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건강과 질병

심근경색 전조증상, 자가진단

by 디플리 2020. 7. 3.

 

오늘은 전국민의 적 중 하나인 심근경색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세상 가장 많은 사람이 앓고 사망에 이르는 질병엔 뭐가 있을까요? 많은 분들이 암을 떠올리는 경우가 많은데 반은 맞습니다. 국내에서는 암이 상망원인 1위 거든요.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는 심혈관질환이 사망원인 1위입니다. 국내에선 2위로 되어 있네요.

 

 

그만큼 위험하고 치명적인 질환인데요. 누구에게나 닥칠 수 있는 질병인 만큼 많은 사람들이 이에 대해서 알고 사전에 예방하는 게 중요합니다.

심근경색의 정의

심근경색에 대해 간략히 설명드리자면, 

심장은 크게 3개의 심장혈관에 의해 산소, 영양분을 받는데요. 이 중 하나라도 막히는 경우에는 심장 일부에 산소와 영양공급이 급격히 줄어들어 심장 근육 조직이나 세포가 죽는 상황이 되는데 이를 심근경색이라고 합니다.

 

 

심근경색의 전조증상

보통 특별한 증상이 없는게 무서운 병인데요. 어느 정도 전조증상이라고 하면, 심장을 짓누르는 가슴통증이 꽤 오래전부터 지속되게 됩니다. 만약에 30분 이상 가슴 통증이 지속되거나 호흡곤란이 생긴다면 심근경색일 수 있으니 빠르게 병원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이처럼 가슴통증, 호흡곤란 이외에도 심한두통, 매스꺼움, 울렁거림, 어지러움, 식은땀, 얼굴 창백, 구토, 구역질 등의 증상이 이유없이 나타난다면 심근경색으로 이어질 수 있는 전조증상이니 서둘러 조치를 취하시기 바랍니다. 

 

심근경색 고위험군

결국 심근경색은 현관이 막혀서 올바른 혈액순환이 안 되는 것으로 이에 대해 고위험군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연세가 많으신 어르신들, 고지혈증 환자, 당뇨환자, 고혈압 등을 앓고 있다면 더 쉽게 심근경색에 노출됩니다. 여기에 비만, 고지방, 고칼로리 음식을 많이 먹는 사람, 과체중, 심한 음주, 흡연자에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겨울을 조심하세요!

날씨 추운 겨울에는 더욱 심근경색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추운 날씨에는 기온이 떨어지기 때문에 혈관이 수축되게 됩니다. 그럴 경우 아무래도 고위험군에 속한 사람이라면 심근경색이 올 확률이 올라가겠죠. 이를 위해 예방하는 습관을 갖는게 중요합니다. 

심근경색 예방법

지방이 많은 고지방 고칼로리 음식을 비하고, 채소나 과일 위주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심한 음주를 삼가고, 금연도 중요하겠죠. 또한 체중이 많이 나간다고 하면 지속적인 운동으로 정상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심근경색 자가진단

 

아래 항목에 얼마나 해당되는지 체크해보는 게 좋겠습니다.

 

- 가슴이 답답할 때가 많다.

- 호흡이 어렵다라고 느낄 때가 많다.

- 왼쪽 어깨나 등 가운데가 자주 결린다.

- 두통이 자주 발생하고, 머리가 무겁다.

- 잠에서 깨어날 저도로 숨이 찰 때가 있다.

- 쉽게 흥분하게 된다.

- 잘 놀라고 심장이 크게 두근거린다.

- 고혈압 질환이 있다.

- 당뇨 질환이 있다.

 

위 항목에서 6~7개가 넘어가는 수준이라면 진료를 받아보는 걸 추천드립니다. 

 

 

 

심근경색 전조증상과 자가진단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너무 무서운 병이고, 어느날 갑자기 찾아오기 때문에 꾸준한 예방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아울러 자신이 고위험군이라면 주변 분들에게도 경고를 해주고, 유사시 바로 후송될 수 있도록 해놓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