를 하게 됩니다. 

또한 근육통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로 인해서 흔한 몸살 정도로 치부하기도 하는데, 잘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설사를 계속하기 때문에 탈수 증상도 동반됩니다. 

 

 

 

 

노로바이러스에 걸리는 원인

노로바이러스는 기온이 낮아지면 더 활발하게 활동하게 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영하 20도 이하의 극한 온도에서도 장기간 생존을 할 수 있을 정도로 낮은 온도를 좋아합니다. 

또한 특징으로는 감염력이 뛰어납니다. 노로바이러스 입자 10개 정도로도 다른 사람을 감염시킬 수 있기 때문에 노로바이러스에 걸렸다면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금해야 합니다. 

나이, 면역력과 상관없이 걸릴 수 있기 때문에 누구나 조심을 해야하죠. 

노로바이러스가 크게 유행하는 시기는 본격적으로 날이 추워지는 12월부터 2월 정도입니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특히나 노로바이러스를 예방하기 위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노로바이러스가 걸리게 되는 이유는 분명합니다. 상한 음식을 먹었을 때입니다. 또한 생선회 등 날것을 섭취했을 때 걸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겨울철이라고 해서 오래된 음식을 방치하거나 섭취하게 되면 위험합니다. 또한 생선회도 신선한 재료로 만들어진 요리를 먹어야 하겠습니다. 

 



또한 다른 사람으로부터 감염에 의해 걸릴 수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 환자와 접촉을 하거나 환자가 만진 물건 등을 만질 때 바이러스가 옮겨올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그런 것을 만지고 자신의 입 등에 손을 가져갈 경우 전염되게 됩니다.


 

노로바이러스 치료법

노로바이러스는 일반적으로 2~3일 안에 자연치유가 됩니다. 평소 몸이 건강했다면 자연 치유가 되기 때문에 별다른 조치를 취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노약자나 유아라면 좀 더 주의를 요합니다. 언제나 구토 등은 아이, 노인에게는 위험하기 때문에 좀 더 주의를 가지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예방

노로바이러스 예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손을 잘 씻어야 합니다. 입에 손을 가져가는 행동도 피해야 합니다. 노로바이러스 환자와 접촉 했다면 반드시 손을 씻고 옷과 접촉물도 세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유통기한이 넉넉한 음식물을 섭취하고, 날것은 되도록 익혀서 먹도록 합니다. 

음식을 나누어 먹을 때에도 식기를 별도로 사용하고 개인접시에 덜어먹는 습관을 기르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