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by 디플리 2021. 3. 10.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국민연금은 정부가 운영하는 공적 연금제도 입니다. 만 18세 이상 국민 중 소득이 있으면 의무적으로  납부하게 되며 유형에 따라 사업장, 가입자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갑작스런 사고, 질병으로 사망이나 장애를 입거나 노령인구가 되어 소득을 가지지 못할 경우 주어지는 사회보험 역할을 하게 됩니다. 납부금액은 일반적으로 급여의 4.5%를 개인이 납부하게 됩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 방법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는 국민연금 관리공단에서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국민연금 관리공단 사이트로 접속하면 본인 인증을 통해 예상 연금 수령액을 간단히 조회 가능합니다. 조회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① NPS (국민연금 관리공단 접속)

먼저 국민연금 관리공단 홈페이지(www.nps.or.kr)로 들어갑니다. 메인 화면 중앙에 있는 자주 찾는 민원서비스 클릭합니다. 

 

 

자주찾는 민원서비스를 클릭하면 바로 좌측에 내 연금 알아보기 버튼이 크게 나와 있습니다. 그것을 클릭합니다. 

 

들어가게 되면 2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1) 인증 없이 수령액을 확인하거나, 2) 인증하고 확인하기.

 

② 인증 없이 수령액 조회

인증서 등 없이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상단에 보면 인증없이라는 녹색글자로 된 부분이 있습니다. 그곳에서 가입기간과 소득을 입력하여 조회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내역이기 때문에 인증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는 방법과 비교해 입력만 제대로 하면 큰 오차액 없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득 및 가입기간을 원하는대로 입력하여 모의 계산을 하는 탭입니다. 생년월일, 최초 가입일과 지금까지의 월소득액 등을 입력하여 국민연금 수령액을 산출해 볼 수 있습니다. 소득상승률은 임의로 넣어야 합니다.

 

 

입력을 다 했다면 하단의 결과보기 버튼을 클릭해서 산출값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현재가치가 얼마인지 나오고, 미래가치는 어떤지 나오게 됩니다. 88년생으로 입력했을 때 2053년도에 수급이 가능하다고 나오게 됩니다. 

 

 

끊김 없이 국민연금을 납부하게 될 경우 416개월을 납부하게 되면 2053년에는 월 437만원씩 수령하게 된다고 산출되었습니다. 소득 상승률은 4%로 입력을 했고요. 

 

이처럼 간단하게 본인의 소득액과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통해서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가 가능합니다. 만약 더 세부적으로 확인이 필요하다고 하면 본인 인증을 통해서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도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국민연금 수령액을 늘리기 위해서 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간단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의 조건

국민연금을 수령하기 위해서는 먼저 기본조건을 충족해야만 합니다. 최소 조건으로는 10년 이상 4대 보험 국민연금을 납입해왔어야 합니다. 또한 연령도 만 65세가 넘어야 가능합니다. 하지만 수령조건을 충족했어도 소득이 있다면 그만큼 감액된 금액을 수령하게 됩니다. 따라서 수령액을 늘리려면 수령액 결정 조건을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수령액 결정 조건

결정적으로 국민연금 수령액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국민연금의 납부 기간입니다. 납부 기간이 길면 길수록 많은 금액을 월마다 수령하게 되는데요. 고령화 사회가 되면서 납부한 금액보다 많은 금액을 최종적으로 수령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많은 젊은이들이 미래 자신들의 차례까지 돌아오지 않을 것을 염려하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금액을 수령하는 사람은 누굴까요? 그리고 얼마를 수령하고 있을까요? 그에 대해서는 공개가 되어 있습니다. 2019년 기준으로 무려 303개월간 국민연금을 납부해서 최다 수령액을 받아가고 있는 사람의 수령액은 2,108,000원이라고 합니다. 303개월간 국민연금을 납부하면서 7,397만원을 납부해서 일반인의 월급 수준으로 수령을 하고 있는 것이죠. 

 

수령액 증액 방법

수령 시기를 늦추고 연금액을 납부하게 되면 총 납부금액이 커지기 때문에 수령금액도 커지게 됩니다. 국내 최대수령액을 받는 분도 연기연금제도를 활용해서 납부기간을 더 늘리고, 연기된 기간만큼 물가 상승율을 적용받아 210만원 가량의 큰 금액을 수혜받게 되었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증액을 위한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만 18세부터 가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조건이 되면 국민 연금공단에 임의 가입을 해서 납부기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또한 60세 이후에도 임의계속가입 제도를 통해 추가로 납부가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연기 연금제도로 수령 시기를 늦춤으로써 수령액을 늘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