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건강과 질병

단백질 부족 증상 효과적인 섭취 방법

by 디플리 2021. 2. 19.

단백질 부족 증상과 섭취방법

우리 몸을 구성하는 필수 성분이 단백질입니다. 우리의 피부, 근육부터 내장기관과 뇌까지 단백질이 없이는 우리 몸을 설명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또한 몸을 구성할 뿐만 아니라 우리 몸 안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활동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데요. 이러한 단백질이 부족하게 된다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게 될까요? 단백질 부족 증상을 살펴보고 단백질을 잘 섭취할 수 있는 방법도 알려드릴게요.

 

 

하루 최소량은 섭취해야

단백질 섭취량에 대해서는 여러 의견이 있지만 기본적으로 자신의 몸무게 수치만큼의 그램(g)수는 섭취하라고 말합니다. 예를 들면 50kg의 여성이라면 하루 50g 정도의 단백질을 섭취하라는 얘기죠. 이것은 간단하게 산출한 것이고, 세부적으로는 수치가 바뀌겠지만, 이 정도만 고려해서 최소량을 설정하셔도 무리는 없습니다. 

 

문제는 최소량도 섭취하지 않는 성인이 굉장히 많다는 건데요. 단백질을 부실하게 섭취하게 되면 나타나는 다양한 증상이 있습니다. 크게 6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단백질 부족 증상 6가지

첫째, 면역력이 떨어진다

단백질이 부족하게 되면 우리 몸의 기능은 자연스레 떨어지게 됩니다. 그러면서 노출되는 문제점에는 면역력이 떨어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단백질이 부족하게 되면 근력이 떨어지게 되고 몸 안에서 제대로된 대사나 영양분 합성이 일어나지 않게 됩니다. 또한 호르몬을 이루는 주요물질이기 때문에 몸의 기능이 수월하게 작동하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몸을 방어하는 면역력에도 문제가 생기가 됩니다. 

 

 

둘째, 무기력증

단백질 섭취가 부실하면 활력을 잃게 되고 기력이 쇠하게 됩니다. 단백질은 우리 몸에 산소를 공급하고 혈액 성분에 해당하는 헤모글로빈의 재료가 됩니다. 따라서 단백질이 부족하게 되면 근육이 줄어들게 되고 몸 전반의 근력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러면서 운동능력이 줄어들게 되고 정신적으로도 의욕을 잃게 되는 등 전반적으로 무기력해지게 됩니다. 전에 없이 기력이 딸린다면 본인의 단백질 섭취 상태를 체크해보세요.

 

 

셋째, 단맛이 땡긴다

단백질이 부족하게 되면 혈당이 떨어지게 됩니다. 흔히 말하는 '당이 떨어졌다'라는 현상은 단백질이 부족할 때 나타나는 현상인데요. 따라서 몸은 혈당을 정상치로 유지하기 위해 당분을 찾게 됩니다. 따라서 달콤한 식품에 손이 가게 되고 이를 통해서 몸은 불균형하게 살이 찌게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근육 생성을 위해서만 아니라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식욕 조절 및 영양 조절을 위해 필히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넷째, 탈모 현상

머리카락을 이루는 주요 성분이 단백질입니다. 따라서 단백질이 줄게 되면 머리카락의 건강도 잃게 되는데요. 대표적으로 탈모현상이 나타날 수 있고요. 머리카락의 빛깔이 변하고 촉감이 거칠어지고 푸석해 지는 등 윤기있는 머깃결을 잃을 수 있습니다. 또한 머리카락의 굵기가 얇아지게 되고 모낭의 건강도 악화되게 되어 심각해지는 경우 탈모가 일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다섯째, 근육 감소

핵심적인 문제로는 근육이 줄어들게 됩니다. 우리 몸을 움직이고 무거운 것을 들고 나르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근육량이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특히나 연령이 높아지게 되면 근육은 더욱 쉽게 분해되고 잘 자라지 않게 됩니다. 이에 따라서 근육의 회복능력도 줄어들게 됩니다. 그러면 근육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근 손실이 일어나지 않기 위해서는 단백질을 꾸준히 섭취를 해줘야 하며 이는 나이를 먹어갈 수록 더 중요합니다.

 

 

여섯째, 피부 트러블

단백질이 부족하면 피부에도 안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단백질이 부족하게 되면 피부에 탄력을 잃게 됩니다. 그래서 혈색도 안 좋아보이고 외부에서 봤을 때에도 건강하지 않은 모습으로 느껴지게 됩니다. 또한 상처가 생겼을 때 재생능력도 줄어들기 때문에 피부 건강 전반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나이 들수록 단백질 섭취 신경써야

나이가 들면 더욱 단백질 흡수율이나 근육 재생능력이 감퇴됩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단백질이 풍부한 쇠고기, 콩, 두부, 닭가슴살, 계란 등을 챙겨먹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비타민을 비롯한 다른 영양소는 알약으로 비교적 쉽게 섭취가 가능하지만 단백질은 간단하게 섭취하기가 어려운 영양소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단백질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워낙 시중에 다양한 단백질 식품이나 단백질 보충제가 잘 나와있습니다. 마이프로틴 단백질, wpc, wpi 등 단백질 함량과 본인의 필요에 맞게 선택할 수 있는 제품들이 많기 때문에 하루에 한 두 번 단백질 보충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