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 PDF 저장

by 디플리 2023. 5. 3.

 

주민등록등본은 일반적으로 세대주를 중심으로 세대 구성 내용을 공식적으로 증명하기 위한 서류입니다. 공공기관에 가족관계를 증명하거나 하기 위해 가장 빈번하게 제출하는 서류입니다. 보통은 주거지와 상관없이 아무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면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부24 사이트를 통해서 집에서 쉽게 발급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추세인데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려고 합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

주민등록등본은 '정부24' 민원 신청 사이트에서 신청하고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사이트에 접속해서 발급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먼저 정부24 사이트로 접속을 해야 합니다. 주소는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바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아래 사이트에서는 주민등록등본 뿐 아니라 초본 등 주요 서류들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표등본(초본)교부 | 민원안내 및 신청 | 민원24 | 정부24

접속량이 많아 접속이 불가능합니다. 잠시 후 다시 접속해주세요

www.gov.kr

 

 

위 사이트로 접속했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접속하게 됩니다. 정부24의 민원안내 및 신청 페이지입니다.

위 사이트에 문제 없이 접속하셨다면 위 사진에 붉은색 사각형으로 표기되어 [발급]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바로 주민등록등본을 출력할 수 있는 페이지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발급]버튼을 눌렀을 때 뜨는 화면입니다. 미리 로그인이 되어 있었다면 바로 발급 화면으로 넘어가지만 로그인이 되어 있지 않다면 회원/비회원 서비스를 선택해야 합니다. 당장 간편해 보이는 것은 비회원 신청이지만 실제적으로 여러 정보를 넣어야하고 인증을 해야 하기 때문에 회원 신청을 선택해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회원신청으로 하면 로그인을 해야 하고 인증도 필요합니다. 

 

이러한 점이 어르신들이나 PC인터넷 환경이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이 쉽게 이용하지 못하는 장벽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안은 늘 중요한 문제이니 당장은 어쩔 수 없습니다. 

 

 

회원 신청하기로 들어가면 인증화면으로 곧바로 넘어갑니다. 간편 / 공동금융인증서 인증 2가지 방법이 나오는데요. 간편 인증을 하게 되면 휴대폰 본인인증 수준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공동금융 인증서가 편하신분은 공동인증서를 클릭하시고요.

 

 

간편인증을 통해 접속합니다. 인증방법을 선택하고 카톡이나 네이버, 각종 은행앱 등을 통해서 인증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사항까지 기재하고 인증요청 버튼을 누릅니다. 

 

인증을 완료하면 주민등록등본이 바로 발급됩니다. 발급 목록에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온라인으로 본인이 출력하게 될 경우 별도의 수수료가 들지 않습니다. 행정복지센터(주민센터)에서 발급할 경우 400원 정도의 수수료가 발생하지만 직접 하면 아낄 수 있는 것이죠. 

 

집에 프린터기기가 설치되어 있다면 위에 표기된 문서출력 버튼을 눌러서 출력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원한다면 실물 문서가 아닌 PDF로 저장도 가능합니다.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등록등본 PDF 저장하는 방법

'문서 출력'이라는 버튼만 있어서 파일로 서류를 저장하는 방법이 없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만 실제로는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PDF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립니다.

 

아래 처럼 인쇄 화면에서 우측 상단에 있는 [인쇄] 버튼을 누릅니다. 

 

 

 

인쇄를 확정하기 전에 우측 상단에 보면 [대상]이라는 탭이 있습니다. 그것을 눌러보면 집에 설치되어 있는 프린터 이름과 함께 'PDF로 저장' 이라는 항목이 있을 겁니다. 그것을 선택하고 인쇄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파일을 저장할 때 처럼 저장 경로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오고 문서를 PDF 파일로 저장하고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다만 이렇게 저장해서 사용할 경우 개인정보 유출 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사용에 신중해야 할 것입니다. 

 

이상으로 주민등록등본 온라인 출력 방법과 PDF저장 방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