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사회조사분석사 자격증 시험정보 전망

by 디플리 2021. 2. 17.

 

사회조사분석사 자격증 소개

사회조사분석사 자격증 국가공인 기술자격증으로 1급과 2급으로 나뉩니다. 사회조사분석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각종 기관에서 통계 데이터 산출 및 관리와 관련된 일을 소화할 수 있게 됩니다. 

 

 

전문적인 지식과 실무능력을 요하는 만큼 자격증 시험 또한 상당한 노력을 기울여야 취득이 가능하며, 취득시 다양한 공공기관이나 통계 분석을 요하는 모든 업체 채용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통계직 공무원이나 대학병원, 국회, 공단 등에서는 반드시 취득하거나 가산점을 주는 자격증으로 통하고 있어서 이에 대한 수요는 줄어들지 않고 있습니다. 직무 특성이나 연봉, 업무 내용관련해서는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회조사분석사 취득 조건

사회조사분석사 자격증은 1급, 2급으로 나뉘게 되며 사회조사분석사 2급의 경우 필기와 실기 시험을 합격하게 되면 누구나 취득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1급은 관련분야 실무경력 3년이 있거나 2급 자격증 취득과 함께 2년 경력을 쌓은 사람만 응시할 수 있는 취득하기 어려운 자격증입니다.

 

 

2급 : 누구나 응시 가능

1급 : 2급 자격증 취득 시 실무경력 2년 이상, 자격증 없을 시 실무경력 3년 이상

 

사회조사분석사 2급 시험 정보

사회조사분석사 2급 시험은 1년에 3회 시행됩니다. 일반적으로 2월, 4월, 7월에 치러지게 됩니다. 2021년 시험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1,2,3회차 시험 일정 정보는 사진을 클릭하면 크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올해 1회차 시험은 원서접수는 이미 마감되었기 때문에 응시를 원한다면 4월에 있는 시험에 원서를 접수해야 합니다. 2회차 시험인 4월 시험은 원서접수를 4월 12일(월)부터 15일(목)까지 할 수 있습니다. 

 

필기시험은 5월 15일(토)에 실시하고 합격자는 7월에 치러지는 실기시험에 응시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최종 8월에 최종 합격자 발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험과목

필기시험과목으로는 조사방법론1 30문항, 조사방법론2 30문항, 사회통계 40문항으로 총 100문제를 풀이하는 것으로 진행됩니다. 총 150분간 진행되며 객관식 4지 선다 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합격기준은 최소 각 과목이 40점을 넘어야하고 3과목 평균 점수가 60점 이상이면 됩니다. 필기를 한 번 합격하면 추후 최종 합격 시까지 2년간 필기시험이 면제됩니다.

 

 

실기시험은 총 4시간에 걸쳐 진행이 되고 사회조사실무 과목으로 분류됩니다. 설문을 작성하고 단순통계처리와 분석을 평가하게 되고, 채점 기준은 별도 공개가 되지 않았습니다. 실기도 100점 만점의 60점 이상을 합격해야 합니다.  사회조사분석사는 spss 통계 프로그램 등을 활용해 정보를 분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사회조사분석사 2급 시험 난이도

지난 5년 가량의 필기시험 합격률은 평균 68% 정도로 낮지만은 않습니다. 따라서 필기시험은 충분히 인강이나 관련 기출문제 풀이를 통해 합격이 가능합니다. 다만 믿을 수 있는 인강이나 참고서를 이용해야 효율이 더 좋겠죠.

 

 

실기는 합격률이 50%후반 정도입니다. 추세는 점점 합격률이 낮아지고 있는 것으로 보아 보다 엄격하게 검정이 진행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사회조사분석사 2급 자격을 취득할 경우 통계직 공무원 시험에서 9급은 5%의 가산점을 받게 됩니다. 7급 공무원 시험의 경우 3%의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