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건강과 질병

치매 예방하는 방법

by 디플리 2020. 9. 22.

 

치매 예방하는 방법
목차
치매란?
치매의 원인
치매 예방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치매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현대인에게 흔하면서도 가족의 행복과 개인의 행복 모두를 뿌리째 흔들어놓는 무서운 질병으로 치매를 꼽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루 아침에 자신의 아들 딸 남편이나 아내까지 못 알아본다면 얼마나 가족에게 청천벽력일까요? 지능과 기억력 등에 치명적인 손상을 가져오는 치매는 이처럼 무서운 질병입니다. 

 

 

이러한 치매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는 꾸준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그에 대한 예방법을 알고 선제적으로 조치하는 것은 현대를 살아가는 모든 이들의 중요한 숙제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치매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치매란?

치매(Dementia)는 후천적으로 인지 기능의 장애로 인해서 기억, 언어, 판단력 등의 기능이 감소하여 여러 영역에서 일상 생활을 스스로 유지 못하는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알츠하이머라고하는 노인성 치매와 중풍 등으로 인해 생기는 혈관성 치매가 있고, 이외에도 다양한 원인에 의한 치매가 존재합니다. 

 

 

치매에 걸리면 일반적으로 기억력이 저하됩니다. 하지만 기억력 저하만으로는 치매로 볼 수 없습니다. 치매는 기억력 저하 뿐 아니라 언어능력과 인격 등 다양한 정신적 부분에 장애가 발생하여 일상생활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치매의 원인

치매의 원인은 한 두가지로 특정하기는 힘들며, 전반적으로 뇌 기능에 손상을 일으키는 모든 질환이 치매의 원인으로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알츠하이머병이 주요 치매의 원인이며 약 50%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알츠하이머병 자체가 원인 미상의 신경퇴행성 질환이기 때문에 완전히 치매의 원인을 규명했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그 외에는 뇌의 혈액순환장애로 인해 발생하는 혈관성 치매가 30% 가량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외에는 알코올성 치매를 비롯한 기타 원인에 의한 치매입니다. 

 

 

대다수의 케이스에서 원인으로 여겨지는 알츠하이머병 자체의 원인을 알 수 없기 때문에 어려움이 있는데요. 알츠하이머 병은 두뇌의 신경세포가 서서히 쇠퇴하면서 뇌 조직이 소실되는데, 유전적 이상과도 크게 연관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더욱 원인을 규명하기가 어려운 상태입니다. 반면 혈관성 치매는 뇌 안에서 출혈이 일어나면서 뇌세포가 죽게 되면서 발생하는 치매입니다. 

 

 

 

치매 예방 방법

치매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안내드리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연령이 높아지면서 정서적으로 교류할 수 있는 사람들이 급격히 줄어들게 됩니다. 그 경우 자신도 모르게 우울증에 걸리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경우 뇌에 유해한 영향이 가기 때문에 치매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의지적으로 많은 사람을 만나 소통하고 정서적인 나눔을 하는 것이 치매 예방에 매우 중요할 뿐 아니라 노인성 우울증을 예방하는 데에도 좋습니다. 

 

 

또한 적절한 운동이 필요합니다. 노령화 되면서 신체의 건강이 유지되지 않는다면 급격히 뇌 기능도 저하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운동으로 활력소를 얻고 신체를 건강하게 유지함으로서 뇌가 퇴행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물론 과도한 운동은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습니다. 

 

 

 

과음 또한 치매의 주요 원인입니다. 알코올성 치매에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알코올 섭취를 멀리해야 치매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알코올은 기본적으로 뇌의 인지기능을 손상시키기 때문에 일정량 이상의 알코올 섭취는 독이됩니다. 

 

 

60세 이상이라면 정기적인 검진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정부에서 운영하는 보건소나 치매 관련 센터 등에서 관련된 검진을 무료 혹은 저렴하게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관질환이 치매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혈관질환에 영향을 주는 나쁜 식품을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름지거나 콜레스테롤을 높이는 음식은 되도록 멀리해야 합니다.

 

 

뇌 운동을 생활화해야 합니다. 간단한 게임이나 독서 등은 뇌 운동을 하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건전한 취미로 보드게임이나 여행 등을 할 수 있다면 뇌를 자극해서 퇴행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치매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아직 명확하게 원인이 규명되지 않았기 때문에 여전히 숙제로 남아 있는데요. 나날이 치매 환자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예방에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디플리의 건강정보는 더 좋은 이야기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