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건강과 질병

점핑다이어트 효과

by 디플리 2020. 9. 25.

 

점핑다이어트 효과

 

깊이 있는 건강정보 전해드리는 디플리입니다. 최근 점핑다이어트가 핫한데요. 저도 몇 달 전부터 집 근처에 있는 점핑운동 클럽에서 직접 점핑다이어트를 하고 있습니다. 꽤 쏠쏠한 다이어트 효과를 보고 있는데요. 그래서 점핑다이어트에 대해서, 그리고 제가 직접 경험해본 효과에 대해서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점핑다이어트란?

 

점핑 다이어트가 최초 시작된 곳은 북유럽의 노르웨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본격적으로 점핑다이어트가 세계적으로 퍼져나갈 수 있었던 건 미국에서의 유행 때문입니다. 미국에서 허벌라이프 등의 건강식품 업체와 함께 사랑을 받으면서 지금은 전세계로 보급이 된 상태입니다. 최고 권위자로 불리는 사람은 야쿱 노보트니(Jakub Novotný)로 유튜브 영상 등으로 야쿱의 점핑다이어트 영상을 쉽게 만나볼 수 있습니다. 

 

아쿱 노보트니 점핑피트니스 채널 링크

 

 

최근의 인기가 반영되어서인지 세계 5대 피트니스라고도 불리고 있으며, NASA에서 연구를 통해 인증받은 칼로리 소모 효과가 큰 운동이라 설명되고 있습니다. 

 

점핑다이어트 트램폴린들

 

점핑다이어트 형태

 

점핑운동은 기본적으로 트램폴린에서 다양한 동작이나 안무와 함께 점핑 동작을 하는 것으로 이루어집니다. 경쾌한 최신 가요와 함께 운동이 진행되고 센터마다 차이가 있지만 보통 7~8곡을 연속으로 진행하는 형태입니다. 약 30~40분 가량 점핑으로 유산소 운동을 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여기에 센터마다 차이가 있지만, 그룹PT나 개인PT를 겸해서 진행하는 경우도 있고요.

 

 

점핑다이어트는 기본적으로 허벌라이프 상품과 함께 판매되는데요. 허벌라이프 제품을 먹는 건 선택사항입니다. 지점마다 다르겠지만 제가 다니는 동네 점핑다이어트는 강매나 구매에 대한 부담을 전혀 안 주셔서 좋습니다. 몇 개월을 하다보니 저 역시 운동효과를 위해 단백질 쉐이크와 허브티는 구매해서 먹고는 있습니다. 허벌라이프 제품이야 품질 좋은 건 유명하니까요. (가격이..;)

 

 

점핑다이어트 효과

 

 

점핑다이어트 연구결과가 있는데요. ▲약 1시간 점핑에 1000kcal를 태우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점핑운동 센터에서는 30~40분 정도로 점핑을 진행하기 때문에 그 절반인 500kcal를 소모시킨다고 홍보하고 있습니다. 1시간 기준으로 달리기가 600kcal, 자전거, 에어로빅, 수영이 500kcal를 소모한다고 하니 그 효과가 대단하다고 볼 수 있겠죠.

 

 

점핑 운동은 유산소운동 뿐 아니라 ▲근력운동까지 이루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전신을 활용하는 코어 운동이고, 점핑을 통해서 몸을 단련하면 자연스레 다른 운동으로까지 확장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나 가벼운 트램폴린 동작으로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남녀노소, 운동경력 상관없이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운동을 시작하기 힘든 분이라면 점핑으로 기초체력을 다지는 데 좋습니다.

 

 

또한 트램폴린에서 점핑을 하기 때문에 허리, 무릎이나 발목이 안 좋아서 유산소 운동이 힘든 분에게도 관절에 부담이 가지 않게 유산소 운동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연령대가 높은 분들도 어려움 없이 운동할 수 있는 게 좋고요. 초등학생 정도의 아이들에게는 성장판을 자극하는 운동으로 키크는 운동으로도 각광받고 있습니다. 실제로 제가 다니는 센터에도 저녁타임에 초등학생 2~3명이 오는데 어른 보다 더 잘 뛰더라고요. 

 

 

언제나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식단 관리가 병행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점핑운동을 통해서만 큰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한다면 그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하지만 설명드린대로 스트레스가 풀릴 정도로 즐겁게 점핑을 하고 다이어트에 필수이지만 늘 숙제인 유산소 운동을 쉽게 할 수 있다는 게 점핑운동의 효과인거죠.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점핑운동의 최고 장점은 지루할 수도 있는 유산소 운동을 즐겁고 효과적으로 하게 해준다는 데 있습니다. 런닝머신 1시간 이상 뛰어야 얻을 수 있는 유산소 운동 효과를 30분만에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좋고요. 점핑 뛰는 것만 몸에 익으면 재밌기 때문에 시간도 금방간다는 게 매력입니다.

 

 

점핑운동 2개월 소감

 

점핑운동을 약 2개월 가량을 다니고 있는데요. 앞서 설명드렸듯이 제가 늘 지루한 숙제로 생각하는 유산소 운동을 즐겁게 순식간에 할 수 있게 해준다는 점에서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제 블로그에 나와있는 다양한 건강정보를 보셨다면 아시겠지만, 모든 건강관리에 꾸준한 운동은 필수라고 되어 있습니다. 최소 한번에 30분 이상, 일주일에 3~4회를 하는 것을 추천드리는데요. 점핑은 그런 조건을 채워주는데 있어서는 아주 매력적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다이어트가 목적은 아니었기 때문에 식단 조절을 빡세게 하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2개월 동안 약 4kg 정도를 감량했고, 꾸준히 체중을 유지할 뿐 아니라 좀 더 건강한 몸을 만들어가고 있다는 즐거움이 있습니다.  

 

단점이라면 일부 센터는 과도하게 상품을 팔려고 하는 곳이 있다는 점. 물론 실제적인 다이어트 효과를 위해서는 식단을 비롯한 단백질 등을 섭취하도록 돕는 보조제가 중요하지만, 부담스러울 정도로 권하는 건 아쉬울 때가 있죠. 그래도 저는 전체적으로 만족스럽게 운동하고 있고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운동 시작을 망설이는 분에게는 점핑다이어트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점핑다이어트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건강을 위해서 꾸준한 운동은 중요합니다. 아울러 체중 조절도 필수죠. 그걸 위한 자신만의 운동법이나 점핑다이어트 같은 운동기관에서 꾸준히 운동해나가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다음에도 깊이있는 건강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