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2021 정기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방법

by 디플리 2021. 5. 3.

 

5월이 밝았습니다. 5월에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이기도 하고 정기 근로(자녀)장려금 신청기간이기도 합니다. 연말정산 소득이 13월의 월급이라는 별칭이 있는데, 근로장려금 수혜 조건을 충족한 분들에게는 근로장려금이 13월의 인센티브 같은 느낌일 겁니다.

 

본인이 수혜 조건에 맞다면 신청 절차도 간편하기 때문에 손쉽게 신청이 가능합니다. 2021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 신청자격과 방법을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근로장려금 종류

    근로장려금 종류에는 반기와 정기로 나눠지게 됩니다. 반기의 경우 2회로 나누어 지급하는 형태이고, 정기 신청의 경우 한번에 받게 됩니다. 반기 신청의 경우에는 절반이지만 보다 빠르게 근로장려금을 받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매년 5월에 신청을 받는 것은 정기 근로장려금입니다.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근로장려금을 받기 위해서는 신청자격을 충족해야만 합니다.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조건을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3가지 기준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가구 구성 상태와 소득 조건 및 재산조건입니다.

     

     

    1. 가구 구성

    가구 구성은 단독가구, 홑벌이 가구, 맞벌이 가구로 나뉩니다. 

    • 단독가구 : 세대 구성원이 본인 뿐이어야 하며 배우자, 자녀, 70세 이상 직계존속 부양 가족이 없어야 한다.
    • 홑벌이 가구 : 배우자, 자녀, 부양하는 부모가 있고, 배우자의 경우 수입 300만원 이하, 자녀와 부모는 100만원 이하의 수입.
    • 맞벌이 가구 : 신청인과 배우자 수입이 각 300만원 이상이어야 한다.

     

     

    2. 소득 조건

    근로장려금 자격조건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은 소득 조건입니다.

     

    가구 구성에 따라 소득 조건을 충족해야 근로장려금 신청을 할 수 있는 자격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때 소득 기준은 2020년 소득을 의미합니다. 2020년 1년 총 소득의 합산으로 심사합니다.

     

    구분 단독가구 홑벌이 가구 맞벌이 가구
    근로장려금 4만원~2,000만원 미만 4만원~3,000만원 미만 600만원~3,600만원 미만
    자녀장려금 - 4만원~4,000만원 미만 600만원~4,000만원 미만

    *자녀는 18세 미만의 부양자녀임

     

     

    3. 재산 조건

    근로 및 장녀장려금 지급 조건으로 재산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재산 조건으로는 가족구성의 전체의 재산이 2억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재산 2억원에는 부동산(자가, 전세금 등), 자동차, 예금 등이 포함됩니다. 

     

    *재산이 2억원 미만이어도 1억 4천만원 이상이라면 근로장려금 지급액의 50%만 지급

     

     

    4. 근로장려금 지급 금액

    2021 근로장려금 지급 금액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수혜금액은 개인 소득 및 재산 상탱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근로장려금의 경우 최대 지급금액이 맞벌이 가구일 때 300만원입니다. 

     

    구분 단독가구 홑벌이 가구 맞벌이 가구
    근로장려금 최대 150만원 최대 260만원 최대 300만원
    자녀장려금 - 자녀 1인당 50~70만원

     

    5. 근로장려금 지급일

    2021년도 근로장려금 지급일은 신청 후 약 3개월 뒤에 지급이 시작됩니다. 따라서 2021년도에는 9월 중순 쯤에 수급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신청기간 이후 신청자의 경우엔 그만큼 늦게 지급받게 됩니다.

     

     

    근로장려금 신청 방법

    1. 신청기간

    정기 신청기간 : 2021년 5월 1일 ~ 6월 1일

    기간 후 신청기간 : 2021년 12월 1일까지

     

    *기간 후 신청을 하게 되면 근로장려금 지급시기가 늦어지게 되며 지급금의 90%만 받을 수 있습니다.

     

    2.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기본적으로 근로장려금은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01. PC 신청방법

    ① 홈택스 사이트로 접속하여 로그인합니다. 홈택스 로그인을 위해서는 공동 혹은 금융인증서가 등록 되어 있어야 합니다. 등록은 간단하게 할 수 있으니 인증서만 있으면 됩니다.

     

     

    ② 홈페이지 메인화면에 있는 근로장려금 신청을 누릅니다.

     

     

    ③ 신청 대상자 통지를 받았다면 간편 신청하기를 클릭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일반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간편신청 대상자라면 일사천리로 처리가 완료됩니다. 간단하게 근로장려금을 받을 계좌 정보만 입력하면 끝납니다. 

     

     

    ④ 일반신청을 하게 되면 인적사항, 소득명세, 전세금명세, 계좌정보 등을 작성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입력되어 있는 내용이 대부분이고, 확인만 하면 되는 정도입니다. 간단하게 신청이 완료됩니다. 

    신청이 완료되면 수혜받을 수 있는 예상금액이 뜨고, 문자 메시지로도 신청이 완료되었다고 날라옵니다.

     

    신청 완료 메시지

     

     

    02. ARS 신청방법

    간단하게 전화로 연락하여 신청도 가능합니다. 국세청 번호 126번 혹은 1566-3636번으로 연락해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사전 연락을 받은 사람이라면 본인 인증을 하고 간단하게 계좌 정보를 입력하는 것으로 완료됩니다. 

     

    03. 모바일 신청방법

    모바일 국세청 앱 '손택스'를 다운 받습니다. 

     

    손택스 내에서 간단하게 신청이 가능합니다만, 로그인을 하기 위해서는 인증서 설치 등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2021 근로장려금 신청자격과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신청자격만 된다면 신청방법이 어렵지 않기 때문에 자신의 수입과 재산 상황이 조건에 맞는 것 같다면 지체하지 말고 홈택스 사이트나 국세청 126번으로 연락해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