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건강과 질병

담석 증상과 원인

by 디플리 2020. 9. 17.

담석 증상과 원인

안녕하세요. 깊이있는 건강정보 전해드리는 디플리입니다. 많은 분들이 고통받으시는 담석증에 대한 증상과 원인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담석증이란?
담석증의 원인
담석증의 증상 

 

 

담석증이란?

담석이란 담낭, 담관에 생기는 결석을 의미합니다. 이로 인해서 극심한 통증에 시달리게 되는 증상을 담석증이라고 합니다. 결석이란 것은 일종의 돌이라고 이해하면 되는데요. 통증 뿐 아니라 심한 복통이나 소화불량 등을 함께 일으키며 증상이 심해지면 몸을 정상적으로 유지하지 못하기 때문에 심한 열과 오한을 동반하기도 하는 증상입니다. 

 

 

담석증의 원인

담석증의 경우 일반적으로 노년층에서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30대 젊은층에서도 찾아보기 어려운 증상은 아닙니다. 남녀 모두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보통은 여성에게 더 잘 나타납니다. 대표적으로 무리한 다이어트와 콜레스테롤 증가가 담석 원인으로 꼽힙니다. 

 

 

적절한 운동 없이 무리한 식단조절로 다이어트를 할 경우 섭취, 분해할 지방이 적어 쓸개즙이 남아 돌처럼 서서히 굳어가게 됩니다. 다이어트를 무리해서 할 경우 과도한 식단조절을 하게 되는데, 지방을 전혀 섭취하지 않으면 담석이 생기기 쉽습니다. 

 

반대로,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을 많이 먹을 경우에도 담석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쓸개에서 만들어내는 쓸개즙 용량 보다 섭취하는 콜레스테롤의 양이 훨씬 많다면 콜레스테롤이 퇴적되게 되는데, 서서히 굳어져 담석을 만들게 됩니다. 

 

 

또한, 빌리루빈이란 성분이 쓸개에 많이 생성이 되면 담석 원인이 됩니다. 빌리루빈이라는 색소는 적혈구를 분해할 때 생성되는데, 필요 이상으로 생성된 경우 쓸개에 남아 담석이 될 수 있습니다. 

 

 

담석증의 증상

담석증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오른쪽 갈비뼈 상단부가 통증이 있는 경우입니다. 담석증의 경우 급작스럽게 통증이 나타나며 갈비뼈 쪽에 갑작스런 통증이 나타난다면 담석증을 염두해 둬야 합니다. 특히나 임산부 혹은 다이어트 중이라면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소화불량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담석증으로 인한 소화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심할 경우 위경련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담석이 의심되면 빠르게 병원에 방문하여 치료와 조치를 받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오른쪽 어깨에 통증이 생기는 증상도 있습니다. 담석은 주로 쓸개가 있는 몸의 오른쪽 부위에서 통증이 일어나는데요. 외부 충격 등이 없음에도 오른쪽 어깨에 통증이 지속된다면 담석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황달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얼굴과 피부, 흰자위까지 노란빛을 띄게 되는 황달이 나타나게 됩니다. 신체 우측 부분에 통증이 있고, 피부색이 노란빛을 띄게 된다면 담석증을 의심해야 합니다. 또한 구토와 설사, 발열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담석 원인과 증상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신체 오른쪽 부위가 통증이 지속된다면 담석증을 의심해볼 수 있겠습니다. 심해질 경우 구토 오열 등이 발생할 수 있으니 증상이 의심되면 병원을 신속하게 방문해서 치료받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더 좋은 건강정보로 다음 번에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